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인터뷰 이광연 지부장.jpg▲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부산지부장 이광연
 
Q.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희 재단법인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는 지난 1991년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장기기증을 통해 타인의 생명을 살리자는 목적으로 서울에서 설립되었고 부산은 이듬해인 1992년에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부산을 포함하여 전국에 14개 지부가 생명나눔운동을 펼치고 있으며 저희 본부가 하는 주요사업은 첫째, 장기기증을 알리고 활성화시키기 위한 홍보와 교육사업 둘째, 장기기증자와 이식대기자를 발굴하여 연결하는 장기이식 결연사업 셋째, 장기기증자와 뇌사자 장기기증 유가족들의 심리와 건강을 돌보는 사후관리사업을 하고 있으며 넷째, 경제적으로 어려운 만성신부전환우들이 투석과 요양을 동시에 할 수 있는 투석요양시설 ‘라파의 집’을 제주도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특히 최근 2, 3년 동안은 뇌사 장기 기증자 유가족을 예우하는 사후 관리사업에 좀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Q. 전국 타 지역과 비교했을 때 부산지부 현황은 어떻습니까?
A. 저희 본부는 1년에 약6만 여명의 장기기증희망등록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이 숫자는 우리나라 한 해 전체 장기기증등록자의 60~70퍼센트에 해당하는 숫자인데 이 중에서 약 8천명은 부산지부를 통해 참여하신 분입니다. 전체 참여인원으로는 서울 다음으로 많은 분들이 참여하였고 인구비율로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분들이 참여하십니다. 부산지역의 개신교 비율이 다른 지역에 비해 많이 열악하다고 하는데 감사하게도 부산지역의 교회와 또 대학생들의 참여율이 매우 높은 편이라 많은 시민들이 생명나눔운동에 동참하고 계십니다.
 
Q. 9월 9일은 장기기증의 날이라고 들었습니다.
A. 저희 본부는 지난 1997년부터 한 사람의 장기기증을 통해 ‘9명의 생명을 구(9)하자’는 의미로 매년 9월 9일을 장기기증의 날로 정하고 올해로 22번째 행사를 가져오고 있으며 부산시도 저희 본부의 요청을 받아들여 조례를 통해 2017년부터 9월 9일을 ‘장기기증의 날’로 정 하고 올해로 2회째 행사를 갖게 되었습니다.
올해는 부산시청 녹음광장에서 행사를 가졌습니다. 행사장에서는 뇌사장기기증자들을 추모하는 사진 전시회와 장기기증 홍보차량을 통해 시민들에게 장기기증을 쉽게 알리는 시간을 갖고 추모리본, 팔찌 만들기, 캘리그라피체험 등 시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Q. 최근 장기기증희망 등록연령을 낮추자는 서명운동이 진행 중이라 들었습니다.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우리나라 전체 장기기증희망등록자가 140만 여명 정도인데 안타깝게도 실제 희망등록자가 최근 5년 사이 조금씩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불필요한 규제 때문인데 그 대표적인 사례가 장기기증 희망 등록시 미성년자의 경우 법정대리인의 동의는 물론 증빙서류(가족관계증명서)까지 첨부해야 하는 까다로운 절차 때문입니다. 특히 장기이식법 시행규칙 제7조 1항에서 규정하는 미성년자는 민법상 만 19세 미만이므로 대학1년생의 상당 수가 자기 스스로의 판단으로 장기기증 등록을 할 수 없는 상황이며 실제로 각 대학교 장기기증 홍보캠페인 시 장기기증 등록을 했다가 까다로운 절차 때문에 장기기증 등록을 포기하고 돌아가는 학생들이 다수입니다. 미국은 만 13세 이상이면 누구나 본인의 의사만으로 장기기증 등록을 할 수 있고, 일본은 15세, 호주는 16세, 남아공은 16세 이상부터 장기기증 등록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헌혈이 가능한 만16세로 장기기증등록연령도 낮추자는 것이 저희의 요청입니다. 실제 장기기증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가족의 서면 동의를 거쳐야 가능하므로, 등록단계부터 서류 첨부는 불필요한 규제입니다.
 
Q. 장기기증에 대한 교회의 참여는 어떠한지요?
A. 현재 부산지부는 양문교회 강동현 목사님이 운영위원회장을 맡고 계시며 좀 전에 말씀드린 대로 열악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부산지역 교회의 참여율은 다른 지역에 비해 매우 높은 편입니다. 현재까지 부산지역 246개 교회가 장기기증희망서약에 참여하여 주셨고 일방적으로 찾아뵙고 행사 요청을 부탁드리는 데도 불구하고 흔쾌히 이 사역의 필요성을 지지해주시고 참여해 주시는 목사님들과 교회에 많이 송구스럽고 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면이 허락되면 참여해주신 모든 교회를 언급하고 싶은데 교회의 크기와 참여성도들의 숫자에 관계없이 마음으로 지지해 주심에 더욱 열심을 다함으로 보답하겠습니다. 그런데 아직까지는 교회의 참여가 더욱 필요한 운동입니다. 지금 이 기사를 보시는 목사님과 장로님 그리고 성도 분들 중 교회의 참여를 원하시면 언제든 연락(051-808-0131)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장기기증등록 연령을 낮춰 희망등록은 가능하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