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0-07-03(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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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천지 안드레지파 꼼수에 동구청 세금폭탄 예고
    신천지 안드레지파가 자신들의 꼼수에 세금폭탄을 맞을 상황이다. 안드레지파는 2018년 9월 30일 수영구 광안동에서 동구 범일동으로 새 본부건물로 이전한 바 있다. 하지만 이곳은 항만기능의 효율화와 항만시설의 관리 운영을 위한 ‘항만시설 보호지구’로 종교시설을 지을 수 없는 곳이다. 항만시설 보호지구는 항만의 기능수행에 장애가 된다고 인정하여 도시계획조례가 정하는 건축물(문화 및 집회시설, 종교시설, 의료시설, 운동시설 등)의 건축은 금지된다. 안드레지파가 이곳에 ‘지성전’이 아닌 ‘연수원’이라는 간판을 단 이유도 이 때문이다. 종교행위가 이뤄질 경우 시정명령이 떨어지고, 시정이 되지 않을 경우 이행강제금이 부과된다. 또 취득 당시 면제된 취득세와 재산세도 부과해야 되다. 그동안 지역주민들에 의해 예배행위와 주차문제, 교통정체, 소음, 건축허가 적합 여부 등 다양한 민원들이 제기되어 왔는데, 안드레지파측은 “예배는 드리지 않고, (종교)교육만 하고 있다”고 주장해 왔다. 하지만 최근 동구청은 안드레지파가 종교행위를 해 왔으며 이는 ‘불법 용도 전용’에 해당한다고 판단하고 애초 면제한 취득세와 재산세 등 27억원 과세를 지난 2일 예고했다. 최형욱 동구청장은 "연수원에서 종교 활동을 해 온 것은 불법 용도 전용에 해당한다. 향후 무단 용도변경에 따른 종교집회 활동 시 적극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라며 과세 여부는 이의 신청 기간 등 절차를 거쳐 결정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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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03
  • A노회 C교회 상황 어디까지 왔나?
    본보가 5월 8일자로 보도(고신 A 노회, C 교회 담임목사와 여전도사 문제로 기소위 구성) 한 바 있는 A 노회 C 교회 사건이 갈수록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당초 A 노회 기소위원회(이하 기소위)는 담임목사와 부목사 각각의 ‘명예훼손에 대한 고소장’과 ‘담임목사와 여전도사 만남에 대한 진상조사 청원건’ 등 총 3건에 대해 조사를 진행 해 왔다. 하지만 이후 은퇴장로 5인의 고발건과 조사청원건, 휴무장로 2인의 조사 청원건, 장립집사 4인의 고발장 등 고발과 조사 청원만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의 핵심은 ‘담임목사와 여전도사 만남에 대한 조사’인데, 지금은 노회 기소위가 성도들 간에 싸움의 장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고신은 ‘노회 기소위’가 없다 5월 4일 정기노회에서 구성된 기소위 활동이 한 달하고 보름이 되어간다. 기소위가 결론을 내린 것은 부 목사가 담임목사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한 건에 대해 ‘불기소처분’ 한 것이 전부.(17일 현재) 그런데 교단 내부에서는 현재 기소위 활동에 대한 불법성 문제가 붉어져 나오고 있다. 고신 67회 총회(2017년)에서 ‘노회 기소위’ 자체는 이미 폐지되었는데, A 노회가 기소위를 구성해 이 사건을 대처하는 것은 잘못되었다는 주장이다. 2017년 당시 부산노회장(양승기 목사)이 제출한 ‘노회 상설 재판국과 기소위원회 폐지 청원 건’에 대해 총회가 받기로 가결하고 헌법 조항을 개정하기로 가결한 후 폐지에 따른 조문화 작업 등의 후속 조치 등은 법제위원회에서 1년 동안 연구하기로 결의 한 바 있다. 작년 3월 22일 인쇄한 고신총회 헌법 개정판(8쇄)에도 ‘권징조례’ 안에서 ‘노회 기소위’란 말 자체를 찾을 수 없다. 모두 폐지 된 것이다. 또 이번 고발건 중에는 장로, 집사, 권사를 고발한 사건을 기소위가 조사 중인데, 이 자체도 불법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고신총회 헌법 권징조례 제2장 재판국에 관한 규례 제12조(재판국 설치 및 재판관할) 3항에는 “목사에 관한 소송사건 및 장로의 노회원 또는 총회원으로서의 행위에 관련된 소송 사건의 재판 관할은 노회 재판부에 속하되 총회 재판국에 상소할 수 있다”고 규정되어 있다. 장로들이라고 할지라도 노회원 또는 총회원으로서의 행위가 아닐 경우 노회재판국이 재판을 시작할 수 없고, 재판관할권이 당회에 있기 때문에 노회가 이 건을 받으면 안된다는 주장이다. 논란이 되고 있는 ‘당회 결의’ 여부 C교회 은퇴장로 5인이 시무장로 6명을 고발한 사건을 보면 “2020년 4월 19일 당회 결정사항에 불복하는 진정서를 기소위원회에 접수하였는데, 담임목사에 대한 당회의 결정사항은 ⓵ 담임목사의 목회를 지속하되, 금일 기준 2년 후에 전 성도들의 재신임 절차를 갖도록 강력 건의한다 ⓶ 당회는 담임목사에게 5주간 즉 2020년 4월 26일부터 2020년 5월 24일까지 모든 예배의 설교를 쉬고 자숙의 시간을 갖도록 건의한다로 결정하고, 이러한 당회의 결정에 대해 담임목사는 수용했는데, 피고발인들은 당회원으로 자신들이 결정한 당회의 결정에 스스로 불복하는 죄를 범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피고발인 당회원들은 “그런 결의를 한 사실이 없다”고 강조하고 있다. (피고발인)모 당회원은 “제안이었지 당회 결의는 아니었다”고 말했고, 반면 당회서기는 “건의하는 것으로 결의했다”며 이 같은 내용이 당회록에도 기록되어 있다며 현재 양측 주장이 대립하고 있다. 고신교단 모 중진목사는 “제61회 총회결의(2011년)에서는 담임목사의 재신임 투표를 허용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61회 총회 당시 행정부 보고에서 남서울노회장(한진환 목사)이 질의한 ‘공동의회에서 담임 목사의 재신임을 물을 때 재신임 여부의 의결정족수가 과반수인지 2/3인지에 대한 문의’는 위임 목사는 노회 허락으로 시무하게 되므로 개체 교회가 공동의회에서 재신임을 묻는 것은 적법치 않다고 결의 한 바 있기 때문에 당회가 결정할 사안이 아니다”고 말했다. 갈수록 교회만 혼란 현재 C 교회 일부 성도들은 담임목사 사임을 주장하면서 시위에 나서고 있다. 당회도 양쪽으로 나눠져 기능을 상실한 상황이다. 교회는 혼란스럽지만 노회도 빠른 해답을 주지 못하고 있다. 최근에는 은퇴장로 5인이 ‘C 교회 사태에 대한 원로목사 조사 청원’까지 노회에 올린 상황이다. 또 여전도사는 동료 부목사를 사법당국에 고발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문제가 수습되기보다 확산되고 있는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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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6-19
  • 박영호 목사, “교단 내 정치적 행보 우려스럽다”
    본보 5월 22일자 언론보도(고신 경남노회 부정선거 논란) 이후 ‘경남(법통)노회 부정선거 사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고신 부산서부노회가 총회선관위에 ‘부정선거’와 관련해 질의서를 전달했고, 교단지(기독교보)에도 고신교단 정체성 수호와 고신교회 바르게 세우기 실천운동 정상종 목사외 50인이 ‘고신교단에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으로 노회의 대책과 총회임원회와 총회선거관리위원회의 적법한 조치를 취할 것을 요청했다. 경남노회는 지난 12일 진해중부교회당에서 임시노회를 개최 했다. 취재를 온 기자들을 퇴장시킨 뒤 4시간 30분 동안 격론이 벌어졌다. 이날 경남노회는 불법선거과 관련해 ‘집단적 부정선거는 없었고, 불법선거운동만 있었다’며 관련자인 전모 목사에게 노회원권 1년 정지를 시벌했고, 당사자들이 사퇴하지 않는 한 재선거는 불가하다는 입장, 언론 등 대외문제 해결을 위한 특별위원회 등을 구성키로 결의했다. 한편, 이번 사건과 관련해 교단 내 일부에서는 ‘경남노회 총대권을 박탈해야 한다’는 목소리들이 제기되고 있다. 또 이와 관련해 경남노회 소속 현 목사부총회장 박영호 목사의 유고시를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A 목사를 총회장으로, B 목사를 목사 부총회장으로 선출한다’는 소문들이 확산되고 있다. 고신총회 총회선거조례 제5장(선거) 제11조(선거방법)에는 “회장은 현직 목사 부회장이 자동 승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찬, 반 투표를 하되 총투표자의 과반수의 득표를 얻어야 한다. 단 과반수를 얻지 못하는 경우 총회 결의에 따르며, 부회장이 유고시에는 각 해 노회의 추천을 받아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하여 투표로 선출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부총회장 유고시 총회 현장에서 등록을 받아 총회장을 선출한다는 것. 이 같은 소문에 대해 부총회장 박영호 목사는 “소문을 듣고 있다. 질의와 교단지 광고도 그런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며 “치리회(노회)가 수습하는 과정인데, 외부에서 전체 총대권을 제안하는 움직임은 너무 과하다고 생각한다”고 우려했다. 박 목사는 “고신의 법통 노회에서 불미스런 사건이 발생했다. 그 점에서 노회가 사과도 하고, 반성도 하면서 대책도 세우고 있다. 하지만 이것을 계기로 일부에서 정치적인 행보를 보이는 것에 대해 심히 걱정스럽다”며 노회가 특별위원회를 세워 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남노회 모 목사는 ‘언론 외 대외적 문제를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에 대해 “교단지가 정치적인 광고를 게재한 적 없었다. 그런데 이번에 이런 광고를 게재한 이유에 대해 조사하겠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경남노회 다른 노회원도 “특별위원회를 통해 앞으로 노회가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잘못한 점은 반성하고, 불손한 의도에 대해서는 침묵하지 않겠다는 의지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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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6-15
  • 고신 경남노회, 부정선거 논란
    고신 경남 법통노회가 지난 봄 정기노회(5월 4일) 시 총대선거 후유증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문제의 발단은 노회가 끝난 뒤인 5월 6일 ‘익명의 요청서’가 창원시찰 서기에게 전달되면서 시작됐다. 이 요청서에는 “지난 5월 4일에 노회에 참석을 해서 어떤 분으로부터 이번 총대 선거에서 특정인을 지지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그 분은 한 장의 종이를 보여주면서 이번 투표에서 물갈이를 해야 한다면서 강00, 변00, 황00 목사를 배제하고 강00, 서00, 윤00 목사를 지지해 달라고 말했습니다”며 “젊은 분들이 총회에서 일을 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줘야 한다는 논리는 어느 정도 이해가 되는 부분이지만, 그렇다고 총회 총대를 뽑는 일을 그것도 목사 장로라고 하는 교회의 지도자들이 이런 불법을 저지른다는 것이 마음이 너무 불편”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익명서 요청서 파장이 확산되자 5월 7일에는 배제 명단에 거론된 변00 목사와 3인이 ‘경남노회 총대 추천 명단 제보 처리를 위한 임시노회 소집청원건’을 노회 서기에 접수했다. 하지만 노회임원회는 요청서가 ‘익명’이기 때문에 임시노회 소집을 고려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쪽지’ 영향력은 없었나? 실제 지난 5월 4일 정기 노회 당시 총대 추천 명단이 적혀 있는 쪽지가 노회원들 사이에서 돌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본보도 이 쪽지를 입수했는데, 총 12명의 명단 속에 ‘익명의 요청서’ 내용대로 강00, 변00, 황00 목사의 이름은 찾아볼 수 없었고, 대신 강00, 서00, 윤00 목사들의 이름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 결과적으로 봤을 때 이름이 거명된 목회자의 경우 강00 목사가 총대 투표에서 떨어졌고(후보 2번), 변00 목사가 11번, 황00 목사가 12번으로 겨우 총대 명단에 턱걸이 했다. 떨어진 강00 목사의 경우 지난 2015년부터 매년 총대에 이름을 올렸던 인물이고, 변00, 황00 목사도 총회 내 위상이나 위치를 봤을 때 턱걸이로 총회에 발을 들여 놓을 인물들이 아니기 때문에 피해 당사자들은 쪽지가 이번 선거에서 큰 영향력을 미쳤다는 주장이다. 피해 당사자인 A 목사는 “특정인을 찍어 달라는 수준이면 이렇게까지 문제 삼고 싶지 않다. 중요한 건 떨어뜨리려 했다는 불손한 의도”라고 주장하면서 “명백한 불법 선거이기 때문에 문제를 제기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반면 직전 노회장이면서 노회선거관리위원장은 “쪽지 내용대로 되지 않았기 때문에 영향력은 미비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선관위 위원장은 강00 목사가 낙선했지만, 노회장과 노회서기가 총회 총대로 가는 관례를 생각하면 쪽지 내용이 이번 선거를 영향력을 미쳤다고 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실제 강00 목사의 2019년 총대 순위는 11번이다. 마지막 끝 순위(12번)는 현 노회장(당시 목사부노회장)이고, 금년 노회서기가 처음으로 총대명단에 이름을 올렸기 때문에 (강00 목사가 총대에서 떨어진 것이)이례적이지 않다고 말했다. 또 쪽지에 거론된 추천명단(강00, 서00, 윤00 목사) 모두 총대 선거에서 떨어졌기 때문에 선거영향에 크게 작용했다고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부정선거라는 주장에 대해 선관위 입장을 알고 싶다’라는 질문에는 “노회 선관위는 투개표 관리만 하고 있다. 나도 목요일(7일) 아침 전화를 받고 이 사안에 대해 알게 됐다. 현재로서는 노회가 이 문제를 어떻게 정리할지 지켜보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낙선운동은 하지 않았다” ‘익명의 요청서’에 나와 있는 강00, 변00, 황00 목사는 고려신학대학원 41회 동기 목회자들로 노회 내 최고참 선배들로 분류된다. 그동안 노회와 총회적으로도 많은 활동을 해 왔고, 이름만 들어도 교단과 지역사회 안에서 알만한 인물들이다. 반면 강00, 서00, 윤00 목사는 노회안에서 건강하게 교회를 잘 운영하고 있는 젊은 목회자들이다. 이들을 매치 업 시킨다는 것 자체가 ‘익명의 요청서’ 내용대로 노회내 물갈이(세대교체)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번 쪽지 사건에 관여했다고 의심을 받고 있는 B 목사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B 목사도 이번 사안에 대해 당황스러운 입장이라고 밝혔다. B 목사의 말을 빌려보면 일부 젊은 목회자들이 사석에서 다른 일로 만나 대화하는 중에 자연스럽게 노회 이야기가 나왔고, 노회와 총회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어떤 점에서 봉사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진지한 대화 수준이었다는 것이다. B 목사는 “우리 안에서 일부 젊은 목회자들이 총회 현장 감각을 익히고, 총회차원의 봉사할 생각을 가진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대화 뿐이었지)우리 스스로가 조직적으로 선거운동을 할 생각은 없었고, 특정인을 낙선운동 할 생각은 더욱 없었다”고 주장했다. B 목사는 “결과적으로 봤을 때 누군가 돌발적으로 쪽지를 만든 것은 사실이지만, 특정인을 낙선시키겠다고 한 근거는 우리 안에 없다. 익명의 투서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하면서 “도의적인 책임은 있지만, 행정적으로나 법적인 책임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41회에 대한 반감도 높아 그런데 경남노회에는 38회, 39회, 40회 같은 더 높은 기수의 선배들도 존재한다. 그런데 왜 41회 특정 동기 목사들에 대한 불만이 많을까? C 목사는 “경남 노회 안에는 41회 기수가 유독 많다. 가장 많았을 때는 14명까지 있었다. 이분들이 노회 주요 요직이나, 총회 총대를 독식하면서 후배들 사이에서 불만이 쌓여 왔던 것도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본보는 지난 2010년 이후 경남노회 노회장과 총대 명단을 분석했다. 2010년 이후 총 11명의 노회장 중 41회가 5명이었고, 총대(2018년 이전까지는 9명, 2018년 이후부터 12명)도 작게는 3명(2014년 9명 중 3명), 많게는 6명(2016년 9명 중 6명)이 한해 총회 총대로 간 사실을 확인했다. 금년에도 12명 중 4명이 41회 출신이다. 구역조정으로 총대숫자가 12명으로 늘어난 2018년부터 5명씩 총대로 선출되다가 금년 1명이 줄은 것이다. 해프닝이냐?, 선거법위반이냐? 경남노회에는 목사부총회장, 총회선거관리위원장, 총회재판국장 등 총회 내 중요 요직을 맡고 있는 인물들이 있다. 이중 목사부총회장 박영호 목사와 총회선거관리위원장 박규남 목사가 양측을 중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만약 중재가 안 될 경우 총회적으로도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자칫 사회법으로 문제제기 되었을 때 이번 총대투표가 무효가 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어떤 시각에서는 단순한 해프닝이 될 수 있고, 다른 시각에서는 중대한 선거법 위반이 될 수 있다. 다행스러운 것은 양측 모두 이 문제를 확대시키기 원하지 않고, 대화에 나서고 있다는 사실이다. 코로나 19로 교회마다 어려운 상황이다. 교회에 대한 세상적인 신뢰도도 계속 추락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세상의 웃음꺼리가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선배와 후배 간에 오해와 감정을 해소하는 대화의 자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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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5-22
  • 고신 A 노회, C 교회 담임목사와 여전도사 문제로 기소위 구성
    고신 A 노회 산하 C 교회가 담임목사와 여전도사 문제로 시끄럽다. C 교회는 작년 3월 1대 담임목사(현 원로목사)가 25년간 시무하고 조기은퇴식을 가졌고, 같은 해 4월 2대 담임목사가 위임식을 가지면서, 성공적인 세대교체를 단행한 교회다. 문제는 최근(금년 2월) 담임목사와 여전도사의 만남에 대한 성도들의 의혹제기로부터 시작됐다. 일부 성도들이 담임목사가 여전도사 차에서 내리는 모습, 함께 어울려 다니는 모습들을 자주 목격하면서 의혹을 품었고, 이를 조사해 달라는 제보를 했는데, 이후 CCTV 등을 통해 두 사람이 교회 지하주차장 사각지대(CCTV가 없는) 차안에서 수차례 만남(짧게는 30분, 길게는 2시간)을 가졌고, 교회 외부로 나가고 같이 들어오는 장면들이 확인됐다. 특히 미혼인 여전도사의 아파트 주차장에서 담임목사의 차량이 발견되고, 두 사람이 여전도사 집에 함께 들어가는 모습도 목격됐다. 이후 문제가 되자 담임목사와 여전도사는 차에서 기도집회를 가졌고, 집을 방문한 것은 교회에서 전세금 지원여부와 공부를 가르쳤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문제를 제기한 평신도들은 ‘담임목사와 여전도사가 여전도사의 차에서 단둘이 기도집회를 하는 것이 적절한지’, ‘교회 전세금 지원여부는 사택관리위원회가 담당하는 것이고, 공부를 가르치기 위해 여전도사의 집을 개인적으로 방문하는 것이 과연 상식적인지’ 등 계속해서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전도사는 작년(2019년)까지만해도 C 교회 평신도로 출석하고 있었다. 매일 새벽기도를 빠지지 않았고, 기도의 은사가 있다고 판단한 담임목사는 당회에 전도사로 임명해서 사람을 키우자고 주장했다. 당시 당회 장로들은 “객관적인 자격조건(신학공부)을 가진 사람을 뽑는게 더 좋지 않으냐”고 반대의견이 우세했지만, 담임목사는 신대원에 전도사 교육을 보내겠다는 조건으로 전도사 임명을 단행한 케이스다. 여전도사의 호소문 문제가 확산되자 지난 4월 3일 여전도사가 호소문을 발표했다. 여전도사는 “담임목사님은 제가 치유, 기도의 은사가 있다는 것을 잘 아셨고, 그래서 당회문제와 개인적인 아버님과 장모님의 위중한 문제 등을 기도 부탁하셨다”며 “생각이 열린 분이셔서 전도사인 제가 안수기도나 선포기도 하는 것에 대해 인정하시며 교회 영적 전쟁에 맞서 자유롭게 함께 기도해 보기로 했는데, 교회에서는 아직 이런 기도집회가 낯설 뿐 아니라 교역자들이나 사람들에게 괜한 오해를 살까봐서 치유기도, 선포기도 등을 차에서 맘껏 부르짖으며 기도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괜한 오해나 시샘이 생길까 지나치게 조심하곤 했었던 게 오히려 더 큰 오해를 사게 되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담임목사의 집 방문에 대해서는 “제가 사는 집이 20년 이상 너무 오래되어 교회 가까이로 이사를 할까 생각하던 차라 목사님이 그것을 들으시고는 교회에서 전도사들에게 지원해 주는 전세금 방법도 있기에 한번 집을 보자고 하셨고, 그래서 집에 심방 오셔서 기도하고 대학원 공부이야기를 잠깐하다 가셨다. 이모부 같은 어른, 또한 교회 담임목사님이 오셔서 송구할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여전도사는 “지혜롭지 못한 점은 인정하지만 전혀 다른 일은 없었기에 몰카와 미행을 당한 범죄에 화가 난다”며 “일파만파로 과대 부풀어지는 비방, 모함 등에 교회의 명예와 목사님과 저의 명예를 찾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4월 8일에는 2차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 호소문에는 원로 목사에 대한 원망과 이번문제를 주도한 사람들의 사과 등을 요구했다. 여전도사는 “교회 내에서 한 여성 사역자를 향한 악의적인 의도를 갖고 치밀하게 몰래 계획하여 상습적으로 여러 날 동안 미행, 도촬, 유포를 시행한 범죄임을 제 눈으로 확인”했다면서 “직접 찾아와 용서를 구하지 않고 끝내 범죄 사실을 숨긴다면 저와 저희 가족은 법의 보호 안에서 찾아내야 함을 아주 분명하게 말씀드린다”고 경고했다. 담임목사의 목회서신 담임목사도 자신의 입장을 담은 목회서신을 5월 1일 발표했다. 담임목사는 이번 일에 대한 부주의함에 대해 성도들에게 사과했지만, 부끄러운 일을 전혀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국적인 목회 정서상, 목사와 전도사가 함께 다니고, 두 사람이 함께 전도사 아파트에 가는 것은 이상하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사과하면서 “전도사는 사역자로서 좋은 자질을 가지고 있다. 특히 기도의 훈련, 기도의 습관이 잘 되어 있고, 그분의 기도 열매들을 우리 교회에서 여러 번 확인한 바 있어서 이런 자질과 은사는 환우들이 많은 우리 교회에 꼭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저와 아버님의 건강, 교회와 당회의 현안들을 이야기하고, 기도를 부탁드렸다. 처음에는 기도 부탁만 하다가 나중에는 함께 기도하는 자리로 나아가게 됐다. 그래서 차 안에서 기도 제목을 나누었고, 기도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주장했다. 또 여전도사 아파트 방문에 대해서는 “신학책을 빌려 드렸고, 신조학 공부를 어려워해서 자택에서 한 번은 신조학 공부를 가르쳤고, 다른 한번은 영상 기도회에 같이 참여하면서 기도하는 시간을 가졌다”며 일대일 제자훈련 특성상 자연스럽게 다른 교역자들보다 만난 횟수가 많아졌기에 오해를 불러 일으켰다고 주장했다. 담임목사는 “최초 이 일이 발생했을 때, 당사자인 저에게 문의했다면, 처음부터 모든 것을 자세히 설명했을 터인데, 일방적으로 사실을 왜곡하며 진상을 파악한다는 명목으로 노회에 청원서와 고소장을 내고, 마치 제가 목사의 신의를 저버린 것처럼 사태를 몰아가고 있는데, 이는 내용상 허위일 뿐 아니라 절차상에도 불법과 심각한 하자가 있어, 이에 저 역시 저의 명예를 지키는 차원에서 대응을 하게 되었다”고 주장했다. 이상하게 흘러가는 이번 사태 C 교회 당회는 처음 이 사건을 접하고는 이번 사태를 조용히 처리할 생각이었다. 실제 담임목사에게 일신상의 이유로 조용히 사임할 것을 종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담임목사도 수긍하는 분위기였지만, 기도원을 다녀와서 태도는 달려졌다고 한다. 이후 담임목사와 여전도사가 명예회복을 위해 강경한 입장을 취하게 되고, 오히려 최초 제보를 받고 조사에 나섰던 부목사가 사역 일시 중단 및 예배당 출입금지를 당했다. 현재 부목사는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담임목사를 반대하는 측 뒤에 원로목사가 개입하고 있다는 소문까지 돌고 있다. 여전도사는 2차 호소문에서 “제가 이 범죄(몰카와 미행)를 당하고 곧바로 교회 원로 목사님께 도움을 요청하였지만, 오히려 교회 내에서 피해를 당한 저에게 그 분은 위로나 보호의 말은커녕 당장 그날로 사임 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며 원로 목사에 대한 섭섭함을 토로했다. 담임목사도 배후설을 주장했다. 8일 오전 본보와 통화를 한 담임목사는 “근신 중에 있기 때문에 인터뷰는 할 수 없다”며 말을 아꼈다. 하지만 전화통화 중 “배후에 다른 이가 있다”고 언급했다. 기자가 “그 배후가 원로목사인가?”라는 질문에는 “지금 말할 수 없다”고 언급하면서 “인터넷 A 언론에 나와 관련된 이상한 글이 올라왔다가 지금은 내렸다”며 의미심장한 말을 했다. A 언론은 과거 원로 목사가 후원 이사장을 한 언론이다. 담임목사는 “지금은 예민한 상황이다. 제발 기사화 하지 말아달라”고 부탁했다. 한편, 배후설이 제기된 원로 목사와 수차례 전화 통화를 시도했지만 연결이 되지 않았다. 지난 5월 4일 A노회가 개최됐다. 노회는 이번 사건의 진상조사를 위한 기소위원회를 설치했다. 칼은 노회로 넘어갔다. 노회가 어떤 결과에 도달할지, 벌써부터 교단 산하 교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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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5-08
  • 위기의 공예배, 교회의 선택은....(?)
    ▲ 여의도순복음교회가 8일 온라인예배를 드리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의 이유로 국회가 지난 7일 ‘종교집회 자제를 촉구하는 국회 결의안’을 채택했다. 결의안을 제안한 안민석 의원(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 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 확진자와 사망자가 증가하며 온 국민이 어려움을 겪고 있음에도, 일부 종교단체가 집회를 하고 있어 국민 불안감이 가시지 않고 있다”며 “종교의 자유는 헌법 제20조에 따라 보호되는 국민의 본질적인 자유이지만, 사회적 거리 두기가 코로나19 예방·방지에 효과적이므로 국민 안전과 생명 보호를 위해 종교계의 적극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종교 집회를 자제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당시 재석의원 157명 중 찬성 146명, 반대 2명, 기권 9명으로 의결했다. 또 같은 날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SNS를 통해 ‘종교집회 전면 금지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되고 있다. 이 지사는 “종교행사의 특성으로 인해 종교 집회가 감염 취약 요소로 지적되고 실제 집단 감염 사례도 나타나고 있으나, 헌법이 보장하는 종교활동 자유의 제약이라는 점에서 쉬운 문제가 아니다”며 “종교의 자유를 존중하지만, 종교의 자유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제한할 수 있고, 감염병의예방및관리에관한법률 49조에서 집회금지 등을 명할 수 있도록 돼 있다”고 설명하면서 “종교집회를 강제 금지할 경우 엄청난 반발과 비난이 예상된다. 그러나 도민께서 제게 맡긴 일 중 제일은 공동체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다. 불가피한 반발을 이겨낼 수 있도록 권한을 준 것이므로, 비난은 그 권한에 상응하는 책임의 일부로서 제가 감수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주말 상황을 지켜본 후 경기도 내 종교집회 금지명령을 심각하게 고민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황이다. ▲ 이재명 경기도지사. 찬반논란이 확산되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SNS를 통해 “이 지사, 포퓰리즘도 적당히 좀 합시다. 강제조치는 교회의 반발을 불러 외려 역효과만 낼 것”이라며 “대한민국은 민주국가다. 신앙의 자유는 대통령도 못 건드리는 것”이라고 이 지사를 비판했다. 그는 “기독교의 대다수의 교회가 방역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다. 그건 우리가 평가하고 감사해야 할 일”이라며 “비록 일부라도 교회를 적으로 돌리면 안 된다. 괜히 자발적으로 온라인 예배를 보려던 교회들까지도 반발하여 오프라인 예배로 전환하겠다고 할까 봐 겁난다”고 했다. 이어 “일개 도지사 따위가 함부로 건드릴 수 있는 가치가 아니다. 고로 최대한 협조를 호소하는 길밖에 없다”며 “방역을 하라. 정치를 할 게 아니라”라고 쏘아붙였다. 교계의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예장합동 부총회장 소강석 목사는 “헌법에 명기된 종교의 자유를 침해하거나 훼손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며 “만약 예배 전면 금지의 행정명령을 내린다면 교회들이 강하게 저항할 것”이라고 자신의 SNS에서 밝혔다. 소 목사는 “교회의 예배 자체를 전면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내려서는 절대 안 된다. 교회가 집회를 자제하고 최소한의 숫자가 모여 온라인 예배를 드리도록 권장하는 것은 얼마든지 동의할 수 있다. 우리 교회도 이미 그렇게 하고 있고, 많은 교회가 그렇게 하고 있다”며 “그러나 헌법에 명기된 종교의 자유를 침해하거나 훼손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고 강조했다. 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 권태진 목사)도 코로나19로 교회들이 문을 닫고 온라인으로 예배드리는 것과 관련해 “무조건적 공예배 포기는 안된다”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교연은 “무조건적인 예배의 중단은 더 큰 영적 재앙의 단초가 될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같은 우려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예배는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기독교언론포럼에 따르면 주요 개신교단에 속한 국내 대형교회 340곳 중 240곳(70.5%)가 온라인 예배로 전환했다고 밝혔다. 현재 공예배를 드리는 교회들도 코로나19의 위험과 지역주민들의 반발 때문에 심각하게 온란인 예배를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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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3-09
  • 빅데이터로 본 2019년 한국교회
    목회데이터연구소(대표 지용근)가 최근 ‘빅데이터로 본 2019년 한국교회’ 주요 5대 이슈를 발표했다. 목회데이터연구소는 기독교 통계 조사 분석을 통해 한국교회 목회자와 리더쉽에게 정확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는 기관이다. 목회데이터연구소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빅데이터는 2019년 한국교회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을까? 2019년 1년간 온라인 빅데이터를 통해 ‘기독교’, ‘목사’, ‘교회’ 등 3가지 키워드를 사용, 네이버 뉴스와 네이버 카페의 전체 게시글 232,136건을 분석해 본 결과, 2019년 한국 교회 주요 이슈로 ‘목회자 성범죄’, ‘신천지’, ‘명성교회’, ‘동성애’, ‘전광훈’ 등 5가지로 밝혀졌다. 한국 교회 관련해서 일반 대중의 관심도(총 조회 수/ 총 본문 수) 측면에서는 '목회자 성범죄'가 가장 높았고, 단순 본문 수는 '신천지'가 가장 높았다. 또한 대중의 참여도(댓글 수)에서는 '전광훈'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회자 성범죄 5개 이슈 중 가장 조회수 비중(관심도)이 높은 이슈. 목회자 성범죄의 부정적 언급은 목회자 개인의 범죄를 넘어 이를 묵인하는 기독교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로 이어진다는 데 그 심각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한 번 노출되면 일반 대중이 매우 강하게 인식하는 키워드다. ▲ 전광훈 목사(출처 연합뉴스) 전광훈 목사 2019년 6월 전까지는 본문 수(200여건)에 있어서 온라인에 주목을 받지 못하다 문재인 대통령 하야 발언 등으로 장외 집회를 이어가기 시작하면서 본문 수가 급증한(1,496건) 현상을 보였다. 동성애 5월말~6월 초 서울문화퀴어축제를 계기로 본문 수가 증가 추세를 보였고, 6월 이후는 긍정 비율이 대폭 증가했다. 동성애 반대 여론에 있어서는 자유한국당 지지, 황교안 지지로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있어 '기독교' 자체에 대한 옹호보다는 정치적 의도로 이용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 명성교회 명성교회 9월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총회에서 명성교회 세습을 용인하는 결정을 내리자 버즈량이 급상승한 키워드. 9월 전까지는 단순 본문 수가 200여건 이하였으나 9월 이후 527건으로 급증하면서 온라인 상에서는 치열한 찬반 의견이 대립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 신천지 수료식 모습 신천지 신천지는 다른 4가지 키워드와 조금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본문 수(버즈량)에서는 다른 키워드에 비교하면 매우 많지만, 대중의 관심도(조회수 비중)와 참여도(댓글 수 비중)에 있어서는 최하위를 차지했다. 신천지 찬반 사이트 또는 종교적 범위 안에서 게시하는 본문의 수가 많을 뿐 일반 대중은 큰 관심이 없는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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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2-17
  • 한국교회, 10년간 지속된 신뢰도 감소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하 기윤실)은 지난 2월 7일(금) 오전 10시 서울 여전도회관에서 ‘2020년 한국교회의 사회적 신뢰도 여론조사 결과 발표세미나’를 개최했다. 기윤실은 지난 1월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총 1,000명을 대상으로 한국교회 신뢰도 평가 등을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지난 2008년 첫 번째 조사를 시작한 이후 2009년, 2010년, 2013년, 2017년에 이어 여섯 번째로 진행됐다. 한국교회 신뢰도 ‘한국교회를 종합적으로 볼 때 얼마나 신뢰하십니까?’라는 질문에 신뢰한다(매우+약간) 31.8%, 신뢰하지 않는다(별로+전혀) 63.9%로, 국민 3명 중 1명 정도 만이 한국교회를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층별로 한국교회 신뢰도는 50대 이상 고연령층, 가정주부층, 소득수준 중하층, 이념적으로 보수성향 그룹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경향을 보였다. 특히 종교별로 개신교인은 한국교회에 대해 75.5%의 높은 신뢰도를 보였으나, 타종교인과 무종교인들에서는 신뢰보다는 불신이 더 높게 나타났다. 특히 무종교인들의 경우 신뢰 17.2%, 불신 78.2%로 큰 차이를 보였다. ▲ 자료출처: 기독교윤리실천운동 한국교회 목사와 기독교인의 언행에 대한 신뢰도를 알아보았다. 먼저 기독교 목사의 말과 행동에 얼마나 믿음이 가는지 알아본 결과, 신뢰 30.0%, 불신 68.0%로 앞에서의 한국교회 신뢰도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계층별로 기독교 목사 신뢰도는 한국교회 신뢰도와 비슷한 경향을 보이는데, 50대 이상 고연령층, 이념적으로보수성향 그룹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경향을 보였다. 종교별로 개신교인은 목사에 대해 71.5%의 높은 신뢰를 보이는 반면, 타종교인과 무종교인들은 불신도가 70%이상으로서 매우 높게 나타났다. ▲ 자료출처: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우리 국민은 기독교인의 말과 행동에 대해 얼마나 신뢰하고 있을까? 조사 결과, 신뢰 32.9%, 불신 65.3%로 나타났는데, 목사 대비 신뢰도가 약간 높으나 통계적으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진 않았다. 계층별로는 앞에서의 기독교 목회자 신뢰도와 거의 비슷한 특성을 보였다. ▲ 자료출처: 기독교윤리실천운동 가장 신뢰하는 종교는? 개신교 신뢰도를 상대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상대평가로 종교 신뢰도를 측정했다. 현재 종교 중에서 가장 신뢰하는 종교를 질문했는데, 2017년과 동일하게 가톨릭>불교>개신교의 순으로 나타났는데, 개신교는 신뢰도 측면에서 가톨릭, 불교와 비교해 가장 낮았다. 개신교는 2017년 대비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은 반면, 반면 불교는 약간 상승, 가톨릭은 약간 하락세를 보였다. 종교별 상대적 신뢰도는 연령별로 20대는 불교, 30대부터 50대까지는 가톨릭이 각각 신뢰도 1위를 기록했고, 60대 이상 고령층에서는 가톨릭, 불교, 개신교가 표본오차 범위 내에서 차이없이 비슷한 신뢰도를 보였다. 종교인은 자기 종교에게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주고 있는데, 무종교인은 가톨릭 33.0%, 불교 23.8%, 개신교 6.1%의 응답률을 보여, 개신교를 매우 낮게 평가했다. 이념성향별로 진보성향층은 가톨릭을, 중도성향층은 불교를 각각 1위로 지적했고, 보수성향층은 세 종교를 비슷하게 지적했다. ▲ 자료출처: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사회활동을 가장 많이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종교를 질문한 결과, 2017년에는 개신교와 가톨릭이 비슷하게 1위였는데, 이번 조사에서는 개신교가 오차범위 내이긴 하지만 근소하게 1위를 차지했다. 계층별로, 20대 연령층에서 개신교가, 40-50대에서는 가톨릭이 각각 1위로 지적됐다. 개신교인과 가톨릭인은 자신의 종교를 가장 높게 지적한 반면, 불교인은 개신교와 가톨릭을 비슷하게 지적했고, 무종교인은 가톨릭을 근소하게 높게 지적했다. 한편 이념성향별로 보수와 중도층은 개신교를, 진보층은 가톨릭을 1위로 지적했다. ▲ 자료출처: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이번에는 사회봉사 활동량과 상관없이 어느 종교의 사회봉사활동이 한국사회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질문했다. 그 결과, 개신교(30.7%)와 가톨릭(28.8%)이 오차범위 내에서 가장 높게 응답됐다. 개신교의 사회봉사활동에 대해 일반국민들은 양적인 측면 뿐아니라 사회 기여도 측면에서도 어느정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계층별로, 개신교의 사회봉사활동이 가장 한국사회에 도움된다는 응답은 20대와 60대 이상층에서, 중소도시와 읍면지역에서, 소득수준 중/하층에서, 이념성향별로는 보수와 중도층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 자료출처: 기독교윤리실천운동 교회 밖 세상과의 소통 그동안 한국교회의 가장 큰 개선 과제 중 하나가 세상과의 소통문제였다. 2017년에 이어 한국교회의 세상과 소통력에 대해 평가를 받았는데, ‘소통한다’(매우+약간) 34.6%, ‘소통하지 않는다’ 61.6%로, 부정적으로 평가한 국민들이 60% 이상 되었다. 2017년과 비교해 보면, ‘소통하지 않는다’는 부정적 의견이 약간 증가했다. 계층별로 살펴보면, 개신교인의 경우 한국교회가 세상과 ‘소통한다’ 56.9%, ‘소통하지 않는다’ 40.7%로, 자신의 종교임에도 불구하고 세상과 소통하지 않는다는 인식이 상당수 존재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연령별로 50대까지 연령층에서 한국교회가 세상과 ‘소통하지 않는다’는 부정적 인식이 긍정적 인식보다 높은데, 앞에서 한국교회에 대해 그래도 긍정적인 60대 이상 고령층에서도 한국교회가 소통하지 않는다는 인식이 44.4%나 되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와의 소통’에 대해 심각한 고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자료출처: 기독교윤리실천운동 그럼, 한국교회가 사회문제 해결이나 사회통합에 얼마나 기여하고 있을까? 이에 대해 질문한 결과, ‘기여하고 있다’(매우+약간) 31.6%, ‘기여하고 있지 않다’(별로+전혀) 64.7%로, 기여하고 있지 않다는 부정 응답이 기여한다는 긍정응답보다 두 배 가까이 높게 나타났다. 2017년 조사결과와 비교하면, ‘기여한다’는 응답이 약간 감소됐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 계층별로 ‘기여하고 있다’는 응답은 여자, 60대 이상 고령층, 읍/면지역 거주자, 이념적으로 보수층 중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 자료출처: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신뢰도를 위한 개선점 한국교회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가장 먼저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질문한 결과, 2017년과 비슷하게 ‘불투명한 재정사용’이 25.9%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교회지도자들의 삶’ 22.8%, ‘타종교에 대한 태도’ 19.9% 등의 순으로 나타났는데, 2017년과 비교해 보면, ‘교회지도자들의 삶’이 3위에서 2위로 올라선 것이 특징적이다. 전체적으로 ‘불투명한 재정사용’이 2013년 이후 지속적으로 1위로 지적되어 왔는데, 각 교단/노회 차원에서 재정사용 문제에 대한 원칙을 세워, 개 교회 및 산하 기독교 단체를 지도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계층별로, ‘불투명한 재정 사용’ 응답은 20대층, 가톨릭인과 무종교인, 소득수준별로 상층, 이념성향별로 진보층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 ‘교회 지도자들의 삶’은 60대 이상 고령층에서 높게 나타났다. 종교별로 개신교인은 ‘교회지도자들의 삶’을 1위로 지적한 반면, 가톨릭인과 무종교인은 ‘불투명한 재정사용’을 1위로 지적해 대조적이었다. ▲ 자료출처: 기독교윤리실천운동 한국교회가 더욱 신뢰받기 위해서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회적 활동을 질문한 결과. ‘윤리와 도덕실천운동’이 49.8%로, 절반의 국민이 한국교회가 윤리도덕운동을 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다음으로 ‘봉사/구제활동’ 27.9%, ‘환경/인권 등 사회운동’ 8.4% 등의 순이었다. ‘윤리와 도덕실천운동’은 2010년까지는 2위권에 머물렀는데, 2013년 이후 줄곧 1위를 차지하고 있어, 한국교회 차원에서 이에 대한 심각한 고민이 있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계층별로 ‘윤리와 도덕실천운동’ 응답은 40대 연령층에서, 대도시지역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번에는 목회자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개선점을 물어보았다. 그 결과, ‘윤리/도덕성’ 51.5%, ‘물질 추구 성향’ 14.5%, ‘사회현실 이해 및 참여’ 12.1% 등의 순으로, 목회자의 윤리/도덕성 요인이 압도적으로 높게 지적됐다. 윤리/도덕성 요인은 각 계층별로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 자료출처: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이번에는 목회자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개선점을 물어보았다. 그 결과, ‘윤리/도덕성’ 51.5%, ‘물질 추구 성향’ 14.5%, ‘사회현실 이해 및 참여’ 12.1% 등의 순으로, 목회자의 윤리/도덕성 요인이 압도적으로 높게 지적됐다. 윤리/도덕성 요인은 각 계층별로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다. ▲ 자료출처: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이번에는 목회자에 이어 개신교인이 더욱 신뢰받기 위해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질문한 결과, ‘남에 대한 배려 부족’이 26.6%로 가장 높게 응답됐으며, 다음으로 ‘정직하지 못함’ 23.7%, ‘배타성’ 22.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계층별로 ‘남에 대한 배려 부족’ 응답은 60대 이상 고령층, 읍면지역 거주자에게서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정직하지 못함’ 응답은 50대와 60대 이상 고령층에서 상대적으로 높았다. ▲ 자료출처: 기독교윤리실천운동 가짜뉴스와 정치 최근 가짜뉴스가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데, 이번 조사에서 이 문제를 다루어 보았다. 요즈음 가짜뉴스가 얼마나 심각한지 물었는데, 무려 89%의 국민이 ‘심각하다’(매우+약간)고 응답해, 대부분의 국민들이 가짜뉴스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계층별로 가짜뉴스가 ‘매우 심각하다’는 인식은 40-50대 연령층, 개신교인 그리고 이념적으로 진보성향층에서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우리 국민들은 어느 경로를 통해 가짜뉴스를 접하고 있을까? 이에 대해 질문한 결과, ‘SNS(유튜브/카톡/페이스북/트위터/블로그 등)’를 통해 접한다는 응답이 54.3%으로 압도적인 1위였고, 다음으로 ‘전통적인 언론매체’(TV, 신문, 라디오 등) 18.3%, ‘인터넷뉴스/포털’ 16.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와같은 인식은 이념성향별로 차이를 보이는데, 진보성향층은 ‘SNS’가, 보수성향층은 ‘전통적인 언론매체’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 자료출처: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최근 한기총 전광훈 목사의 정치적 활동이 기독교내에서 이슈가 된 것과 관련, 기독교 목사의 정치적 활동에 대해 우리 국민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물어보았다. 그 결과, 우리 국민의 절 반 가량(47.7%)은 사적이든 공적이든 목사가 정치적인 발언을 하지 않기를 원하고 있으며, 52.3%는 사석에서는 괜찮다는 입장이고, 정치적 집회참여나 활동해도 된다는 의견은 16.3%로 나타났다. 개신교인의 60%는 목사가 개인적인 자리나 모임에서 정치적인 발언을 하는 것은 괜찮다는 인식인데, 전체적으로 목사의 정치적 발언 또는 활동에 대해 일반국민 보다는 다소 수용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사가 ‘공적이든 사적이든 정치적 발언/활동을 아예 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의견은 연령이 높을수록, 읍면지역 거주자, 소득수준 하층 그리고 이념성향별로 중도층에서 상대적으로 높다. ▲ 자료출처: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신뢰회복 위한 제언 기윤실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한국교회의 전반적 신뢰도 수준과 외부의 인식은 2017년에 이어 2020년에도 조금씩 더 나빠졌다. 최근 10여년간 지속된 신뢰도 감소 추세로 인해 현재 한국교회의 신뢰도는 바닥까지 떨어졌으며, 이러한 신뢰도 저하현상은 만성 질환화되어 그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현재는 응급처방으로 될 일이 아니고 정확한 진단을 통한 근본적 체질 개선이 필요한 시점이며, 교회 전체 차원의 대책 뿐만 아니라 목회자와 기독교인 모두의 자성과 개선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기독교 지도자와 목회자는 기독교를 대표하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어 더 많은 자성과 개선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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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2-14
  • 신천지 김남희, 이만희 저격에 나서다
    한때 신천지 2인자였다가 배도자로 몰려 자취를 감췄던 김남희가 최근 유튜브 채널 존존TV를 통해 “신천지 종교 사기 집단 실체를 알리겠다”고 나서 화제가 되고 있다. 존존TV는 신천지 국제부에서 8년간 활동했던 신천지 탈퇴자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이다. 김남희는 11일 존존TV에 전화통화를 하는 방식으로 출연하면서 “정말 존존티비에 출연하느냐고 문의가 많았다. 그래서 정말로 출연한다는 것을 확인시켜드리기 위해 앞당겨 인사드리게 됐다”며 “많은 신천지 신도들이 왜 제가 이제 와서 양심선언을 하게 됐나, 그 계기가 많이 궁금하고 의아해하실 것 같다”며 “그래서 오늘은 그 이야기를 잠깐 드리고, 이제 다음주부터 본격적으로 여러분들을 만나 보는 것으로 하겠다”고 전했다. ▲ 김남희는 2010년부터 사실상 신천지 2인자 역할을 해 왔다. 김남희는 “신천지는 반드시 이 땅에서 없어져야 될 종교 사기 집단”이라고 규정하면서 “앞으로 제가 하나하나 실제적인 증거와 음성과 또 이만희 교주가 직접 쓴 편지와 또 영상과 이 모든 것들을 통해서 여러분들에게 그대로 알려 줄 것입니다”라고 예고했다. 김남희는 통화 도중 신천지 전 교육부장이자 현재 요한지파장의 동영상을 공개했다. 이 동영상에서 전 교육부장은 “이 성경보다 중요한 게 누구냐? 이긴자예요. 왜, 이건 설계도니까(성경을 흔들며). 단지 이 설계도대로, 무엇이? 이긴자가 나타나면, 이 설계도는 그 이긴자를 찾아가는 주소에 불과합니다. 약도, 지도에 불과해요. 지도! 이 지도를 갖고 누굴 찾았으면? 이긴자를 찾았으면! 이거 뭐예요, 이거! 좀 심하게 표현하면, 이거 필요없어요. 이거! 사실!(성경을 내려 놓으면) 성경보다 중요한 게 뭐냐? 이긴자다! 오늘날 이긴자는 어디에 있어요? 약속한 목자는 신약성경 말씀 위에 있는 겁니다(아멘). 우리는 이 말씀 보다도 누구를?”라고 발언하면서 이만희를 이긴자로 믿는다면 성경도 필요없고 버려도 된다고 주장한다. 김씨는 “이만희도 죽음을 두려워했다. 사람은 한 번 태어나면 어느 누구 ▲ 이만희 휠체어를 끌어주는 등 늘 함께 해 왔다. 도 예외 없이 반드시 죽고 심판받게 되어 있다”며 “이만희는 곧 신천지고 신천지는 곧 이만희다. 그는 여러분들보다 못한, 그냥 한낱 평범한 사람이고, 그도 예수님을 통해서 구원받아야 할 사람이다. 자기 자신도 구원 못하는 사람이 어떻게 남을 구원할 수 있느냐”고 했다. 김씨는 과거 신천지에 몸담았던 사실에 대해 후회하면서 “저는 겁도 없이 감히 신천지 전국 12지파 뿐 아니라 해외에 나가서 갖은 거짓된 교섭으로 국영방송에 출연해 ‘오늘날 이만희는 하나님이 보내준 인류의 구원자’라 선포했다. UN에서까지 3회에 걸쳐 이러한 증거를 했다”며 “제가 감히 사람을 하나님으로 우상숭배했다. 저는 하나님 앞에 절대로 용서받을 수 없는 그러한 대적자의 일을 한 것”이라고 후회하면서 “하나님 앞에 가장 큰 죄인이 이제 예수님만을 사랑하고 사모한다”고 고백했다. 2004년 신천지에 몸담았던 김남희는 2010년부터 이만희 후계자로 자리를 잡아가다가 지난 2017년 11월 이만희가 김남희를 반역자로 몰아가면서 사실상 이때부터 신천지와 틈이 벌어져 왔다. 이후 부동산 소유권 문제로 신천지측과 소송을 벌이는 등 양측이 전면전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 존존TV에서 김남희와 전화통화를 하고 있는 화면 이만희와 신천지 실체를 가장 잘 알고 있는 김남희가 긴 침묵을 깨고 과연 어떤 발언을 할지, 한국교회와 신천지 모두가 김남희 입을 주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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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2-14
  • 기독교 사학 운영 부실하다
    정부는 사학분규가 발생했을 때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호하고 교육환경을 조속히 안정시키기 위해 사학분쟁조정위원회를 지난 2007년 12월 출범시켰다. 대통령이 위촉하는 11명의 위원으로 분규사학 법인에 대한 임시이사의 선임과 해임에 관한 사항은 물론, 임시이사가 선임된 학교법인의 정상화 추진 등에 관한 주요사항을 심의하게 된다. 지난 1월 20일 사학분쟁조정위원회 제 167차 회의가 서울교대 본부 7층 회의실에서 금년 처음으로 개최됐다. 이날 총 9건의 안건을 다루었는데, 첫 번째 안건 ‘2019년도 하반기 정상화 추진실적 평가안’을 살펴보면 논의 대상 학원 총 10개 중 7개가 기독교 사학으로 알려졌다. 복음아성학원(한국글로벌중, 한국조리과학고), 시온학원(시온고), 경안학원(경안중, 고), 군산기독학원(서해대), 피어선기념학원(평택대), 대한예수교장로회총신대(총신대), 한국침례신학원(침례신학대)이 평가 대상이었다. 현재 사분위에 심의중인 학원은 30여개 정도인데, 이중 약 30% 정도가 기독교 사학으로 알려져 있다. 이날 안건에 들어있지는 않지만, 정선학원(브니엘고), 한국그리스도의교회학원(KC대) 등도 임시이사가 파송되어 있다. 일반사학과 타 종교 사학에 비해 기독교 사학 운영이 부실하다는 반증이다. 경안학원, 침례신학대 정이사 체제로 전환 다행스러운 것은 기독교 사학인 경안학원과 침례신학대가 이날 정이사 체제로 전환됐다는 것이다. 경북 안동시에 위치한 경안학원은 경안 중고등학교를 운영중이다. 경안학원의 설립자는 반피득 선교사다. 이후 우열성 선교사, 마삼락 선교사 등이 이사장을 역임하면서 기독교 정신으로 학교를 운영해 왔다. 경안고의 교훈은 ‘먼저 하나님(God First)’으로 마태복음 6장 33절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말씀을 기초한 것이다. 경안학원은 2009년 11월 9일 개방이사를 선임하면서 경안노회의 규칙을 따르지 않고 도교육청에 임원취임 승인 신청을 함으로써 갈등이 시작됐다. 이후 반복되는 민원과 행정심판 제기, 나아가 이사회 결의 무효소송까지 이르러 이사 부존재 사태가 발생했고 이사 선임을 위한 긴급처리권을 가진 이사들이 결원 이사를 계속 보충하지 않아 결국, 2016년 11월 24일 대법원 판결로 법인 이사회 부존재 사태가 발생해 2017년 6월 5일부터 약 2년 7개월간 임시이사 체제로 운영되어 왔다. 침례신학대학교(김선배 총장)도 임시이사 체제 1년 반만에 정이사 체제로 전환됐다. 침신대는 2004년부터 교단 목회자 간 세력 다툼으로 파행을 빚었다. 총장선임을 하지 못하고, 이사선임도 하지 못하자 임기가 끝난 이사들이 ‘긴급처리권’을 발동해 급한 것들을 처리하는 등 학사가 파행적으로 운영되어 왔다. 결국 교단 총회장, 학생, 교수 등이 교육부에 임시이사 파송을 요청했고, 사분위는 2018년 7월 임시이사를 파송했다. 침신대는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빠른시간(1년 반)에 정이사 체제로 전환됐다. 그 외 사학들 복음아성학원의 경우 학교장이 학교비품 납품업체, 공사업체 등에게 허위 계산서 발행하도록 하고, 신규채용 교사 8명에게 채용 댓가로 학교 발전기금을 받아 개인이 착복한 혐의로 임시이사가 파송됐다. 현재 임시이사 선임사유가 해소되지 않아 정상화 추진이 불가능 한 상황이다. 시온학원은 전임이사장이 학교 서류를 허위 작성해 14억 원을 횡령하고, 학교 신축공사비 34억원을 학교와 특수관계인 건설사 소유의 건물 공사에 불법으로 사용한 혐의로 임시이사가 파송됐다. 군산기독학원의 경우 수익용 기본재산을 장기간 확보하지 못한 것이 원인이다. 군산기독학원은 2001년 설립허가를 받았으나 총 10차례에 걸쳐 허가 조건을 이행하지 않아 결국 2009년 임시이사가 파송됐다. 피어선기념학원은 학내분규로 임시이사가 파송됐다. 교수회와 학생들이 조00 명예총장의 퇴진과 일가족 및 이사들의 사퇴 등을 요구하면서 교육부에 임시이사 파견을 요구해 온 것이 주요 원인이다. 사분위는 지난 2018년 10월 임시이사를 파송했다. 대한예수교장로회총신대는 학교측이 2017년 9월 15일 정관을 비밀리에 개정한 이후, 2017년 2학기부터 시작된 신대원 학생들의 수업거부가 다음해 1학기까지 이어지고, 이에 학교측은 용역을 동원하여 진압하는 과정에서 큰 파장을 불러 일으켰다. 일반 언론에서 이 문제가 다뤄지고 국회에서 거론되자, 교육부가 전격적으로 조사에 나서 조사결과 총장해임 등을 결정하여 이사회에 요구하였으나, 이사들이 교육부의 요구를 이행하지 않자, 이사장과 모든 이사들, 전임 이사장들(2명)까지 취임승인 취소를 한 것이다. 총신대 정상화추진 평가는 금년 하반기(12월)가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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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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