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미문선교회(대표 박서근 목사)가 지난 10월 22일(목) 오후 7시 KBS부산홀에서 제30회 장애인선교자선음악회를 개최했다. 18일 미문교회에서 박서근 목사를 만나 30회를 맞이한 장애인선교자선음악회에 대한 소감과 사역, 에피소드 등을 들었다.
    
박서근 목사.jpg
 
 
Q. 올해 장애인선교자선음악회가 30회를 맞이했습니다. 감회가 어떠신지요?
A. 제1회 장애인선교자선음악회가 1990년 10월에 개최했습니다.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정말 하나님의 은혜였습니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지만, 하나님의 섭리 아래 이루어졌음을 고백합니다. 음악회를 처음 열던 그 당시만 해도 ‘장애인선교’라는 용어 자체가 낯설고 그런 말을 하지 않던 때입니다. 교회에서는 ‘장애인구제’라는 말이 익숙하던 때죠. 장애인 구제라는 말은 장애인을 불쌍히 여겨서 그들을 궁핍한 삶의 현장에서 도와주어야 한다는 의미로 사용했습니다. 당시 실제로 많은 장애인의 삶이 궁핍했습니다. 사회적 틀이 잡히지 않아 삶이 힘들었고, 교회에 출석하기도 힘든 때였습니다. 그래서 휠체어, 보장구 등이 없는 장애인들을 도와 그들이 교회에 출석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음악회를 열었습니다. 이에 윤형주 장로님께서 동참해주셔서 함께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Q. 그동안 음악회를 통한 어떤 사역을 하셨는지요?
A. 해가 거듭되면서 과연 장애인들에게 휠체어, 보장구를 주는게 전부인가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특히 지체장애인들에게 의료적 서비스를 돕는다면 더 낫지 않을까 생각하면서 의료적 재활이 필요한 이들을 여수애양재활병원에 데려갔습니다. 그리고 장애인들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연적으로 따라오는 것이 직업재활입니다. 지금은 고용법 등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장애인들이 직장에 취업하는 게 당시에는 힘들었습니다. 그들을 돕기 위해 길가에 구두수선 가게를 만들어주고 싶어 모금을 해서 구두병원을 만들어주는 일도 했습니다. 동사무소와 구처의 협의가 필요한 일이라 쉽지 않았지만 장애인들의 직업을 위해 힘썼습니다. 그 후에는 집에 있는 중증장애인들을 어떻게 도울까 생각하면서, 집에 나오지 못하는 중증장애인들을 위해 집에 찾아가 함께 교제하며 기도하고, 때론 모시고 나와 교회방문을 돕기도 했습니다.
 
Q. 미문선교회에서 음악회만큼 오래된 사역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A. 올해까지 25년째 진행해 온 장애인국토순례입니다. 1년 1회 7-8월 중 전국을 다니며 기독교유적지를 순례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마찬가지로 장애인들의 사회적 적응을 돕는데 무엇이 좋을까? 문화에 대한 인식을 갖고 즐기는 삶을 살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했습니다. 지난해는 일본에 처음 기독교가 들어간 나가사키를 방문했고, 올해는 충청 천안지역을 다녀왔습니다. 유관순 생가, 유관순 열사가 다닌 매봉교회, 유관순기념관, 공주영명학교 등을 방문했습니다. 역사도 알아보고, 문화체험도 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Q. 30년간 음악회를 진행하면서 감사한 분이 있다면?
A. 많은 분들이 기억에 남습니다. 기도로, 후원으로 동역해주신 분들이 있기에 지속해 올 수 있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잊지못할 분들이 있다면 당연히 1회부터 30회가 될 때까지 저희와 동역해주신 윤형주 장로님과 이정순 권사님입니다. 음악회에 출연해 주시는 CCM가수들은 윤 장로님께서 모두 섭외해 주셨습니다. 한결같은 섬김으로 진행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30년간 무대에 빠지지 않은 필그림선교합창단에게도 감사드립니다. 특히 단장이신 이정순 권사님은 음악회 뿐만이 아니라 저희와 함께 장애인 가정을 심방하며 사역에 동참해 주셨습니다. 이 권사님은 올해 91세의 고령에도 불구하고 한결같은 마음으로 무대에 오릅니다. 두 분의 노고와 많은 출연진들, 또 늘 관심 가져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Q.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윤형주 장로님을 섭외하기 위해 서울 종로에 있던 사무실로 찾아 갔었습니다. 당시 윤 장로님은 40대로 집사였는데, 저희 사역의 취지를 설명하자 ‘네. 목사님을 한번 돕겠습니다’고 허락해주셨습니다. 이후 4회 음악회를 마치고 식사하는 자리에서 윤 장로님이 그러시더군요. ‘목사님, 이것이 하나님의 뜻인가 봅니다. 사실 목사님이 처음 찾아오셔서 하자고 할 때 힘들게 찾아오신 목사님에게 마지못해 수락하며 3년 정도 하고 그만두려 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목사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가는데 까지 가보겠습니다’고 말해 주셨습니다. 그만두실까봐 걱정을 많이 했는데 계속 동참해 주신다고 하셔서 감사했습니다. 윤 장로님의 둘째 사위인 전병곤 교수님이 장인의 뜻을 이어받아 음악회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전 교수님이 속한 중창단 CRUX가 올해도 출연해 주셨습니다.
 
Q. 앞으로의 사역은 어떤 방향으로 진행할 계획이십니까?
A.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사회는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이 발전하고, 다양성에 대한 수용을 시도합니다. 그러나 교회는 사회의 속도에 비해 더딥니다. 교회 내에서는 장애인이 경계인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이도 저도 아닌, 그림자도 아니고 투명인간도 아닌 채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사 세계나 교인들 세계나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환경적 장애인을 만들지 말자’고 주장합니다. 환경을 통해 장애를 느끼지 못하게 하자는 것이죠. 예를 들자면 사소하지만 몸이 불편한 장애인에게 뷔페는 힘듭니다. 또 문 턱, 계단, 경사 등 5cm의 작은 턱도 장애를 느끼게 합니다. 제 견해로는 비단 장애인 뿐만이 아니라 노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노인인 것을 느끼지 못하게 작은 것이라도 배려하는 모습이 교회에서 필요하다고 봅니다. 장애인 선교의 계속적 취지는 장애인 인식개선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30년간 개최한 장애인선교자선음악회, 하나님의 은혜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