• 최종편집 2024-03-28(목)
 
방영백목사 copy.jpg
 
성경 로마서 1장에는 ‘내어버려 두사’라는 단어가 3번 나온다. 마음과 양심 혹은 영적인 지각으로든 옳은 것인 것을 알고도 행하지 않고, 악인 것을 알고도 행하는 것을 하나님께서는 내버려 두신다는 말씀이다. 하나님께서 내어버려 두시면 멸망할 때까지 간다는 것이다. 무서운 말씀이다. 우리나라 속담에 ‘바늘 도둑이 소도둑 된다.’는 말이 있다. 처음에 바늘을 훔칠 때는 두려워하고 떨지만 이것을 계속하면 소를 도둑질해도 당연한 것으로 여기는 것이다. 그러다 마지막에는 거짓과 악한 행동이 사형에 해당하는 것을 알면서도 자기들만 행할 뿐 아니라 그런 일을 행하는 자를 옳다고 한다는 것이다.  
기독교인에는 기독교 남편, 기독교 아버지, 기독교 검사, 기독교 의사, 기독교 사업가, 기독교 목사 등 수 없이 많다. 이 기독교 사람들은 교회에 출석하고 말씀을 듣고 교회의 직분을 받고 교회 의식을 행하고 기도하고 헌금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 그런데 기독교 남편이 아내에게 지배적이며 아내를 무시하고 음행을 습관적으로 하면 이 사람은 기독교인가? 또 기독교 검사가 자기의 지위를 이용하여 악을 행한 사람의 악을 덮어주고 그 대가로 돈을 받고 사회의 악을 옹호하고 약자에게 피해를 입힌다면 이 검사는 기독교인가? 또 사업가가 세금을 다 내고서는 회사를 운영할 수 없어 세금을 탈루하고 더 많은 수익을 내기 위해 사람들에게 해가 되는 값싼 재료로 제품을 제조해 팔았다면 이 사람은 기독교인가? 이런 사람은 기독교인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 속에 악한 것을 옹호하는 마음이 있기 때문이다.
최초의 상태는 어떠했을까? 부부든 가정이든 교회든 처음에는 콩 한 쪽이라도 나눠먹는 사랑이 있었다. 서로를 위하는 말과 행동도 했을 것이다. 말 속에는 진심이 있었고 약속을 하면 무조건 믿었을 것이다. 늘 진짜였기 때문이다. 여기에 평화와 자유와 행복이 있었다. 당연히 이런 곳에 사람들이 오고 싶어 했고 몰려들었을 것이다. 사람들이 많아지다 보니 교회에 분파가 생기고 욕심이 생기고 권력이 생겨났다. 사랑을 잃어버리고 나, 내 것, 내 편이 생기기 시작했다. 원래 사람의 숫자가 많으면 힘과 권력이 되는 것이 세상의 이치가 아닌가? 여기에 지배 복종의 교회 권력이 생기고 큰 건물이 생겨났다. 예배의 의식은 점점 더 형식적이고 화려해졌다. 수많은 사람들은 이 거대한 건물을 유지해야 했다. 교회는 사람의 숫자가 필요했고 건물을 유지하기 위해 돈이 필요했고, 교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의 권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점점 더 돈 많은 사람, 힘 있는 사람이 교회에 들어오는 것을 좋아했다. 이것이 교회의 타락인 것이다. 
지난 7일 서울 서초구의 한 아파트에 10건의 세금 7억3천2백만 원을 체납하고 주소도 제주도로 옮겨놓은 여인이 있었다. 그 여인은 돈이 없다하면서 세금은 내지 않으면서 교회에 매달 100만원씩 십일조를 꼬박 꼬박 낸 기록도 나왔다. 이 사람처럼 수십억의 상습체납자가 내는 십일조를 교회는 기뻐해야 할 것인가? 아니면 십일조보다 먼저 세금을 내라고 해야 할 것인가? 선을 행하는 것이 먼저이며, 선을 행하는 것이 생명이며, 선한 재물을 헌금으로 드려야 할 것이다. 일반적인 선을 행하다가 영적인 진리를 만나게 되고 그 진리를 따라 선을 행하다가 더 깊은 진리를 알게 되고 또 이 진리를 따라 사랑과 선을 행하면서 내면이 성장하는 것이다.    
주님은 사랑이시고 선이시고 빛이시고 진리이시기에 거짓과 악 가운데서는 계실 수 없다. 사랑과 진리와 선이 있는 곳에 거하신다. 그러므로 기독교인은 남편, 아버지, 검사, 의사, 목사...이 모든 일과 삶 속에 사랑이 있어야 한다. 사람을 볼 때 상대방이 내 목표, 내 욕망의 대상으로 보이면 나는 기독교인이 아니다. 상대방을 내 목표를 위한 수단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사랑은 반드시 내가 아니라 상대방을 위하는 ‘선’으로 나타나야 한다. 부부나 가정이나 교회는 사랑과 진리와 선이 있어야 하나가 되고, 자유, 기쁨, 생명이 있는 것이다.  
우리 부부사이에는 사랑과 선이 있는가? 우리 집에는 사랑과 선이 있는가? 그리고 우리 교회 안에는 하나님의 사랑과 선이 있는가를 살피고 사랑과 선을 행하며 살아야 할 것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성공칼럼] 내어버려 두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