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20170627 문화일보 인터뷰(접견실) 03.jpg▲ 서병수 부산시장 
 
Q. 2018년 새해를 맞아 먼저 부산지역 1천8백여 교회와 40여만명의 성도들께 신년인사를 부탁드립니다.
  부산의 교계 지도자 여러분과 성도여러분! 반갑습니다. 2018년 무술년을 맞아 한국기독신문을 통해 새해 인사를 드리게 되어 대단히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올 한해 우리 부산 모든 교회와 성도여러분의 모든 가정마다 하나님의 은총과 축복이 가득하시고, 교계 전체에도 보다 많은 성장과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부산 교계에서는 지난해에도 하나님의 복음을 널리 전하시면서, 어려운 이웃을 섬기고, 부산 전체를 위한 일에도 늘 함께 해주셨습니다. 시장으로서 우리 부산의 교계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올 한해도 모든 교단과 교회가 단합해서 하나님의 사랑을 이 땅에 펼쳐지는 충만한 한해 이루어 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성도님들의 가정에 기쁨과 건강과 행복이 항상 충만하기를 기원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Q. 부산기독교총연합회 이성구 목사 대표회장 재직 시절(2016년) 부기총 임원들이 시장님과 면담에서 부산교계의 숙원사업이었던 부산기독교역사박물관 건립을 언급하는 자리에서 시장님께서 부기총이 대지를 매입한다면 市 교부금으로 약 40억원이라는 거금을 지원할 수 있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이 약속이 유효한지 궁금합니다.
  기독교 역사관 건립을 위하여 부기총과 지속적으로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부기총에서 대지를 마련하면 국비와 시비를 투입하여 추진하는 것으로 하여 진행 중인데 부산진교회 주차장 부지, 부산제일감리교회 주차장 부지 등 부기총에서 다각도로 부지를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건립방식과 관련하여 여러 차례 부기총과 협의하였는데, 범어사 성보 박물관 신축처럼 건립 후 소유권 및 운영권을 교계에서 확보하 는 ‘유물전시관’ 형태로 건립하기로 잠정적인 협의를 했습니다. 문화재청 유형 문화재과 소관으로 국비와 시비 50대 50으로 하며 자체적으로 부지 확보, 유물 상당량 확보가 전제조건입니다. 유물전시관 건립을 위해서는 우선 부지가 확정되어야 후속 절차가 진행될 수 있으며 예산규모도 확정될 수 있습니다. 예산확보절차로는 우리 시에서 건립검토, 중앙부처와 사전협의, 건립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중기재정계획반영, 투자심사 사전심사, 투자심사 본심사로 진행됩니다. 교계에서도 부지와 유물전시관 콘텐츠인 유물 확보에 적극 협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부산기독교의 문화축제의 장 ‘광복동 트리축제’에 지원하는 문화사업비가 현재 3억 5000만원인데 광복동, 신창동, 부평동, 대청동 그리고 용두산 일대까지 확대하는 방안에 대해 예산이 태부족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 인상을 검토 할 수 있겠습니까 ?
  부산의 겨울철 원도심권 대표축제로서 자리 잡고 있는 시민트리축제는 2009년부터 시작하여 금년에 10회째를 맞이 하였습니다. 부산시의 지역축제에 대한 지원방향은 선택과 집중을 통해 실효성있고 관광 상품화 가능성이 있는 부산의 대표적인 지역축제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축제 예산은 무엇보다도 축제를 주관하고 있는 단체의 자립의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지역 주민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방문객들을 위한 수준 높은 콘텐츠 개발에도 노력해 주시길 바랍니다. 트리축제의 공간 확대에 따른 예산 인상 부분에 대해서는 지난해 개최되었던 행사 결과의 평가 등을 우리시와 중구청 관련부서는 물론,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Q. 부산 문화크리스마스축제가 각 구별로 따로 열리고 있는데 하나로 통합하여 부산 유일한 문화 볼거리로 만들 수 있는 방안은 없는지요 ?
  부산지역의 크리스마스트리축제는 중구 광복동 일원 시민트리축제, 해운대구 구남로 일원 해운대라꼬 빛축제, 동구 범일동 일원 조방 LOVE.U 빛축제 등 3개소에서 개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각 구별로 개최하고 있는 축제를 하나로 통합하는 것은 축제에 대한 예산집행의 투명성과 효율적 관리의 측면에서 매우 바람직할 것입니다.
  축제의 통합 운영을 위해서는 축제를 주관하는 각 지자체 및 단체들의 통합의지와 노력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또한 다른 지역에서는 볼 수 없는 차별화된 콘텐츠 개발은 물론, 특화된 부산지역만의 연계 관광 상품을 만들어야합니다.
  지역별로 트리축제의 개최시기와 개최방향 등에 대한 여러 가지 생각이 다를 것으로 봅니다만, 통합운영에 대한 시 주관부서와 해당 구청 그리고 축제 주관단체로부터 의견을 면밀히 검토하여 통합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Q. 그리고 불교에 지원하는 연등행사비와 기독교의 문화 사업비가 너무 차이가 나 불평등하다는 소리가 부산교계에 들리고 있습니다. 이 부분에도 솔직한 대답을 듣고 싶습니다.
  시민연등축제 지원 사업은 종교차원의 행사를 넘어 범시민적 전통문화 활성화 관점에서 국비가 지원되는 사업으로 전체예산 4억5,000만원 중 국비 3억, 시비 1억5,000만원으로 구성된 사업입니다(국비 66.7%, 시비 33.3%).
  트리축제 예산은 총 3억 5,000만원으로 국비지원 없이 순수 시비만으로 구성된 사업입니다. 시비지원 측면에서 보면 오히려 트리축제 시비지원이 더 많습니다. 예산은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편성되는 만큼 단순 예산 총액만으로 비교할 것은 아니며 트리축제 콘텐츠 다각화를 통해 국비확보 등 예산확보에 노력이 필요합니다.

Q. 2018년 새해 부산시청에서 역점사업이 있다면 ?
  지금은 민선6기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민선7기의 안정적인 출범을 준비해야하는 시기입니다. 무엇보다 시민께 약속드렸던 부산 발전의 꿈들이 좌절되지 않도록 정책의 연속성을 확보해 나가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위대한 낙동강 시대를 열어갈 핵심 프로젝트인 ‘김해신공항’과 ‘2030 부산등록엑스포’는 올해가 가장 중요합니다. 김해신공항은 ‘공항개발기본계획’이 8월 수립된 이후에는 현실적으로 우리 시의 요구를 담아내기 어렵습니다. 김해신공항 ‘공항개발 기본계획’에 부산과 영남권 주민이 바라는 명실상부한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써 밑그림이 완성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할 계획입니다. ‘2030 부산 등록엑스포’도 다음 달이면 국가사업화가 확정됩니다.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대한민국의 더 큰 도약과 부산의 위상을 드높일 새로운 성장 모멘텀인 만큼 반드시 통과되어야하고 또 그렇게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시민여러분과 함께 희망의 불씨를 살려나가고자 합니다. 시민여러분께서 의지를 다시 한 번 결집 시켜주시고 지속적으로 성원해주시기를 이 자리를 빌어 당부드립니다.
 
Q. 끝으로 부산교계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지난해는 부산 안팎으로 어려움도 많았습니다만, 부산을 사랑하는 교계 지도자를 비롯한 성도여러분들께서 지혜를 모아주신 덕분에 여러 가지 성과들도 많았습니다. 무엇보다 시민들의 가장 큰 바람이 좋은 일자리인데, 민선6기 3년 반동안 국내외 100여개의 우수기업을 유치했고 그만큼 질 좋은 일자리가 대폭으로 늘어났습니다. 올해는 기업유치에 더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어서 좋은 일자리를 더 많이 늘려가려고 합니다. 또한 2018년은 앞서 말씀드린 바처럼 김해 신공항과 2030 부산등록엑스포 등 부산의 중대한 현안들이 결실을 거두는 희망의 해이기도 합니다. 우리 부산만이 발전해온 과정을 돌아보면 교계가 늘 시민들의 뜻을 모으는 중심이 되어 왔습니다. 올해도 부산이 이루고자 하는 모든 일들에 하나님의 은총이 함께 할 수 있도록 같이 참여해주시고 기도해주시기 바랍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독유물전시관, 부산시 트리축제 등 교계 사업 적극 협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