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부기총 39차 총회.jpg▲ 지난해 6월 부기총 39차 총회
 
39년 역사를 가진 (사)부산기독교총연합회(이하 부기총, 대표회장 박성호 목사) 내에 초유의 일들이 발생하고 있다. 부기총 신문을 발행하고, 특정 언론과 갈등을 유발하는 언론대책보고회까지 개최했다. 일부 임원들까지도 “왜 이렇게까지 해야 되는지 모르겠다”는 반응이다. 16개 교단이 연합해서, 부산지역 1,800 여 교회들을 대표하고 교회의 권익과 이단으로부터 교회를 보호해야 할 부기총. 과연 그러한 목적에 맞게 잘 운영되고 있는지 교계 안팎에서 논란은 계속되고 있다.
 
문제의 시작
부기총 실무를 이끌어 가는 사람은 사무총장(임영문 목사)이다. 그리고 사단법인인 부기총 법인의 실무를 이끌어 가는 사람은 법인 상임이사(정근 장로)다. 이 두 사람은 절친한 관계를 갖고 있다. 정근 장로의 병원(온종합병원) 후문에서 임 목사의 사모가 약국을 경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둘은 다양한 봉사활동도 함께 하고 있지만, 지난 해 정근 장로가 국회의원 예비 후보로 활동할 때 교계에 문자를 돌리며 지지를 호소한 인물이 임 목사다.
문제는 이 두 사람이 부기총에서 실무임원으로 활동하면서 오해 아닌 오해 같은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부기총 사무실을 기존 동구 초량동에서 온종합병원 내에 이전을 추진했다가 다른 실무임원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부기총 사무경비를 줄이겠다는 좋은 취지였지만, 일부 실무임원들이 “부기총은 교단 연합기관이기 때문에 특정 임원의 기관 내에 사무실을 두는 것은 적절하지 못하다”고 반대했다. 이후 추진한 것이 부기총신문이다. 임 목사는 “이슬람, 동성애, 이단 문제에 적절하게 대처하기 위해서 신문이라는 매체가 필요하다”고 신문발행 취지를 대외적으로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이 또한 논란을 낳고 있다.
 
부기총 신문에 대한 논란
임 목사의 발언 취지라면 부기총신문 발행에 대해 반대할 이유는 없다. 하지만 교계 안에서는 부기총신문이 기독교계를 대변하기 위한 것이 아닌, 특정 개인의 홍보지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지난 해 9월 경 부기총 실무임원들과 교계 기자들이 온종합병원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진 바 있다. 당시 기자들은 “성시화운동본부라면 몰라도 부기총이 뜸금없이 신문을 발행한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우려를 전달했다. 이 말은 성시화본부의 경우 과거부터 이슬람과 동성애, 이단문제(이단상담소 운영)에 적극적인 대응을 해 왔기 때문에, 이러한 목적으로 신문을 발행한다해도 크게 놀라운 일은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부기총의 경우는 이야기가 달라진다. 부기총이 이슬람, 동성애, 이단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사례를 찾아보기 어려웠고, 지난 해 6월 총회에서 결의한 ‘이단 박옥수 IYF 월드캠프에 대한 성명서 발표’도 지켜지지 못했기 때문에 이러한 취지로 신문을 발행한다는 것이 교계 안에서는 쉽게 납득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른 또 하나는 큰 뜻을 품고 있는 정근 장로 입장에서는 사전선거운동 논란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는 점이다. 공직선거법에서 사전선거운동이란 ‘특정 선거에 있어서 선거운동기간 전에 특정한 후보자의 당선(혹은 낙선)을 목적으로 투표를 얻거나 얻게 하기 위하여 필요하고 유리한 모든 행위’들을 말한다. 즉 누구든지 사전선거운동을 하였다면, 그 행위의 종료와 동시에 죄는 성립하고 입후보의사를 가진 자가 그 후 입후보의사를 단념하거나 후보자등록을 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사전선거운동으로 처벌 받는데 아무런 영향이 없다는 것이다.
부기총신문 1호(창간호), 2호를 살펴보면 정근 장로가 부기총에서 맡고 있는 ‘청년 JOB 아카데미’, 정근 장로가 활동하고 있는 그린닥터스, 그리고 온종합병원 탐방, 그리고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온종합병원 의사와 정근안과병원 의사들의 칼럼 등 많은 내용들이 정근 장로과 관련이 있다. 만약 외부에서 보았을 때 신문이 특정인을 홍보한다는 느낌을 가지게 했다면 사전선거운동 논란이 될 수 있다.
또 부기총신문은 신문으로 위장하고 있다. 부산성시화운동본부와 부산복음화운동본부도 ‘부기총 신문’같은 자체 회지를 발행하고 있다. 성시화운동본부는 ‘뉴스레터’, 복음화운동본부는 ‘복음화 뉴스’를 발행하고 있다. 두 회지는 구청에 ‘기타 간행물’로 등록돼 자신들의 회원들에게 발행하고 있어 아무런 문제가 없다. 하지만 부기총신문의 경우 구청 기타간행물로 등록(1월 중순 현재)해 놓고 ‘신문’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제9조(등록) ‘신문은 소재지를 관할하는 특별시장, 광역시장, 특별자치시장, 도지사 또는 특별자치도지사에게 등록하여야 한다’고 나와 있다. 신문의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동구청이 아닌 부산시 문화관광과에 등록해야 한다. 또 제2조(정의)에 따르면 신문은 총 4가지(일반일간신문과 특수일간신문, 일반주간신문, 특수주간신문종류)로 분류돼 있으며, 종교지의 경우 특수주간신문으로 최소 월 2회 이상 발행해야 신문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만약 그렇지 못할 경우 제22조(신문등의 발행정지 및 등록취소의 심판청구) 2항 ‘시도지사는 제9조 제1항에 따라 신문 등을 등록한 자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6개월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해당 신문 등의 발행정지를 명하거나 법원에 신문 등의 등록취소의 심판을 청구할 수 있다’ 혹은 제39조(과태료) 1항 ‘제9조 1항에 따른 등록 또는 변경 등록을 하지 아니하고 신문 인터넷신문 또는 인터넷 뉴스서비스를 발행하거나 공표한 자는 2천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고 법률이 제재를 하고 있다. 만약 신문의 기능(사설, 비판)을 따라할 경우 앞에서 언급한 제재를 피해 갈 수 없다.
 
대책위원장도 몰랐던 ‘언론대책보고회’
작년 12월12일 부기총 전체임원회에서는 11월28일 보도된 부산일보 기사(부산트리축제는 시민축제? 교회축제?)에 대한 성토가 있었고, 이 자리에서 정근 장로와 임영문 목사가 포함된 언론대책위원회(위원장 이성구 목사)가 구성됐다. 문제는 이 안을 임원회에 일임했고, 이후 부산일보와 본보가 그 대상자로 됐다. 부산일보의 경우 그후 부기총 관계자들이 부산일보를 방문했고, 서로간 대화를 통해 오해를 풀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급기야 12월15일 부산일보에서 “부산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박성호 목사 ‘트리축제는 시민축제, 모두가 즐기길’”이라는 보도가 나오면서 부산일보 문제는 일단락됐다.
하지만 본보에는 12월29일에 한통의 공문이 날아왔다. ‘한국기독신문 허위왜곡보도 1차 진상조사 보고회’라는 이름으로 온 이 공문에는 1월20일 오후 2시 부산YMCA 회관에서 진상보고를 가질 예정이니, 참석해서 입장을 적극 표명해 달라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이상한 사실은 1월초 언론대책위원장인 이성구 목사가 본보 기자를 통해 1월20일 보고회 사실을 처음 알게 됐다는 사실이다. 이성구 목사는 기자가 보고회 건으로 항의를 하자, “그건 우리가 전혀 논의하지 않은 일이고, 나는 부산일보를 우선 대상으로 공문 보내고 면담하도록 해 놓았는데..... 그후 아무 회의 없었는데.... 무슨일인지....”라는 문자를 보내왔다. 당시까지 대책위원장이 보고회 개최 사실조차 몰랐다는 것이다. 또 1월9일자 2차 공문에는 분명 참석자 대상을 ‘부기총 전체임원’으로 해 놓았다. 그런데 보고회 당일에는 20명도 안되는 숫자가 참석했고, 이중 일부는 온종합병원 관계자와 임 목사가 시무하는 평화교회 성도까지 참석했다. 평화교회 성도는 발언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원도 아닌 인사가 참석하고, 발언까지 했다는 사실에 부기총 안에서도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현재까지 부기총 언론대책위원회는 본보의 어떤 보도가 잘못되었는지 정확하게 밝히고 있지 않다. 다만 공문에는 1. 부기총 크리스마스트리축제 박성호 대표회장 기사 오보건 2. 문자메시지 교환 명예 훼손건 3. 고신대 허위보도 문건 4. 온 병원에 대한 허위 보도건 5. 기타 라고 모호하게 지적하고 있다. 구체적인 사안은 전혀 언급되어 있지 않다. 
부기총 공문.jpg
▲ 부기총 언론대책위에서 보내 온 공문
 
 
공문에 대한 본보의 해명
부기총이 공문에 정확한 내용을 직시하지 않았지만, 본보는 이에 대한 해명을 밝히고자 한다.
먼저 ‘박성호 대표회장 기사 오보건’은 부기총 법인이사회에서 박 대표회장과 회계 장로가 공개 사과한 내용으로 추정된다. 언론대책위는 박 대표회장이 공개 사과한 적이 없기 때문에 이 보도는 오보라는 주장이다. 당시 법인 이사회는 이사회가 허락하지 않은 트리축제 예산안 약 2억원을 실무자들이 먼저 집행을 한 것에 대한 성토가 있었다. 분명한 사실은 이사회의 허락받지 않은 예산이 집행됐고, 이 문제는 법인 최고 책임자인 이사장(대표회장)이 사과해야 될 부분인데, 지금은 사무국장이 (이사회 소집 공문을) 빨리 보내지 않은 것에 대한 사과였다고 말이 바뀌어 있다. 이 자리에는 본보 사장이 법인 이사 자격으로 참석하고 있었다. 언론사 관계자가 현장에 있었는데 왜 말이 바뀌는 지 이해할 수 없다.
두 번째 ‘문자메시지 교환 명예 훼손건’은 말 그대로 문자교환이다. 언론보도와 전혀 상관이 없는 내용을 트집 잡고 있다. 이 사건의 내막도 이러하다. 부기총신문을 발행하기 직전 부산기독교언론협회(회장 김성원, 교회복음신문 사장) 산하 7개 언론사 명의로 항의서한을 임 사무총장에게 문자로 보낸 바 있다. 그런데 돌아온 것은 7개 언론사에 대한 온종합병원 행정원장의 내용증명이다. 언론협회는 사실과 다른 부분을 정정해서 다시 사무총장에게 항의서한을 2차로 발송한 바 있다. 이 내용은 본보가 아닌, 언론협회와 대화해야 할 문제다.
세 번째 ‘고신대 허위보도 문건’은 무슨 말을 하는지 알 수 없다. 다만 정근 장로의 문자를 살펴보면 고신대 김성수 총장 시절 있었던 내용을 대해 말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왜 이해당사자도 아닌 부기총이 몇 년이 지난 고신대 과거 이야기를 거론하는지 알 수 없다. 이 내용에 대해 고신대 모 교무위원은 “우리가 요청한 적도 없고, 그런 문제를 거론할 생각도 없다. 왜 부기총이란 단체가 그러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네 번째 ‘온 병원에 대한 허위 보도건’도 구체적인 내용을 적시하지 않아서 알 수 없다. 다만 임 목사의 사모가 운영하는 약국에 대해 ‘온종합병원 내’라는 표현을 쓴 적 있다. 여기서 ‘내’라는 의미는 ‘어느 범위 안’이라는 뜻이다. 이 약국은 정근 장로가 운영하는 온종합병원 환자들이 주 고객이기 때문에 정근 장로의 영향력이 크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제대로 된 보고회였나?
어떤 기관이나 혹은 교회재판에서도 ‘기피신청’이라는 것이 있다. 이해당사자들이 포함되면 재판이나 조사에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그런데 부기총 언론대책위원회의 보고회는 한마디로 감정적이고, 일방적인 보고회라고 볼 수 있다. 이해 당사자들과 그 직원, 성도들이 참석해서 본보를 향해 적나라하게 감정을 드러내는 자리였기 때문이다. 특히 정근 장로는 본보의 광고주에게 광고를 주지 말라는 압력을 넣기도 했다. 과연 이런 위원들로 구성된 보고회가 제대로 된 보고회가 될 수 있는지 언론대책위원회에 묻고 싶다.
또 과거 15-20년 전 보도까지 조사를 해서 10억원의 손해배상청구를 해 신문을 폐업 시키겠다는 막말까지 했다. 업무방해와 명예훼손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보고회에 참석한 모 증경회장은 “실망스러웠던 자리”라며 안타까움을 표현했다. 본보가 이날 보고회에 참석하지 않은 이유는 타 언론사의 권유 때문이다. 다수의 언론사 사주와 기자들이 “만약 참석한다면 앞으로 부기총을 비판하는 기사를 쓸 때마다 이런 보고회를 가질 것 아니냐. 안 좋은 선례를 남기지 말아야 한다”고 권유했기 때문이다.
 
부기총 감시와 견제 더 강화 할 것
사임한 부기총 장로상임회장은 “언론에 뭐라고 할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부기총이 지금처럼 운영되어서는 안 된다”며 일부 임원들에게 불만을 나타냈다. 다른 모 임원도 “(부기총에)나갈지 고민중이다. 나가도 특정인들끼리 다 의논하고 결정한다. 거수기 역할만 한다면 왜 나가야 되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임원도 “질서문제가 있다”며 부기총 내부에 문제가 있음을 인정했다. 분명 부기총 내 여러 가지 일들이 발생하고 있다. 그리고 그것을 지적하고, 감시하는 것은 언론의 역할이고 사명이다. 그것이 듣기싫어 15-20년 전 기사까지 파헤친다고 하는 것은 누가봐도 기독교 지도자들인 목사, 장로가 할 짓은 아니다.
언론은 감시와 비판의 기능이 있다. 물론 언론도 잘못하면 비판받고, 책임을 져야 한다. 그래서 언론중재위원회라는 기관이 있는 것이다. 하지만 언론의 감시와 견제를 받아야 할 기관이 언론을 굴복시키기 위한 기획을 한다면 언론을 너무 모르고 하는 짓이다. 교계 언론이 무릎 꿇고 복종해야 하는 건 하나님과 말씀 앞이다. 그 외 다른 어떤 것에도 굴복하지 않는다. 부기총에 대한 감시와 견제의 기능을 더 강화해 나갈 것을 약속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누가 부기총을 농단하고 있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