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교계안에서 9월이 총회의 달이었다면, 10월은 노회의 달이라고 불릴만하다. 노회는 여러 개체교회가 서로 협의하여 교리의 순전을 보존하고, 권징을 동일하게 하며, 신앙과 지식을 증진시키고, 배교와 부도덕을 방지하기 위해 조직된 상회다. 추계노회는 총회에서 결의된 내용을 소속 개체교회에 알리고, 앞으로 일 년 동안 공동으로 해야 할 사업들을 논의하는 자리다.
노회의 상회로 총회가 있긴 하지만 개체교회에 대한 거의 모든 사항들이 노회에서 처리된다. 소속 구역 안에 있는 당회, 개체교회, 목사, 강도사, 전도사, 목사후보생, 소속기관과 단체를 총괄한다. 각 당회에서 제출한 건의, 청원, 문의, 진정에 관한 사항을 접수 처리한다. 목사의 자격을 고시하고, 그 임직, 위임, 해임, 전임, 이명, 권징에 관한 사항을 처리한다. 특별히 가을 정기노회에서는 새로운 노회 임원들을 선출하고, 산하 부서의 사업을 심의하고 예산을 확정하는 곳도 많다. 이렇듯 이번 정기노회는 노회원이 함께 모여 중요한 현안을 처리하는 매우 중요한 모임이다. 따라서 노회에 소속된 목사 전원과 각 개체교회에서 추천한 총대장로로 구성되는 노회원의 역할과 임무는 크다. 노회원은 맡겨준 임무에 충실해야 하는데 무엇보다도 끝까지 자리를 지켜야 한다. 그리고 노회임원의 선출에서 노회원은 신중을 기해야 한다. 임원의 선출은 노회 발전을 위해 헌신할 사람을 뽑는 것이 마땅하나, 투표를 통해서 선출되기 때문에 총대를 많이 보내는 대형교회의 입김에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다. 노회 소속 목사들 중에서 연장자 순으로 임원을 선출하는 것도 다시 한 번 생각해야 한다. 노회를 이끌 지도자 자질을 가진 사람을 발굴하여 소속 교회의 부흥을 통해 침체된 개신교의 현실을 타파하는 것을 이번 노회의 방향으로 삼았으면 좋겠다.
이번에 처리할 예산의 심의 및 확정에서도 사려분별이 요구된다. 지난 회기 동안에 각 부서의 사업이 계획대로 이루어졌는지, 그리고 앞으로도 그 사업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여러 부서에서 계획하는 사업의 우선순위를 바로 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노회의 예산은 소속된 개체교회가 담당하는 상회비로 충당되기 때문에 결국은 성도들의 헌금이다. 개체교회의 예결산위원회에서 차년도 예산을 수립할 때 꼼꼼하게 심의하여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방향으로 헌금을 사용하도록 계획을 짜는 것 같이 노회에서도 두려운 마음으로 하나님의 물질 쓰는 것을 계획해야 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건설적인 가을노회를 기대한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