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방영백목사 copy.jpg
 삶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아직 일어나지 않는 일과 지금 일어난 일이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은 마음속에서만 있는 일이며 실제로는 일어날 수도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는 일이다. 그리고 지금 일어난 일만이 현재 삶인 것이다. 이 두 가지 삶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내 삶이 행복과 불행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삶을 밝게 살면서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마음과 행동이 있어야 하는데 마음은 무조건 밝아야 하고 마음이 밝아진 후에야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밝은 행동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삶을 망가뜨리는 것에는 걱정과 화 등의 부정적 감정이 있는데 부정적 감정은 감정이 상처를 입은 것이다. 감정의 상처는 감정이 억압을 받아 생기는 것이며, 억압은 힘이 없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그러기에 걱정과 화 등의 부정적 감정을 치유하는 방법은 힘을 키우는 것이다. 힘을 키우는 방법은 일단 현실을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지금 일어난 현실을 거부하게 되면 부정적 생각이 일어나고 부정적 감정이 생겨나고 그 후 자연스럽게 현실과 충돌하는 부정적인 말과 행동이 따라오게 되어 있다. 이 부정적 말과 행동은 자신과 주변의 삶을 망가뜨려서 남아있는 힘까지 잃어버리게 되는 것이다.
  삶을 망가뜨리는 걱정과 화는 지금 일어난 현실을 거부하기 때문에 생긴다고 할 수 있다. 즉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삶을 거부하면 걱정이 일어나고 지금 일어난 현실을 마음으로 거부하면 화가 생기게 된다. 걱정과 화라는 두 감정이 일어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물음에 “예”를 하면 된다. 이 물음은 “그 일이 일어날 수 있는 일인가?” 그리고 “그 일이 일어나도 되는가?”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 집에 값비싼 귀중품을 숨겨 두었는데 누군가 훔쳐갈까 봐 걱정해서 일상생활도 힘들고 잠도 못 잔다고 하자. 이 걱정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위의 두 가지 물음에 “예”하면 되는 것이다. “귀중품을 누군가 훔쳐갈 수 있는가?” “예, 훔쳐갈 수 있습니다.” 또 “그 일이 일어나도 되는가?” “예, 일어나도 됩니다.”라고 생각하면 걱정은 사라지고 잠도 잘 잘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화를 해결하는 방법도 마찬가지이다. 누군가 나를 무시하고 험담해서 화가 났다고 하자. “상대방이 나를 무시하고 험담할 수 있는가?” “예, 험담할 수 있습니다.” 또 “그 일이 일어나도 되는가?” “예. 일어나도 됩니다.”라고 대답하면 화는 사라지고 여유가 생긴다. 그러면 나를 무시하고 험담하는 사람을 향해서 자신의 원하는 대로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삶에서 걱정하고 화가 나는 것은 걱정과 화가 주인노릇을 하고 있는 것이다. 내가 주인이 되어 걱정과 화를 다스려야 하는데 도리어 걱정과 화가 주인노릇을 하면 나와 내 주변의 삶은 망가지게 된다. 뿐만 아니라 걱정과 화를 해결 못하면 자신의 영혼의 생명이신 주님사랑을 받아들이는 것도 가능하지 않게 된다. 왜냐하면 걱정과 화가 있는 한 이웃사랑이나 서로 사랑은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상대방을 무시하고 아래로 보고 거부하며 부정적 행동을 하는데 어떻게 여기에 사랑이 생길 수 있겠는가? 사랑이 생기지 않는데 내 속에 어떻게 사랑의 근원이신 주님사랑이 임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성경에서는 “형제를 미워하는 자는 그 속에 아버지의 사랑이 없다고 하며 형제에게 노하는 자는 심판을 받게 되며 형제에게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간다.”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내 몸이나 환경, 주변사람, 물건, 그 어떤 말, 사건, 자연은 하나님이 사람에게 주시는 선물이다. 이 선물 속에는 하나님의 사랑과 지혜와 능력이 들어있다. 이 삶을 내 생각으로 거부하게 되면 부정적 생각이 생기고 그 즉시 걱정이 생기고 화가 일어나 삶이 어두워지며 망가지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어떤 삶을 만나든지 먼저 마음속으로 “일어날 수 있는 일인가?”와 “일어나도 되는가?”의 물음에 “예”하는 연습을 함으로 항상 마음을 밝게 만들어서 밝은 삶을 살아가야 할 것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성공칼럼] 두 가지 물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