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정지원 원장.jpg
 
■망막이 무엇이며 기능은?
안구의 가장 안쪽을 덮고 있는 투명한 신경조직을 망막이라 합니다.
안구 내로 들어온 빛은 망막의 내층을 지나 망막의 시세포에 감지 됩니다.
시세포는 빛 정보를 다시 전기적 정보로 전환하고 이 정보는 망막 내층의 세포를 통해 시신경을 지나서 뇌로 전달 됩니다.
이러한 과정으로 우리는 사물을 볼 수 있습니다.
망막은 카메라의 필름과 유사한 작용을 하나 실제로는 카메라와는 비교도 안될 만큼 정교하고 복잡한 과정을 통해 그 기능을 수행합니다.
      
■망막질환의 종류는?
최근 망막이상으로 치료를 받는 환자가 매년 12%씩 증가할 정도로 망막질환 발병율이 높아지는 추세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황반변성, 근시성 맥락막신생혈관, 결절맥락막혈관병증, 중심장액맥락망막병증, 황반원공, 황반이상증, 당뇨망막병증, 망막박리, 망막종양, 외상에 의한 망막손상, 빛에 의한 망막손상 등 여러 가지 망막질환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황반변성, 망막박리, 당뇨망막병증 등이 대표적인 망막질환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당뇨망막병증이란?
당뇨병은 미세혈관계에 병변을 일으키는 대사성 질환으로 눈을 포함한 전신 조직에 광범위한 장애를 일으킵니다. 눈의 합병증으로는 당뇨망막병증, 백내장, 외안근마비, 신생혈관녹내장, 각막감각저하 및 상피손상, 시신경병증 등의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가 있는 환자에서 특유한 망막의 순환장애가 생기는데 이를 ‘당뇨망막병증’이라 하며, 당뇨병성 신경병증, 당뇨병성 신증과 함께 당뇨병에서 3대 미세혈관합병증 중 하나입니다.
당뇨망막병증은 시력저하를 일으키고, 심하면 실명에까지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나타나는 변화는 혈관이 약해지는 것이며, 약해진 혈관에 의해서 출혈이 발생하거나 혈액 속의 지방성분이 혈관을 빠져나가 망막에 쌓일 수도 있습니다.
 
■고혈당이 계속 유지되면 어떻게 되나?
고혈당이 유지되면 당뇨망막병증은 빠르게 악화될 수가 있고 망막에 신생혈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새로운 혈관이 생긴다는 이야기는 좋은 현상으로 오해 할 수 있지만, 신생혈관은 정상적인 기능과 구조물을 가지고 있는 혈관이 아니며 매우 약해 쉽게 파괴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수면 중에도 혈관이 파괴되어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출혈에 의해 시력 변화가 발생되며, 망막에 상처를 만들고, 섬유화 증식이 발생하여 망막 조직을 당기게 되면 망막조직이 떨어지는 견인 망막박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망막병증은 황반이라는 중심시력을 관장하는 부위를 붓게 만들 수 있으며, 이를 당뇨황반부종이라고 하고 이로 인해 심각한 시력저하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의학칼럼] 당뇨망막병증(1)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