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강정엽 원장.jpg▲ 강정엽 원장(밝은눈안과병원)
Q1 간단하면서 효과적으로 시력을 개선할 수 있어서 교정수술을 받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시력교정수술에는 어떤 것들 있나요? 
▶ 흔히 시력교정술하면 라식, 라섹으로만 알고 있지만 라식과 라섹을 포함하여 안내렌즈삽입술,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합한 스마일 수술까지 시력교정술의 종류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또한 라식, 라섹도 수술방법, 수술 장비에 따라 그 종류가 여러 가지입니다.
다양한 수술법 중 본인의 눈에 맞는 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2 다양한 방법 중에서 내 눈에 맞는 수술을 받기 위해서는 검사가 중요할 것 같은데요. 검사는 어떻게 이뤄지나요?  
▶수술 전 정밀검사는 매우 중요합니다. 총 50여 가지의 검사를 거치게 됩니다.
환자의 과거 병력과 가족력, 생활패턴 등을 확인하는 문진 검사를 시작으로
굴절력 검사, 안압, 시력, 각막 내피세포, 각막 지형도, 각막 두께, 야간 동공크기, 망막과 시신경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는 안저 촬영, 시신경 CT, 눈물분비량 등 전반적인 눈 상태를 정밀하게 검사하여 수술가능여부와 어떤 수술이 적합한지를 확인하게 되는데요. 또한 DNA 검사로 각막이영양증 등의 여부를 확인해
안전하게 수술을 진행합니다.
 
Q3 아무래도 신체 부위 중에 민감한 눈이다 보니까 시력교정술의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있는데요? 
▶ 아무래도 민감한 기관인 눈을 수술하다보니 부작용에 대한 걱정이 많으실 텐데요.
합병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 정확하고 철저한 정밀검사가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장비의 첨단화와 높은 기술력으로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수술 후 건조함을 느끼거나 야간에 빛 번짐이 있을 수 있지만 이는 일시적인 증상이며 보통 1~3개월 내 회복이 가능합니다.
 
Q4. 앞서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합한 스마일 수술이 있다고 하셨는데, 어떤 수술인가요?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 각막에 절편, 즉 뚜껑을 만든 후 레이저로 절삭하는 라식 수술과, 각막의 상피세포를 제거하고 레이저로 절삭 하는 라섹수술과는 달리 스마일은 레이저가 각막 표면을 바로 투과하여 시력 교정 양만큼 렌티큘을 만든 뒤 미세한 절개창을 통해 빼내는 수술입니다. 
일반적인 라식의 경우 각막에 24mm 정도를 절개하여 절편을 만들게 됩니다.
그에 반해 스마일은 2mm의 절개창으로 각막의 손상을 최소화 합니다.
각막상피세포를 제거한 후 상피세포가 다시 재생될 때 까지 5일 정도 소요되는 라섹에 비해 스마일은 수술 다음날 바로 회복이 가능하고, 일상생활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야간 빛 번짐을 감소할 수 있고 시력의 질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마일 수술에 각막을 강화하는 추가 적인 시술을 통해 보다 빠른 회복과 각막강화가 가능한 수술법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런 스마일수술의 장점을 알고 많은 환자들이 스마일을 선호하지만 스마일 수술이 가능한 수술 장비를 갖춘 병원이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Q5. 시력교정수술 후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요?
▶ 라식, 라섹, 안내렌즈삽입술, 스마일 등 수술 종류에 따라 조금씩의 차이가 있는데요.
수술 후 다음날은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수술 경과를 지켜봐야 합니다. 그 이후 1주일, 1개월 , 6개월 간격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방된 안약을 잘 사용하고, 대중탕,찜질방 등의 출입은 1개월 정도 피하고 안구건조를 유발 할 수 있는 음주와 흡연도 수술 후 당분간은 조절해주셔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야외에서는 선글라스를 착용해 자외선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은 시력교정술을 하지 않더라도 눈에 좋지 않으므로 평소에도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시력교정술(1)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