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오경승 인터뷰.jpg
 
선교여행을 떠나셨다고요?
- 설 연휴기간을 이용하여 단기 의료선교를 다녀왔습니다. 그러니까 연휴 시작되는 1월 27일 금요일 출국하여 2월 4일 귀국하였습니다. 의료 선교팀 모두 자비량으로 참여하였고, 남아공의 요하네스버그까지 가는데 두바이에서 환승하여 비행시간만 17시간, 대기시간까지 합하면 약 30시간 걸려서 도착했습니다.
 
어떤 분들이 함께했습니까?
- 의료혜택을 받기 어려운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선교지 현지인들과 그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선교사님들, 그 가족들, 또 의료보험료가 비싸서 의료 진료 받기 어려운 한인 교민, 한인교회 교인들, 한국 선교사님들과 가족들, 주재원 및 그 가족들의 건강 체크와 진료를 위해 남아프리카 공화국 요하네스버그 한인교회의 요청으로 고신대학교 복음병원 협조 하에 이 사역을 시작하였습니다. 참여하신 분들은 요하네스버그 한인교회를 개척하신 현재 고신 교단의 총회장님으로 계시는 남천교회 배굉호 목사님 내외분과 복음병원 교수님들, 그리고 의료선교팀 등 총 25명이 단기의료선교를 위해 모두 자비량으로 헌신해 주셨습니다.
 
왜 남아공을 선교지로 택했습니까? 다른 저개발 국가들에 비해서 사정이 괜찮은 편 아닙니까?
- 남아공은 대도시 중심으로는 잘 발전 되어있지만 내륙으로 들어가면 의료혜택이 굉장히 열악합니다. 선교지 교회들이 주로 내륙에 위치해 있는데 가난한 그들이 도시에 나가서 의료혜택을 본다는 것은 불가능한 여건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교회를 중심으로 의료혜택을 준다는 것은 교회를 세워가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의료선교의 핵심은 단순히 의료혜택을 주는 것도 있지만, 의료선교를 통해 교회를 세워가며 복음을 전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어떤 일정들을 소화하셨는지요
- 요하네스버그 한인교회가 선교하는 선교지를 중심으로 의료선교를 했습니다. 의료 활동은 주로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는 지역의 개척한 교회를 중심으로 하게 됩니다. 매년 선교지 교회 3군데를 의료선교하고 있습니다. 각각 가는 시간만 차로 3~4시간 걸리는 곳입니다. 이 곳(남아공)은 의료수가가 매우 높기 때문에 여기에 거주하는 한국민들은 의료혜택을 받을 수 없어 특별히 교회에서 주일 예배를 들인 후 오후부터 한인 분들과 유학생 그리고 선교사님들, 그 가족들의 의료 진료와 건강 체크를 하였습니다. 여기서 이상이 발견되면 귀국시켜서 치료받게 했습니다.
 
‘의료선교’가 익숙하긴 하지만 복음과 어떻게 결합할지 늘 고민이 필요한 대목인 것 같습니다. 의료와 선교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지, 교수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 무엇보다도 의료선교는 복음이 들어가야 하는 통로가 되어야합니다. 선교는 선교지 교회를 세우는 하나의 방편이지 전부가 아닙니다.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것이죠. 교회를 개척하고 또 복음이 필요한 곳에 치료를 통해 힐링 해 줌으로써 현지인들의 마음을 열게 하고 예수님과 교회를 소개하고 그런 선교활동을 통해 복음을 전하는 기회로 삼는 것입니다. 그래서 선교지는 늘 교회를 중심으로 하게 됩니다. 그리고 매년 의료선교를 가다보면 선교지 교회가 텐트에서 양철교회, 그리고 벽돌교회로 점차 자라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이번에 의료선교를 한 워터발 교회는 벽돌교회로 성장해서 2번 째 간 교회인데 의료선교가 교회성장에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의사라는 직분은 고도의 전문성에 더해 특별한 사명감, 헌신이 필요한 직업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요즈음은 크리스천 가운데도 세속적인 가치 때문에 이 길을 선망하는 이들이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의료인, 의료선교사를 꿈꾸는 이들에게 끝으로 한 말씀 부탁드린다면?
- 제가 본과 재학 시절만 해도 복음병원 초대원장님이셨던 장기려 박사님이 왕성하게 활동하시던 때라 그 분을 롤 모델삼아 의사라는 직업을 헌신하는 직업으로 생각하고 의료선교에 뜻을 정한 친구들이 제법 많았습니다. 실제로 많은 동기들이 졸업 후에도 의료선교에 뜻을 품고 장단기로 해외에 가서 헌신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갈수록 이러한 헌신이 줄어들고 있는 것을 느끼기에 안타까운 대목이기도 합니다. 요즘은 의료인으로 자신의 생을 헌신하기위해 의대에 들어오는 학생을 찾기 힘들고 사회적 경제적인 성공을 위해 의대의 문을 두드리는 학생이 많은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저희 기성의료인들이 제대로 된 모범을 보여주지 못했기 때문이 아닐까하는 생각에 미안한 마음도 있습니다. 그래도 우리 고신대학교 복음병원과 고신 의과대학은 기독교 가치를 가장 우선하는 곳으로 여전히 의료선교의 사명을 예수 그리스도의 명령으로 받고 실천하고자 하는 기관임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매년 5개국 이상의 의료선교가 필요로 한 곳에 우리 교직원들은 자비량으로 자기 휴가를 이용하여 헌신하고 있습니다. 의료인 특히 의료선교사를 꿈꾸는 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은 의사라는 직종은 단순히 돈과 명예에 그치는 직종이 아니란 것입니다. 하나님의 가장 존귀한 창조물이 생명이 아니겠습니까? 의사는 사람의 생명을 살리는 일을 합니다. 그리고 의료선교사는 사람의 생명과 영혼을 살리는 일을 합니다. 이보다 더 존귀한 직업이 또 어디에 있을까요? 의사, 의료선교사를 꿈꾸는 분들이라면 돈과 명예를 넘어 더 가치 있는 것을 발견하는 여러분이 되셨으면 합니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단기의료선교로 선교지 현지인들을 도와주러 갔지만 돌아올 때는 우리들이 오히려 은혜 받아 힐링되어 돌아오는 것을 느낍니다. 감사합니다.
신이건 사장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터뷰] 오경승 교수(고신대복음병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