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김철봉2.jpg
 

고신총회 김철봉 총회장이 지난 7일 고신대학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그동안 고려와의 통합 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김 총회장은 “고려와의 통합은 하나님의 뜻이었다. 난 단지 도구에 불과했다”고 말했다.
김 총회장은 먼저 몇 년전 자신의 힘들었던 상황을 설명했다. “당시에는 목회를 놓고 싶었다. 교회에도 너무 미안했고, 실제 교회 앞에 (담임목사를 그만두겠다는)입장을 표명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회와 성도들은 그가 회복하기를 기다려줬고, 총회를 섬길 기회도 줬다고 고마워했다. 그러면서 “왜 하나님께서 나에게 이런 시련을 줬을까 생각해 보았다. 지금 생각해보면 (우울증으로)2년 6개월이라는 오랜 시간은 나를 연단하기 위하셨던 것 같다”고 말했다.

고려와의 통합은 ‘오랜 소망’
1975년 김 총회장이 신대원 졸업반이었던 시절 고신총회 제25회 총회에서 ‘신자간의 불신법정고소가 가하다’는 총회의 결의 문제로 석원태 목사를 비롯한 일부 교회들이 고신총회를 탈퇴, 반고소 고려측 총회를 태동시켰다. 이때 김 총회장 졸업 동기 35명 중 5명의 친구들이 고려측으로 소속을 옮겼다. 이 중에는 신학교에서 가장 친한 친구도 포함되어 있었다. 교단이 둘로 나눠진 것도 안타깝지만, 가장 친한 친구와 나눠졌다는 생각에 너무 마음 아팠다고 한다. 이때부터 목회를 하면서 고려와의 통합을 항상 생각해 왔다고 한다. 
2013년 9월 목사부총회장에 당선됐고, 2014년 9월 총회장에 선출됐다. 이때 김 목사가 총대들에게 “고려와의 통합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총회 폐회 직전에 발언했다. 이때만 하더라도 고려와 어떠한 교류도 없었다고 한다. 자신이 오랫동안 소망해 왔던 것이었고, 총회장에 당선되었기 때문에 한번 강하게 추진을 해 보고 싶었다고 말했다. 


“여건이 이미 만들어져 놀랐다”
총회장에 당선되자 마자, 사무총장 구자우 목사에게 고려측 총무와의 접촉을 지시했다. 이때만해도 고려측 상황에 대해 잘 몰랐다고 한다. 막연하게 ‘40년이란 오랜 시간’, ‘석원태 목사의 존재’ 등으로 두 교단의 통합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만 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2013년 12월 15일 고려 교단이 석 목사의 도덕성 문제로 인해 교단제명을 추진하자, 다음날 16일 석 목사가 교단을 탈퇴한 것을 알게 됐다. 두 가지 고민 중 한 가지가 해결됐지만, 40년이라는 오랜 시간을 어떻게 해소할지 걱정이었다. 어렵게 양측이 협상테이블에 앉게 되었다. 김 총회장은 총회 임원들에게 3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1) 최대한 겸손하게 2) 말 한마디 조심스럽게 3) 상대방을 최대한 존중하면서 대하라고 지시했다. 이런 모습으로 두 교단이 몇 차례 협상을 벌였고, 고신의 이런 진심이 고려의 마음을 열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고 김 총회장은 말했다. 
작년 11월 고려측 전국목회자세미나에 김 총회장이 강사로 초청됐다. 고신측 목사로는 40년 만에 처음으로 고려측 강단에 선 것이다. 이때 김철봉 총회장이 강의한 제목이 ‘통합의 당위성’이었다. 두 교단의 통합이 왜 필요한지, 두 교단이 하나 되어야 한다는 당위성에 대해 고려측 목회자들에게 호소했다. 
김 총회장은 “내가 한 것은 별로 없었다. 모든 상황을 하나님께서 만들어 주셨고, 나는 그분의 (통합을 만들어 가는)도구에 불과했다”고 고백했다.


통합절차는 어떻게 되나?
고신 65차 정기총회는 이달 15일(화) 천안 고려신학대학원에서 개최된다. 이미 제64-4차 총회운영위원회(7월 21일 대구성동교회당)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된 사안이기 때문에 첫날 임원교체 후(두 교단의 통합안이) 박수로 통과될 가능성이 크다. 통합추진안이 통과될 경우 다음날 16일(수) 오전 고려총회 총대들이 함께 통합총회로 모이게 된다. 두 교단이 하나되는 역사적인 통합총회가 된다. 김철봉 총회장은 “한국교회가 분열의 역사를 접고 통합의 역사를 시작해야 한다. 두 교단 통합이 한국교회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으로 믿는다”며 분열과 갈등이 아니라 이제는 통합과 화해의 역사로 한국교회가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철봉 총회장, 고려와의 통합과정을 밝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