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일신기독병원 전경 모듬.jpg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일신기독병원을 바라보는 시선은 불안했다. OECD 최저의 출산율을 기록하는 국내 사회적 환경과 지역 내 최고 시설을 자랑하는 산부인과 전문병원 등이 세워지면서 경쟁력 하락으로 10년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여기에 낙후된 병원 시설과 일신기독병원의 강성노조 때문에 구조조정도 쉽지 않았다. 일부에서는 더 이상 병원이 지속되는건 힘들다는 여론이었고, 부도직전이라는 말들이 나왔을 정도로 병원 운영이 악화되었다.  
이런 최악의 위기 속에서 일신기독병원 법인인 한호기독교선교회에 새 이사장이 취임했다. 70년대 영등포산업선교회를 통해 평생 노동운동을 해왔고, 한나라당 윤리위원장까지 역임했던 인명진 목사였다. 그가 일신기독병원과 인연이 될 수 있었던 것은 과거 호주선교부 후원으로 호주에서 공부한 인연 때문이었다. 스스로 “호주선교부에 마음의 빚을 지고 있다”고 말할 정도로 호주선교부와 각별한 인연을 갖고 있다. 그러던 그가 일신기독병원을 바꾸기 시작했다.

구조조정과 법인의 권위 회복
2009년 8월 이사장에 취임한 그는 4개월 뒤 101명의 사표를 받아내는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인 목사는 “평생 노동자 편에서 살았던 내가 직원들을 잘라 낼 것이라고 생각해 본적 없다”고 말할 정도로 살아오면서 가장 마음이 아팠다고 말했다. 하지만 구조조정을 단행해도 병원은 흑자를 기록하지 못했다. 선교사가 설립한 병원이었기 때문에 직원들 사이에서는 ‘주인없는 병원’이라는 인식이 팽배했다. 당연히 법인의 정체성과 권위는 다른 병원들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였다. 과거 호주선교부가 부산, 경남지역에 수많은 학교들을 설립했지만 모든 학교들이 사유화 된 이유도 같은 맥락이라고 인 목사는 생각했다. 그래서 법인의 권위를 회복하는데 힘썼다. 그때까지 변변한 이사장실도 없었다. 인 목사는 이사장실을 별관 중심부에 마련했고, 이때부터 병원장 이하 직원들이 직접 이사장실에 찾아와서 업무보고를 하게 했다. “병원이 부도나면 책임은 내가 진다”며 병원 간부회의를 직접 주재하고, 직원들을 개별적으로 면담하면서 인력 누수가 없도록 부장급 인사까지 단행했다. 일신기독병원 60년 만에 처음 일어난 사건(?)이었다. 이후 법인의 권위를 회복했고, 모든 직원들이 법인과 이사장의 권위를 인정하게 만들었다.

“선교병원은 선교를 해야 한다”
병원 경영이 어느정도 회복 중일때, 인 목사는 이사회에서 폭탄선언을 하게 된다. “법인의 설립 목적에 맞는 일을 해야 한다”며 일신기독병원이 선교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시 병원이 적자를 기록하고 있을 때여서 일부 이사들은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하지만 인 목사는 “빚을 내서라도 선교는 해야 겠다”고 강력하게 밀어붙였다. 60년 전 호주교회로 받은 빚을 다른 가난한 나라에 갚아야 한다는게 그의 주장이었다. 이사회는 “흥하게 하시는 것도 하나님, 망하게 하시는 것도 하나님”이라는 생각으로 인 목사의 뜻을 따랐다.
한호기독교선교회는 2014년 5월 미얀마 양곤에 있는 노동자 병원을 맡아 본격적으로 의료선교 사역에 뛰어들었다. 7월에는 미얀마 현지 법인 설립 허가를 받고 합법적인 의료사역을 시작했다. 다음해 2월에는 일신기독병원 간판이라고 할 수 있는 김정혜 원장과 정민자 간호사가 의료선교사로 파송받아 현지 병원에서 지금까지 진료를 보고 있다. 놀라운 사실은 선교 이후 일신기독병원이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부도직전의 병원이 미얀마 현지에 병원을 세운다
인명진 이사장 취임 당시 한호기독교선교회는 좌천동 일신기독병원과 화명일신기독병원을 운영하고 있었다. 좌천동은 매년 적자를 기록하고 있었고, 이제 손익분기점을 지나 병원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화명은 경영이 잘 되고 있었다. 2015년 5월 화명은 인근 덕천동에 맥킨지일신기독병원을 설립했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병원이 세워지면 손익분기점이 4년 정도 시간이 걸린다고 하지만, 맥킨지일신기독병원은 1년 만에 흑자를 기록했다. 인 목사는 “이제 1년 된 병원이 매달 1,500만원 정도 수익을 올리고 있다”고 자랑할 정도다.
여기에 부산시 기장군 정관에 ‘정관 일신 메디컬 센터’를 신축하고 있다. 정관지역은 국내 출산률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2017년 개원 예정이다.
더 놀라운 것은 미얀마 ‘산다’라는 여성이 미얀마 양곤 중심부에 2에이커(5천여평)의 땅을 30년 임대조건으로 기증했는데, 여기에 선교병원을 세울 예정이다. 작년 12월 31일 이전등기를 완료했다. 현재 병원개설허가와 건물신축허가 절차를 밟고 있는 상태다. 
인명진 목사는 “이곳에는 단순한 선교병원이 아니라, 세계 각국의 의료선교사들이 찾아와서 마음 놓고 의료 선교를 펼칠 수 있는 선교 병원을 세우게 된다”고 소개했다. 미국과 독일의 의사들이 와서 이곳 게스트하우스에서 묵으면서 현지 시설과 수술실 등을 이용하게 하는 병원을 만든다는 것이다. 병원은 이들 의사와 환자를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기존 새로운 개념의 선교병원이 되는 것이다. 인 목사는 “‘소유’의 개념보다 ‘개방’ 개념의 선교병원이다. 미국, 독일 등 세계 각 나라 의료선교사들이 찾아와서 마음껏 의료선교를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인 목사는 “내년이 되면 우리 선교회도 좌천, 화명, 덕천, 정관 네 곳에 병원을 운영하게 된다. 이들 병원의 수익은 모두 선교하는데 쓰이게 될 것”이라며 “이것이 일신기독병원의 존재 이유라고 생각한다. 선교하지 않는 일신기독병원은 존재할 가치가 없다”며 확고한 신념을 드러냈다. 
부도직전이었던 병원이 불과 몇 년만에 흑자를 기록하고, 외국에 선교병원을 세운다는 사실에 많은 사람들이 놀라고 있다. 인 목사는 “오랫동안 우리에게 주어진 사명을 잊고 있었다. 일신기독병원의 존재이유는 의료기관으로서의 책임도 있지만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는 이들을 위해 찾아가고, 또 오는 이들을 돌보고 도움을 주는 선교에 있다. 우리의 존재목적이 선교라는 사실을 잊지 않겠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부도직전이었던 일신기독병원이 다시 회생할 수 있었던 이유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