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1968년 ‘건강할 때 이웃 돕고, 병 났을 때 도움받자’라는 취지로 청십자 의료보험조합이 발족됐다. 그리고 1976년 한국청십자사회복지회가 설립됐다. 그 시작에는 행려병자의 아버지이자 무소유, 무욕의 삶을 살았던 참 의사, 참 스승, 참 기독교인 성산 장기려 박사가 있었다. 올해로 설립 40주년을 맞은 (복)청십자사회복지회는 설립자의 정신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그의 제자이자 청십자사회복지회 대표 박영규 장로(부산 산정현교회)를 통해 복지회의 현황과 교회의 사회복지 참여에 대한 생각을 들었다. 
박영규 관장.jpg
 

Q. (복)청십자사회복지회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으며, 어떻게 운영되고 있습니까?
A. 1976년 장기려 박사님이 설립한 (복)청십자사회복지회는 1968년 우리나라 의료보험조합의 효시인  청십자의료협동조합으로 시작된  청십자운동의 결정체이자,  그리스도의 사랑의 실천 조직입니다. 현재 법인 고유목적 사업 외에 국가로부터 사회복지시설을 수탁 운영하고 있는데, 사상구 모라동 영구임대아파트 단지 내 2,500여 세대를 대상으로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모라종합사회복지관’과 근로 능력이 있는 저소득층에게 다양한 교육과 자활근로를 통해 근로능력을 향상하고 창업지원 등을 통해 빈곤으로부터 스스로 벗어날 수 있도록 일련의 지원 활동을 제공하는 ‘사상지역자활센터’. 그리고 ‘모라어린이집’과 ‘모라지역아동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기관들은 나름대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모라종합사회복지관.jpg▲ 모라종합사회복지관
 

Q. 법인이 시작된 지 올해로 40년이 됐습니다. 긴 세월을 지나 온 만큼 힘들었던 순간들도 많았을 것 같습니다.
A. 사실 그동안의 고생이야 누가 알겠습니까? 하나님만 아시겠지요. 1976년 이후 청십자의료보험조합과 더불어 우리나라 국민의료보험의 성공적인 정착과 부산지역 보건복지 증진에 기여하던 중, 1994년 장기려 설립자의 뜻에 따라 '호주장로교선교회(일신기독병원)'에 넘기기로 하고, 일신기독병원장을 대표이사로 추대했었습니다. 그런데 이후 수익사업 확대를 위해 무리하게 사업을 전개하다 재정적 위기를 맞아 ‘두레마을’ 김진홍 목사를 영입해 정상화를 시도했지만 IMF로 인해 결국 기본재산이었던 ‘청십자병원’을 매각하는 상황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2003년 장기려 박사님 재건한 부산산정현교회가 인수하여 그동안 상당한 부채와 세금 문제를 해결하는 등 안정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수탁 중인 산하기관들을 중심으로 원활한 복지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양덕호 박사님을 거쳐 제가 2015년부터 대표이사직을 맡고 있지만, 부산의 시대정신이라 할 수 있는 청십자운동의 재건을 위해 관리형 대표가 아니라 설립자의 후계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분을 영입하기 위해 기도하고 있습니다.

장기려박사.jpg▲ 청십자사회복지회 장기려 대표이사 취임예배
 

Q. 사실 청십자사회복지회를 소개하면서 故 장기려 박사님을 말하지 않을 수 없는데, 그분의 이웃에 대한 사랑과 섬김의 삶 자체가 사회복지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 장기려 박사님을 고찰하려면 신앙, 삶, 그리고 사회에 끼친 영향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제 소견으로는 그분은 근본주의적인 신앙을 실천하면서도 타인의 신앙도 용납하는 자유로운 신앙관이었고, 조직이나 교리보다는 삶 속에서 영성을 추구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분의 삶은 “사랑의 동기가 아니면 말을 삼가하라. 옳은 것은 옳다고 하고 아닌 것은 아니다 하라. 문제의 책임은 자신이 져야 한다”는 성산 3훈을 보면 알 수가 있습니다.
그분의 대표적인 업적이라 한다면 1976년 청십자사회복지회 설립을 전후해 1969년 간질환자 치료와 취업알선을 위해 설립한 ‘장미회’, 장애인의 자립의지 고취와 취업알선을 위해 1985년 설립한 ‘부산장애인재활협회’, 1976년 청십자 직원상조회가 발전한 청십자 신협, 1959년 ‘부산기독의사회’ 조직에 산파 역할을 하였고, 부산생명의 전화 이사장도 역임하는 등 예수님의 사랑을 실천하는 공생애의 삶을 사셨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Q. 박 대표님께서 모라종합사회복지관장, 부산시사회복지협의회 회장, 청십자사회복지회 대표이사 등을 맡고 계신데, 어떻게 이 분야에서 활동하시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또 장기려 박사님을 인생의 멘토로 소개한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특별히 기억에 남는 장 박사님과의 일화가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법대 졸업을 앞두고, 주일학교 때 교사였던 장기려 선생님이 “개인의 입신양명보다 어려운 사람들을 돕는 삶이 신앙인의 삶”이라는 권유로 청십자에 입문하여 어느덧 30년을 넘기고 있습니다. 초창기 청십자 운동은 주로 의료를 중심으로 전개되었기 때문에 아무래도 행정적으로 미비한 부분이 적지 않아, 청십자복지회와 병원 행정을 맡아 법적인 문제나 조직 관리 업무를 맡았습니다. 그러다 1994년 청십자가 부산시로부터 수탁 받아 운영하던 모라종합사회복지관으로 옮겨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일화라면 10여 년간 하루 반나절 이상을 같이 생활했던 터라 적지 않은데요, 1983년 11월로 기억됩니다. 선생님을 모시고 서울에 가느라 김해공항 검색대를 지나는데, 103호실에 갔다 오라는 겁니다. 103호실은 안기부 분실이었고, 그날 미국 레이건 대통령이 방한해서 보안강화 차원에서 그랬던 것 같습니다. 삼십 분 정도 지체한 후 급히 갔더니 비행기는 이미 떠나서 다음 비행기로 움직여야 했는데, 당시 비행기 편수가 많지 않아 시간이 꽤 흘렀습니다. 일흔이 넘은 영감님 혼자 보내고 마음 졸이며 도착하자마자 뛰어갔더니, 선생님은 김포공항 대합실 의자에 기대 눈을 감은 채 계셨습니다. 죄송하다고 하니, “왜 자네가 미안해. 나라가 이상한 거지. 그래도 학창시절은 제대로 보냈나 보군, 허허‥ 모처럼 쉬면서 생각도 하고 괜찮았어”라고 말씀하셨는데, 그 이후 주변 사람들에게 “난 미스터 박 수행원이야”라며 웃으시곤 하셨습니다. 겉모습이 단정해서 근엄해 보이시지만, 이렇게 마음을 편히 해주는 분이었습니다.

법인인수 현판식.jpg▲ 법인인수 현판식
 

Q. 아직 복지 사각지대에서 어려운 이웃들이 존재합니다. 사회복지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개선도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지역 사회복지 증진을 위한 긍정적인 개선 방안, 특별히 교회가 협력할 수 있는 방안 등을 제시해주신다면?
A. 올해 초, 부산불교복지협의회가 설립되었습니다. 그리고 부산의 불교복지 현황 전수조사도 실시했는데, 부산에 현재 33개의 법인과 102개의 복지시설을 운영 중이라고 합니다. 이에 비해 개신교 측은 서글프기 짝이 없습니다. 물론 아직도 복지현장 종사자는 기독교인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제가 전부터 주장해왔지만, 현대의 사회복지는 단순한 불우이웃 돕기 수준의 구빈적 형태에서 벗어나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교회의 사회복지 참여는 정보공유나 지자체와의 협력관계 그리고 지역사회 자원개발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개 교회보다는 교단차원에서 접근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우리 사회에는 교회가 할 수 있는 일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제 고질적인 개 교회주의를 극복하고 교계가 연합해서 지역사회의 경제, 문화 그리고 환경문제 등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부산시 차원에서 시도했지만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는 재래시장 살리기 운동도 교회가 주도적으로 참여하면 충분히 가능한 일이고, 최근 몇몇 지역에서 실험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실업자와 저소득층을 보호하고 지역사회 경제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지역화폐 운동, 지역 내 자원개발과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 기능강화를 위한 지역가꾸기사업, 그리고 환경보존운동 등을 전개해 나가는 데 있어 교회는 훌륭한 인프라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미 보편화된 노인대학이나 지역아동센터 운영을 비롯해 저소득층 자녀 공부방 제공, 일자리 나누기, 다문화 가정 적응 프로그램, 문화교실을 통한 지역사회 문화 창달, 장애인이나 자활사업 생산품 판매를 위한 보호된 시장 등 인적·물적 자원과 풍부한 시설 인프라를 활용한 이른바 처치 셰어링(Church Sharing)을 통해 교회는 다양한 일을 할 수가 있고 많은 교인이 그걸 원하고 있습니다.

Q. 설립 40주년을 맞아 특별히 준비하고 있는 사업이 있습니까? 그리고 추진 중이거나 앞으로 계획 중인 사업들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아직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단계는 아니지만, 조만간 법인이 안정화되면 기존의 사업들 외에 고령 사회를 대비한 전문적 노인복지사업과 본 법인의 모체인 의료복지사업을 펼쳐나가고자 계획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협동운동의 상징인 청십자 정신을 지역사회에 파급시켜 나가는 시민운동을 전개하려고 합니다.

Q. 끝으로 부산 교계의 성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부탁드립니다.
A. 청십자는 '건강할 때 이웃돕고 병났을 때 도움받자'는 단순한 슬로건으로 시작한 협동운동이자 시민운동이었습니다. 산정현교회, 부산제일교회, 남교회 등 10여개 교회 8백여 명으로 시작된 이 운동은 1989년 국민 개보험화 실시로 문을 닫기까지 부산시민의 15%에 가까운 53만 명이 조합원으로 참여했던 성공한 사회운동이었습니다.
교회의 위상이 곤두박질치고 조롱과 비난의 대상이 된 우리 사회의 “그리스도인의 신앙은 있는데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은 없다”라는 비판에 예민하게 반응해야 합니다. 모쪼록 온 교회가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를 인식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열린 사고와 행동으로서 지역사회에서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함으로써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인간의 기본적 가치를 회복시키고 나아가 하나님 나라의 지경을 확장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파워] 청십자사회복지회 박영규 대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