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 40년 공직생활동안 복음전파
- 여성최초 청백 봉사상 수상
- 사하시니어클럽에서 새로운 도전... 일자리 창출 부산시 1등
 
박차희 권사.JPG
 
“땅 끝까지 복음을 전하라”는 예수님의 마지막 지상명령을 몸소 실천하는 이가 있다. 40년 공직생활에서도, 공직에서 은퇴 한 후 삶에서도 오직 복음 전파를 위해 살아가는 박차희 권사(거제교회)를 만나보았다.
 
ㆍ크리스천 향기를 드러내는 공무원
박차희 권사는 공무원 출신이다. 지난 2013년 12월 연제구청 자치행정국장으로 은퇴하기까지 40년 동안 공직생활을 해 왔다. 3급 고위 공직자로 은퇴했지만, 대부분의 공직생활을 연제구청에서 일을 해 왔다. 이유는 단 하나, 섬기는 거제교회와 가깝기 때문이다. 특히, 교회나 성도들의 민원 해결에 누구보다 앞장 서 왔다. 연제구 소속 상당수 교회들이 구청의 행정적인 지원과 민원 해결에 박 권사의 도움을 받아 왔다. 주민복지국장 시절에는 지역 교회 5곳의 어린이집 창설에도 직접적인 도움을 준 바 있다. 박차희 권사는 “시청에서 일을 해보자는 제의를 많이 받았다. 하지만 시청은 주민들의 일상생활에 관여를 안한다. 큰 밑그림만 그리기 때문이다. 반면 구청은 주민과 직접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대면하기 때문에 복음을 전하는데 용이하다. 그래서 교회와 가까운 연제구청에서 오랫동안 일을 해왔다”고 말했다.
박 권사는 가는 곳마다 스스로 ‘예수쟁이’임을 드러낸다.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누구인지 알려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때로는 오해를 받기도 했지만, 스스로 하나님의 자녀라는 사실에 감사하고, 자긍심 또한 대단하다. 1977년 동래구청에서 일을 할 때는 부산시 최초로 기독신우회를 창단했다. 부산시청 기독신우회가 다음 해(1978년)에 창단 됐을 정도. 이때 신우회 창단을 위해 헌신했던 인물이 박 권사다. 이후에도 가는 곳마다 신우회를 창단하고, 예배를 드리는 일에 집중해 왔다. 연제구청에서도 그러했고, 은퇴 후 현재 일하고 있는 사하시니어클럽도 목회자들을 초청해 예배를 드리고 있다.
또 구청의 우상숭배하는 모습에도 단호했다. 국장시절 연제구청에서 새해 첫날 고사를 지내는 관습도 박 권사의 노력으로 폐지됐다. 구청장에게 끊임없이 우상숭배이며 잘못된 관행이라며 개선할 것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결국 연제구청 이위준 구청장이 “박 국장, 이제 우상숭배 안 할께요”라고 손을 들 정도. 내부 공무원들과 지역 유지들의 눈치 속에서도 구청장이 이같은 단호한 결정을 내릴 수 있었던 것도 박 권사의 기도와 노력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ㆍ여성최초 청백 봉사상 수상
박차희 권사는 복음을 전하기 위해서는 복음전도자 스스로가 깨끗하고, 모범적이며 헌신하는 모습을 갖춰야 한다고 믿고 있다. 박 권사는 “내 삶이 엉망인데 어떻게 진리의 말씀을 전하고 영혼을 구할 수 있겠습니까? 내 삶이 하나님의 가르침 속에서 살아야만 복음을 전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런 삶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세상 안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다고 그녀는 믿고 있다.
박 권사는 공무원에게 주어지는 최고의 상이라고 할 수 있는 청백 봉사상을 여성 최초로 수상한 바 있다. 1977년 제정된 청백 봉사상은 청렴과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공정하게 행정발전에 기여하고 주민에 헌신하는 전국의 5급 이하 지방공무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제18회 청백 봉사상 대상에 박 권사가 수상했다. 이전까지 여성공무원은 수상한 전례가 없을 정도로 여성공무원 입장에서는 박 권사가 개척자인 셈이다. 또 동래구청이 자체 제정한 동래구청 청백리 상 초대 수상자도 박 권사의 몫이었다. ‘복음’을 담을 그릇은 깨끗해야 한다는 박 권사의 소신이 결국 세상에서도 인정할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ㆍ새로운 도전...
2014년 4월 박차희 권사는 새로운 도전에 나섰다. 60세 이상 장년층을 대상으로 일자리 창출을 하는 시니어클럽 관장으로 일하게 된 것이다. 박 권사는 “하나님께서 새로운 곳으로 절 인도하셨어요. 처음에는 쉬고 싶다는 생각뿐이었는데, 기도하면서 이곳으로 와야 한다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며 하나님께서 장년층을 대상으로 복음을 전하도록 하셨다고 말했다. 박 권사가 관장으로 부임하게 된 사하시니어클럽은 놀라운 변화가 일어났다. 부임 전 190여개 일자리가 현재는 500여개 일자리로 늘어났다. 2년 만에 2.5배가 늘어난 것이다. 해마다 지역교회와 더불어 김장나눔행사도 갖고 있다. 첫해 1천 세대, 지난해 2천세대로 늘어났고, 금년에는 3천세대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사하1.jpg
  
노인일자리 사업설명회.JPG
 
 
박 권사는 “노인 일자리 창출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인근 교회와 경로당을 찾아다니며, 사업설명회를 하고, 아파트 각 가정마다 전단지를 배부하며 사업을 확대해 왔습니다. 새로운 사업을 찾기 위해 우리 직원들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고 말했다. 이 덕분에 사하시니어클럽은 청춘카페, 은빛나눔일터(공동작업장), 카안심플러스사업단(주차장+세차), 웰빙새싹사업단(각종 채소류 각 학교 공급), 근조기배달사업단 등을 출범했다. 부산지역 시니어클럽 중 가장 많은 사업단과 인원수를 자랑하고 있다.

 
사하3.JPG
 
사하4.jpg
 
박 권사는 “저의 관심은 오직 복음입니다. 많은 영혼들이 하나님을 만날 수 있도록 기도하면서 오늘도 최선을 다한다는 생각뿐입니다. 하나님께서 여기로 불러주신 만큼, 최선을 다해 복음을 전하는 전도자의 삶을 살아가도록 하겠습니다. 사하시니어클럽을 위해 기도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며 끝 인사를 했다.
복음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고, 하나님의 자녀로 당당히 살아온 박차희 권사. 그녀의 전도자의 삶이 오늘날 우리의 삶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 옥수석 담임목사가 본 박차희 권사
옥수석.jpg
박차희 권사님은 우리나라의 공직자로서 훌륭하고도 자랑스러운 이력을 가진 분으로 살아오셨지만, 무엇보다도 하나님나라의 전도자로서 더욱 아름답고 충성된 삶을 살아오신 모범된 그리스도인이십니다.
권사님은 공직자로 계시는 동안 직원들의 영혼 구원을 위하여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사랑과 친절로 늘 섬기는 삶을 사셨고, 그러다가 기회가 되면 꼭 예배당으로 인도하여 복음을 듣고 예수님을 믿게 하는 전도사역을 쉬지 않고 살아오셨습니다.
‘매 주일마다 한 사람을 전도하겠다’ 는 굳은 결심을 가지고 오직 전도사역에 매진하셨으며, 월요일이 되면 ‘다음 주일에는 누구를 데리고 올까?’ 하고 기도하면서 생각하는 분이셨습니다. 한번은 토요일 저녁이 되어도 인도할 사람이 없어 밤 9시까지 거리에서 전도를 하셨다고 합니다.
총동원 전도주일이 되면 최다수 전도상은 항상 도맡아 받으셨으며, 매년 성탄절에 수여하는 최우수 전도상도 항상 받으셨습니다.
2년 전부터는 연제구장애인협회 이영숙 회장님을 전도하시면서 장애인들에 대한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셨고, 30여명의 장애인들을 전도하여 장애인 부서를 만들어 매 주일마다 점심식사 후에 그들을 모아서 성경공부와 특강 등을 통해 온전한 그리스도인으로 성장하도록 돕는 일에 헌신하고 계십니다.
이처럼 박차희 권사님은 스스로 복음을 체험하시면서 복음과 함께 살아가실 뿐만 아니라, 복음의 능력을 간증을 통하여 남들에게 전파하심으로, 이 땅에 하나님 나라 건설을 위해 오직 전진 매진하시는 이 시대의 충성스러운 증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도자의 삶을 사는 박차희 권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