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정지원 원장.jpg
 
√백내장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안 좋은 습관 등)
백내장의 주요 원인은 노화입니다. 나이가 들면 몸이 늙어가 듯 눈도 노화 증상이 나타납니다. 원래 맑고 투명하던 수정체가 점점 뿌옇게 변하고 딱딱 해집니다. 뿌옇게 변한 수정체로 인해 시야가 흐리고 잘 보이지 않게 되는 것이 백내장입니다. 이 외에도 안구내 포도막염 발생, 아토피나 당뇨, 스테로이드 장기간 투약, 실외 활동이 많을 경우 자외선 노출로 인한 백내장 발병 등도 있습니다.

√어떤 때 백내장을 의심해 봐야 하나요?
백내장이 오게 되면 가장 큰 변화는 시력저하 입니다.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보이는 증상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가까운 물체가 갑자기 더 잘 보이게 된다거나, 밝은 햇빛에서 볼 때 오히려 뿌옇게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한쪽 눈을 가려도 물체가 두개로 보이는 단안 복시 현상도 백내장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 입니다.

√백내장 치료의 시기가 중요하다던데 왜 그런가요?
백내장은 발병 시 자연 치유가 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 치료를 통해 개선해야 합니다. 백내장을 오래 방치할 경우 수정체가 점점 혼탁해질 뿐만 아니라 딱딱해지고 부풀게 됩니다. 이때 눈 속 액체인 방수가 빠져나가는 길을 막아서 안압이 올라가게되면 폐쇄각 녹내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백내장을 오래 방치하면 추후 수술 시 어려움이 많습니다. 백내장 수술은 눈 속에서 수정체를 분해하여 제거하게 되는데 딱딱해진 수정체는 분해하기 쉽지 않습니다. 만약 눈 속에서 분해가 안된다면 수정체를 그대로 빼내야 하는데 이 때 각막을 절개하기 때문에 수술부위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회복시간도 오래 걸리게 됩니다. 무엇보다 각막 절개로 난시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백내장 환자의 연령은 어떻게 되나요?
백내장은 대표적인 노인성질환으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들의 평균 연령대를 보면 50~60대 환자들이 가장 많습니다. 과거에 비해 수명은 늘어났지만 환경오염으로 인한 강한 자외선과 디저털기기의 대중화에 따른 생활방식의 변화로 인해 백내장 발병 시기가 점점 앞당겨지고 있습니다.
또한 사회활동이 많은 50-60대 환자들은 시야에 불편함을 느끼자마자 병원을 찾기 때문에 백내장 환자의 평균 연령대가 점점 낮아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수술하고 났을 때 예상 시력은 어떻게 되나요?
백내장 수술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이 때 삽입하는 인공수정체의 종류에 따라 노안과 백내장을 동시에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인공수정체는 원/근 거리 중에 하나에만 초점을 맞추는 ‘단초점렌즈’와 여러거리에 초점을 맞출 수있는 ‘다초점렌즈’로 크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눈 상태와 라이프스타일등을 고려하여 인공수정체 종류를 선택하게 되는데 최근에는 레이저 장비와 렌즈 등의 개발로 백내장 수술방법이 진화하면서 시력회복의 기대치가 굉장히 높습니다.

√백내장 수술에서 가장 중요하고 주의해야 하는 부분이 있나요?
수술 전 정밀 검사를 통해 현재 눈 상태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중요합니다.
백내장 수술 결과는 의료진의 경험과 기술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숙련된 의료진을 통해 자신의 눈에 맞는 치료법과 수술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수정체 선택에 있어서도 눈 상태와 생활패턴에 적합한 인공수정체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백내장 치료의 중요성
백내장은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수술이 더욱 까다로워지고, 녹내장 등의 질환이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녹내장은 시신경이 천천히 망가져 실명까지 초래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의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의학칼럼] 백내장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