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이선복 교수.JPG
  섬기는 교회에서 5년째 회계업무를 맡고 있다. 또 대학에서 10년이 훨씬 넘게 학생들에게 회계학을 가르치고 있다. 회계(會計,accounting)란 무엇일까? 또 이 시대 한국교회에 필요한 회계의 역할은 무엇일까? 돈의 흐름을 파악, 결산?보고를 한다는 점에서는 교회회계든 기업회계든 큰 차이점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기업에서 사용하는 복식부기(double-entry bookkeeping)를 교회에도 적용하려는 시도가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다. 2013년 11월에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가 발표한 ‘교회회계와 재무처리기준(안)’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즉 1999년 대한예수교장로회 ‘교회회계기준’이 단식?복식부기 구분 없이, 수입?지출의 발생이 차년도에 영향을 미치면 경상수지, 그렇지 않으면 자본수지로 하는 것에 촛점을 맞추었다면, 이번 개정안은 예결산총액이 10억원 이상인 교회를 대상으로 복식부기를 도입, ‘재무상태표, 운영성과표, 현금흐름표’와 같은 재무제표를 작성하도록 권면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본 칼럼은 총12회 연재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그동안 단식부기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던 교회회계를 복식부기 시스템으로 전환할 경우, 필요한 여러 문제와 해결방법들을 실무적 관점에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단식부기는 현금주의 개념에 따라 수입?지출을 자금수지계산서에 기록하고, 편성된 예산이 잘 집행되어졌는가를 주로 검증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수입?지출의 발생 원인은 물론, 미래 교회 자산?부채 관리에 미치는 내용을 표시하지 못하는 치명적 결함을 갖고 있다. 그에 비해, 복식부기는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음이 기업회계를 통해 이미 검증되었다.
 첫째, 수입?지출 중 차기이후에 미치는 영향이 자산ㆍ부채로 집계되어 교회의 재무상태를 명확히 함은 물론, 연도별 비교를 통해 장기적이고 효율적인 재산관리와 예산편성을 가능하게 한다. 둘째, 선교, 건축, 장학, 퇴직금 등 특수목적의 기금을 재무상태표에 표시하여 회계 투명성을 높이고, 내부통제제도 효과를 증가시킨다. 셋째, 발생주의 원리에 따른 신용거래, 손상차손, 감가상각, 공정가치 평가 등의 회계처리를 가능하게 한다. 넷째, 자금수지계산서 잔액과 재무상태표 차기이월의 일치를 확인, 회계처리 검증가능성을 높이고 재무제표간의 관련성을 높일 수 있다.
 교회회계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가 필요하다. 교회(church)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과 달리 이윤동기도 없고, 개인에 의한 소유나 지분청구권도 없다. 그러나 교회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예배를 드리기 위해 모인 성도들의 공동체로서, 그에 사용되는 재산이나 헌금이 하나님께서 맡겨주신 것으로 정의한다면, 교회 지도자와 회계담당자는 이를 맡은 청지기로서 최선을 다해 효율적으로 재산관리가 이루어지고 또 보고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 교회마다 필요한 내부통제제도를 확립하고,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가 이루어지도록 협조되어야 할 것이다.
 본 칼럼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가 2013년에 만든 ‘교회회계와 재무처리기준’을 기초로 복식부기 시스템을 설명해 갈 것이다. 또한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있는 Microsoft사의 Excel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운영성과표와 재무상태표를 작성할 수 있는 매뉴얼을 제시할 수 있도록 검토해 갈 예정이다. 위 회계기준은 우리나라 회계 제정기관인 한국회계기준원이 발표한 ‘비영리조직 회계기준’을 수정하여 만든 것으로, 교단을 넘어 앞으로 교회회계의 방향을 제시해 가는 중요한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교회의 규모에 따른 비용부담도 크게 관계가 없으므로  개척교회로 특별히 열악한 상황에 있지 않는 한, 많은 교회 지도자와 회계담당자가 관심을 갖고 동참해 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다음호는 교회회계 복식부기 시스템의 구체적인 기본원리에 대해 설명을 한다. <문의 sblee6@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교회회계]복식부기 시스템 도입을 통한 교회회계 패러다임의 변화, 가능할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