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1-07-29(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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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이온스 인도주의상에 선정된 고신대복음병원 최영식 병원장
    Q. 이번에 국제라이온스협회 ‘라이온스 인도주의상’의 수상자로 선정되셨다. 소감을 부탁드린다. A. 개인적으로 의료봉사를 많이 해서 준 상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올해 복음병원 70주년이고, 의과대학이 40주년이 되는 해다. 장기려 박사님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저희 병원이 해왔던 의료봉사에 대한 보상이라고 생각한다. Q. 라이온스 인도주의상은 어떤 상인가? A. 사실 저도 상을 받기 전까지는 잘 몰랐다. 국제라이온스협회는 1917년 미국 시카고 사업가인 멜빈 존스가 ‘성공한 사람들의 사회봉사’를 촉구하며 창설한 국제적인 단체다. 200여 개국 4만 8000개 클럽에 유력한 실업가, 직업인 등이 회원으로 있는 세계 최대규모의 사회봉사단체다. 라이온스 인도주의상은 라이온스협회가 전 세계에 인도주의 활동을 실천한 개인이나 단체에 수여하는 상이다. 이번에 48번째 수상자로 선정됐고 우리나라에서는 3번째로 수상하게 됐다. 마더 테레사 수녀와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 낸시 레이건 여사, 세이브더칠드런 등이 수상했었다. 우리나라에서는 극동방송 김장환 목사, 가천의대 길병원 이길여 이사장이 수상했다. Q. 수상자로 선정된 배경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처음 우리 병원에서 추천에 대한 이야기가 있어서 다른 분들을 추천했었다. 그래서 제가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했을 때 제 개인보다는 지금까지 봉사해왔던 병원 전체에 주신 상이라고 생각했다. 코로나 이전에는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형태로 봉사활동을 했다. 국내에서는 다문화가정 어린이 검진과 한국문화 전파활동, 독거노인 무의촌 진료, 도서산간 무의촌 진료 등을 해왔다. 해외에서도 여러 나라를 다니며 봉사했다. 2010년 이후 현지 병원 및 의과대학과의 진료협약을 통해 해외거점병원을 두고 활동을 시작했다. 페루와 아마존, 필리핀 뚜게가라오 지역 등에서 의료봉사활동이 지속적이고 구체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해왔다. 저도 필리핀에 의료봉사를 갔을 때 갑상선에 이상이 생긴 환자들을 많이 봤다. 우리나라의 경우 요오드 과잉으로 인한 증상이 많은데 필리핀에는 요오드가 부족해서 생긴 증상들이 더 많았다. 그래서 함께 했던 의료진들과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고 의료학술지에 SCI에 논문을 쓰게 됐다. 이런 점들을 높게 평가받은게 아닌가 생각한다. Q. 실제로 고신대복음병원과 의대에서 의료봉사를 많이 해오고 있고 의료선교사를 가장 많이 배출한 곳이 고신의대로 알고 있다. A. 고 장기려 박사님의 정신을 계승해오고 있는 복음병원은 의료의 손길이 필요한 이들에게 지속적으로 국내외 의료봉사를 해오고 있다. 좀 전에도 언급했지만 병원의 교직원들이 아프리카 말라위, 남아프리카공화국, 남미 페루, 필리핀, 베트남, 캄보디아 등 의료가 낙후된 해외 제3세계 지역민들을 위해 의료봉사활동을 펼쳤다. 개교회가 단기의료선교를 다녀오면 이후 현지인들에게 약 처방 등에서 문제가 생기게 된다. 종기나 상처 치료에는 도움이 되지만 그 외 약 진단에서는 결과적으로 도움이 됐을지는 미지수였다. 그 문제점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고, 기획실장이 됐을 때 거점병원을 통한 의료봉사를 제안했다. 당시 이상욱 병원장님과 필리핀 뚜게가라오 지역에서 가장 큰 병원인 피플제너럴병원, 가가얀 의과대학과 협약을 체결했다. 필리핀 외 아프리카, 동남아 지역 현지 병원, 의대와의 협약을 통해 해외거점병원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한시적인 의료봉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술교류와 현지 의료인 양성, 상화 환자협진, 의약품 및 의료기기, 의료기술 등을 지원한다. 현지 선교사들의 활동에도 좀 더 효과적으로 돕고 있다. Q. 앞으로 계획된 봉사활동이 있다면? A. 코로나 시대를 맞아 예전처럼 찾아가서 봉사하는 것이 쉽지 않다. 국책사업 과제를 통해 부경대, 포항공대, 울산과기원(UNIST) 등과 함께 스마트의료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LG전자를 비롯해서 얼마 전 디지털헬스케어 기업 메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AI(인공지능), IT(정보기술) 관련 스타트업 기업들과 MOU를 체결하면서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이로써 선교사가 있는 현지의 환자를 비대면 원격 진료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하나님께서 이런 것들을 준비하게 하신 것 같다. 곧 병원장으로서 임기가 끝이 난다.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선교에 헌신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있다. 이후로도 고신대복음병원의 의료를 통한 봉사활동은 이어질 것이다. 그래서 이번에 받은 상금 25만 달러 전액을 제3세계 의료봉사를 위해 쓸 생각이다. Q. 장기려기념사업회의 부이사장을 맡고 계신데, 관련 사업들이 있는가? A. 장기려 박사님과 함께 전영창 선생님도 기억해야 한다고 본다. 전 선생님은 한국전쟁이 일어났을 때 미국에서 구호기금을 가지고 오셨고, 그것으로 천막병원이 만들어져 장기려 박사님께서 진료를 시작하셨다. 올해 병원 설립 70주년을 맞았다. 그래서 병원을 설립해주신 분과 병원을 아껴주시고 지지해주신 분들을 모시고 70주년 행사를 하려고 계획했지만 할 수 없게 됐다. 이후에 전영창 선생님과 장기려 박사님 등 우리가 기억해야 할 분들을 위한 일들이 있길 바란다. Q. 끝으로 하시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생각지도 못한 큰 상을 받게 됐다. 이 일로 3가지를 생각했다. 첫째는 하나님의 은혜와 위로다. 고신대복음병원의 70년, 의과대학의 40년, 개인적으로도 이곳에서 학생 때부터 복음병원의 의사로, 교수로 있으면서 40년이라는 시간을 함께했다. 광야와 같은 시간에 대한 하나님의 은혜와 위로라고 느꼈다. 두 번째는 하나님의 셈법이다. 최근 어려움을 겪던 외국인 근로자들에 대한 병원비 전액을 지원한 적이 있었다. 이것에 대한 하나님의 셈법이다. 마지막으로는 축복의 통로다. 그동안 고신대복음병원이 해왔던 의료를 통한 봉사활동들이 선교사들과 현지인들이 위로가 됐길 바란다. 하나님의 방법으로 우리가 축복의 통로가 될 수 있는 것을 다시 알게 됐다. 대담 신상준 편집국장 사진 및 정리 최혜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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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4-23
  • “죽음의 문화를 생명으로 전환하는 것이 문화전도운동”
    지난 3월 14일 주일, 유의신 목사는 33년간 사역했던 믿음찬교회에서 마지막 설교를 전하고 내려왔다. 목회 일선에서 은퇴한 유의신 목사는 “아들만 두 명이지만 결혼식장에서 딸을 시집보내며 눈물짓는 아빠의 심정을 알 것 같다”며 은퇴를 하면서 교회를 떠나는 것이 아니라 자신으로부터 교회를 떠나보내는 마음이 더 크다고 밝혔다. 은퇴 후 늘노래문화전도연구소에서 문화전도에 대해 더 집중해서 연구하며 사역할 계획이라는 유의신 목사를 연구소가 있는 이사벨고교 강당에서 만났다. 사랑의 공동체 유의신 목사는 1974년 미국 사우드웨스턴성서대학(기독교교육)을 졸업하고 한국에 돌아와 이사벨여고(당시) 교사로 복귀했다. 그리고 평신도를 위한 목견운동이라는 제자훈련을 시작했다. 그 훈련의 일환으로 ‘늘노래음악전도단’이 구성됐다. 국내 최초 전업 음악전도 보컬 그룹이었던 늘노래 사역을 활발히 하며 교회뿐 아니라 교회 밖, 교도소, 군부대, 병원 등 집회를 다녔다. 늘노래 사역을 왕성하게 하면서 기존 교회의 문제점을 인식하게 됐다. 유 목사는 “1986년, 너무 무리한 탓에 늘노래 필드를 쉰 적이 있다. 그때 하나님께서 ‘로컬처치를 비판한 네가 교회에서 목회를 하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을 하셨던 것 같다. 그래서 교회를 하겠다고 하면서 먹고 살기 위한 교회는 안 하겠다고 결심했다”고 말했다. 1988년 믿음찬교회를 개척했다. 정춘애 사모가 운영하던 유치원을 주일에는 예배처소로 사용했다. 50여명의 교인들이 모이기 시작했을 때 유 목사는 교인들에게 자신을 담임목사로 청빙해 줄 것을 요청했고, 1993년 청빙투표를 거쳐 7년간 시무를 하게 됐다. “개척을 하고 5년이 지났을 때, 문득 교인들이 손님 같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 청빙을 해달라고 했다. 그리고이 7년마다 재신임투표를 거쳐 교회에서 시무하게 됐다” 교인들은 총 4번의 신임투표를 가졌고, 유의신 목사는 올해 77세로 은퇴를 했다. 유 목사는 “이미 7년 전에 은퇴할 것이라고 했지만 교회에서 마지막이라며 투표를 했다. 그리고 원로목사나 공로목사 같은 타이틀과 은퇴식은 필요없다고 했다. 하지만 우리 교회의 규모에서 최선을 다해서 나에게 은퇴식을 해줬다. 너무 좋다”며 교인들을 향해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믿음찬교회의 특징이라고 하면, 재정을 퍼센트로 관리하며 예산서가 없다는 것이다. 교회 홈페이지에서 ‘믿음찬성도의 약속’으로 교회규약을 볼 수 있다. 규약에는 교회 재정에 관한 내용이 있는데, 교회의 수입 10%가 교역자사례비, 40%는 대외선교비, 50%는 대내 교육 관리비로 한다고 명시돼 있다. 예측 불허한 내일을 위해 오늘 불러주신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믿음으로 나아가겠다는 것이 이유다. “수입과 지출을 정한다는 것은 예측을 한다는 것이다. 내가 예측하고 그것에 맞춰 사는 것은 믿음이 아닌 것 같다”는 유의신 목사는 교회는 사랑의 공동체이지 종교 공동체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믿음찬교회가 교단에 소속되지 않은 독립 교회로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신앙 공동체라는 것을 잊지 말고, 교단 법이 아닌 성경이라는 법 밖에 없다는 마음가짐이다. “‘먼저 그의 나라의 그의 의를 구하라’는 말씀대로 복음을 우선으로 뒀을 때 하나님께서 부족한 것을 채워주셨다. 사실 작년부터 은퇴 전까지 처음으로 안식년을 가졌다. 내가 아니라 장로님들과 성도들이 다시 교회를 세워간다고 생각하라고 했다. 내가 떠나는 것이 아니라 교회를 떠나보내는 심정으로 은퇴를 준비했다. 현재 후임 목사님이 정해지지 않았지만 하나님께서 믿음찬교회와 함께할 사람을 보내주실 거라 믿는다”고 말했다. 목자장이신 주님을 따르는 목견운동 목견운동은 주님의 목장에서 목자장이신 주님을 따르는 충성된 개들을 양육하는 제자훈련 프로그램이다. 유의신 목사가 미국에서 돌아와 가장 먼저 시작한 사역이다. 3년 과정인 목견운동은 현재 늘노래문화전도연구소가 위치한 이사벨고교 강당에서 시작됐다. 목견운동의 정신은 훈련을 받은 성도들이 각자의 처소로 흩어져 훈련받은 대로 삶을 사는 것이다. 유 목사는 “목견운동을 수료하는 사람들이 회관이나 단체를 만들자는 말을 한 적이 있었다. 내가 사람들을 규합해서 단체를 크게 만드는 것은 목견운동의 정신이 아니라고 했다. 그것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이 아니다. 제자훈련의 생명은 훈련받고 교회로 돌아가서 그곳을 섬기며, 배운 대로 사는 것”이라고 말했다. 목견운동을 시작하면서 유 목사는 1976년 노문환 목사, 이광무 목사를 만나 늘노래보컬그룹으로 음악전도 사역을 하게 됐다. 늘노래 늘노래Ⅰ, 늘노래Ⅱ, 늘노래뉴젠으로 활동했지만 2007년을 마지막으로 더 이상 이어가지 못하게 됐다. 그러나 문화사역은 계속 됐다. 음악으로 전도를 했던 유 목사에게 하나님께서 모든 장르의 문화가 전도에 사용되어야 한다는 마음을 주셨다. 지역의 문화사역자들이 자신들이 가신 전문성으로 전도할 수 있다는 인식과 도전을 주기 위해 늘노래문화전도연구소를 개소하면서 늘노래 사역을 새롭게 전환했다. 유의신 목사는 “문화전도연구소에서 문화전도사역을 위한 세미나, 모임, 기도회 등을 해왔었다. 지금은 코로나19로 할 수 없지만, 교회사역을 내려놓은 앞으로는 문화전도에 대해 더 연구하고 사역을 하고자 한다. 하나님께서 건강을 허락해주신다면 말이다”며 바람을 전했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문화사역, 죽음 문화를 살림의 문화로 유의신 목사는 문화전도라는 말을 강조하면서 교회가 성장을 위한 전도에 집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도는 생명을 살리는 사역이다. 죽은 문화를 살림의 문화로 전환시키는 혁명적인 운동이 바로 문화전도운동”이라면서 “한 생명이 천하보다 귀하다고 했다. 그 말은 즉, 천하를 주고도 한 생명을 살 수 없다는 것이다. 전도를 많이 하면 상을 받는 것 등 전도를 교회의 성장으로 연결하다보니 전도가 이기적이게 됐다. 이것에서 벗어나야 한다. 핵심은 복음이다”고 힘줘 말했다. 코로나19로 맞은 비대면 시대에 미디어 저변확대가 이뤄지고 있다. 교회도 온라인예배 등 미디어를 활용한 새로운 예배의 방향이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급격한 변화는 부작용이 따르기 마련이다. 대형교회가 아닌 대부분의 교회에서는 전문적으로 미디어를 다룰 인력이 부족하다. 또 미디어를 다루는 세대 간 격차도 크다. 동서대학교 교목인 유의신 목사는 이러한 격차를 현장에서 경험한다고 말했다. “MZ세대를 디지털 원주민이라고도 부른다. 미디어 속에서 태어났다고 할 수 있는 그들에게 우리는 외계인 같을 것이다. 다행인 것은 내가 IT에 관심이 많아 예전부터 혼자 계속 공부해왔다. 하나님께서 준비시켜주신 것 같다.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젊은 교수나 목사들이 이런 미디어를 다루는 것에 힘들어 하고, 지금 세대와 문화차이가 급격한 속도로 커지고 있다. 교회도 마찬가지다”면서 “그러나 중요한 것은 콘텐츠다. 화려하게 보이는 미디어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복음이라는 콘텐츠가 핵심”이라고 말했다. 유 목사는 미디어를 그릇에 빗대며 “목마른 사람에게 그릇의 종류가 중요하지 않다. 그 안에 담긴 것이 사람이 마실 수 있는 순수한 물이냐는 것이다. 미디어라는 그릇보다 그 그릇에 무엇을 담느냐, 사람을 살릴 수 있는 콘텐츠가 중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유의신 목사는 전도에 비즈니스가 섞이지 않아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크리스천들이 기독문화로 세상 사람들과 똑같이 하면서 예수를 믿어 천국에 간다고 하면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한다. 자신들과 똑같이 사니까. 성경말씀이 실효성이 없어지고 설득력이 떨어질 뿐이다. 교회 성장시대에 손해를 보지 않으려고 한다. 손해를 보더라도 먼저 그의 의를 구하는 것이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일”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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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3-26
  • 박형만 작가의 예술로 승화한 성경필사
    목판에 작은 글씨로 쓰여진 성경필사가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종이가 아닌 나무에 쓰여진 성경필사의 독특함과 작품마다 담긴 작가의 예술성에 감탄을 자아낸다. 부산 중구 용두산공원 입구에 위치한 프라미스랜드(대표 박후진)에서는 올해 연말까지 박형만 작가의 목판 성경 필사본 전시회를 개최 중이다. 늦깎이의 열심 홍대 건축과를 졸업한 박형만 작가는 대학시절부터 ‘나는 왜 사는가? 어떻게 살아야하는가?’에 대한 인생의 철학적 고민을 많이 했다. 그 답을 찾기 위해 동양철학, 종교 등에 찾아가 보기도 하고 오랫동안 불교신자로 지냈지만 결국 답을 찾지 못했다. 이후 먼저 교회를 출석하던 아내의 권유로 발걸음하게 된 교회에서 개종 후 회심을 경험했다. 박 작가는 “교회에서 ‘죄’와 ‘회개’라는 단어에 사로잡혀 개종을 하게 되었다”면서 신앙생활을 시작하게 된 계기를 설명했다. 그리고 서울 온누리교회에서 20년간 신앙생활을 하게 됐다. 마흔이 넘은 나이에 신앙생활을 하게 된 박 작가는 성경을 더 알고 싶었다. 성경공부 방법으로 선택하게 된 것이 ‘성경필사’였다. 당시 건축가였던 박 작가는 건축 현장 감독 감리를 위해 현장을 방문할 때가 많았는데, 그곳에 흔하게 널린 나무와 못을 보면서 그의 예술가적 기질이 발현됐다. 종이가 아닌 나무에 성경필사를 하기로 결심했고, 그렇게 시작된 필사가 35년간 이어져 오고 있다. 나무에 성경필사를 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성경 필사를 하다가 오자를 적을 경우 나무에 테이핑을 하고 샌드페이퍼로 수정작업을 해야 하기에, 한 글자 수정을 위해 20-30분의 작업을 소요해야 한다. 혹은 작업 중이던 작품을 그대로 폐기할 때도 있다. 따라서 필사 중 오자가 나오지 않게 하려고 한 절의 성경을 필사하기 위해 3-4번씩 읽으며 필사를 했다. 오자가 쓰면 스스로 힘들기 때문에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는 작업을 하지 않고, 오전 5시에 기상해 오전 6-10시 가장 정신이 맑고 집중력이 좋을 때 성경을 필사한다. 성경필사를 위해 정독하고 깊이 묵상하다 보니 필사를 통한 은혜가 남달랐다. 박 작가는 “성경필사는 스스로의 영성을 개발하고 깊이를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한마디로 폭포수 같은 은혜를 경험했다”고 고백했다. 성경을 읽다 보면 때마다 감동과 은혜가 다르게 느껴진다. 박 작가는 “어떤 때는 이 말씀 때문에, 어떤 때는 저 말씀 때문에 큰 감흥과 깨달음을 얻는데 그 찬스가 성경필사를 통해 많았다. 그래서 35년간 성경을 손에서 놓지 못했다”고 말했다. 자신을 ‘늦깎이’로 소개한 박 작가는 신앙생활을 늦게 시작한만큼 누구보다 열심이었다. 성경을 가까이 하며 꾸준히 필사했고, 무디신학교에서 3년간 공부하며 신학 공부에도 열정을 쏟았다. 35년간 300점 작품 활동 박형만 작가가 69학년도 홍대 건축과에 입학할 당시 컴퓨터 없이 도면을 직접 손으로 그려야 했다. 재료 정보 등을 써야 하는데 글씨를 작게 써야 도면이 예쁘게 잘 나온다고 설명했다. 건축학 때문에 작은 글씨를 쓰는 전문가가 되었다. 사람이 알아볼 수 있는 가장 작은 크기를 연구해 2가지 크기로 성경을 필사한다. 약 2.5mm의 크기로 글자를 적어 성경을 필사한다. 성경을 필사하기 전, 필사하고자 하는 성경의 글자 수를 미리 계산해서 레이아웃을 잡아야 나무 크기에 딱 맞게 작업할 수 있다. 성경을 필사하다가 나무가 모자라면 안되기 때문에 성경의 글자 수는 정확히 계산해야 보기 좋게 배열된다. 보기엔 쉬어도 치밀한 계산이 요구되는 작업이지만, 박 작가는 건축가라서 어려운 일이 아니라며 즐겁게 작업을 설명했다. 35년간 성경을 필사하며 완성된 작품이 약300점이다. 신구약 3벌쯤 된다며 설명한 박 작가는 3가지 형식의 작품들이 있다고 말했다. 성경 66권을 한 작품에 한 권씩 쓴 것, 신구약 한글 한 벌, 히브리어와 헬라어 한 벌 총 3벌이다. 성경 66권을 필사하려면 하루 4시간씩 작업했을 경우 2년반~3년 정도가 소요된다. 필사를 하면서 손을 풀기 위해 조형물을 제작하기도 했다. 그가 만든 조형물 역시 많은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오랜 시간 동안 필사를 하며 힘들지 않았냐는 기자의 질문에 박 작가는 “힘들면 오래 못한다. 힘이 들더라도 힘들지 않고 즐겁게 해야 오래 할 수 있다. 힘들지만 즐겁게 하다 보니 35년간 해 올 수 있었다”면서 “사람은 마음가짐, 태도가 중요하다. 성경필사를 하면서 깊은 영성을 깨닫게 된 것이 큰 수확이 되어 삶의 1/3 시간을 쏟아부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40회 이상 전시회를 개최하며 생소한 필사 형식에 관람객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다. 업무차 방문한 부산에 거주한지 3년이 되어 간다. 부산이 고향인 박 작가는 부산 동구 수정동에 작업실을 마련해 필사를 계속하고 있다. 부산에 첫 전시회를 개최하게 된 박형만 작가는 “모든 예술작품은 만든 사람과 보는 사람의 교감이다. 작가의 주장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보는 사람의 감동과 판단이 중요하다. 오셔서 느끼는 대로 봐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시 관람 문의) 프라미스랜드 010-2828-6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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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02-19
  • 경제인에서 정치인이 된 이언주 전 의원
    부산시장 출마 의견 밝혀, “부산 경제 발전에 도움 되고 싶다” Q. 본인은 어떤 정치사상을 갖고 있다고 보는가? A. 저의 정치사상은 기독교 민주주의에 가깝다. 그러니까 자유민주주의죠. 우리나라 국민들은 반공으로만 생각하는데 자유민주주의는 기독교 신앙에 바탕을 두고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자유’이다. 민주주의는 하나의 형식이다. 인민민주주의가 될 수도, 자유민주주의가 될 수도 있다. 두 개는 큰 차이가 있다. 인민민주주의는 인민들의 민주주의이다. 인민들의 특정세력 혹은 정치권력을 잡은 세력이 민주주의 방식으로 정치를 하기 때문에, 인민 세력을 쥐고 있는 세력이 독재를 하는 정치다. 자유민주주의는 개개인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는 민주주의다. 자유민주주의는 국민 개개인의 자유를 국가 권력이 최대한 보장해 주는 것이다. 그 정신이 어디에서 나왔느냐? 천부인권사상에서 나왔다. 개인의 인권, 기본권, 자유권은 하늘에서 받은, 태어나면서부터 받은 것이다. 우리를 통제하거나 세상 만물의 이치는 하나님께 있다. 하나님이 아닌 인간들이 뽑은 권력이 인간의 자유를 억압할 수 없다는 것이 천부인권사상이다. 자유민주주의는 기독교 사상에 근간을 두고 있다. 기독교인이라면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이 확고해야 한다. Q. 기독교인으로서 정치에 어떻게 관심을 가지면 좋을지, 조언한다면? A. 정교분리의 원칙을 우리나라 헌법에서 수용하고 있다. 그러나 정교분리를 정치에 관심을 가지면 안 된다고 잘못 아는 분들이 많다. 앞서 말한 것처럼 자유민주주의 헌법이 천부인권에서 나왔다. 인간이 하나님의 영역, 개인이 가진 종교에 대해 왈가왈부하지 말라는 말이다. 그래서 정치가 종교를 억압하거나 개입하지 말라는 것이지, 종교인이 정치에 관심을 갖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종교인도 국민의 한사람이기에 참정권을 갖고 정치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오히려 기독교인이라면 기독교 세계관인 천부인권 사상, 자유민주주의 사상에 투철할 필요가 있다. 유물론은 인간의 교만함이 드러난 것이다. 권력이 하나님보다 우위에 있을 수 없다. 이를 잘 구별하는 현명한 크리스천이 되길 바란다. 큰 틀에서 기독교 사상에 반하는 정치 행위를 하거나 그런 걸 보이는 경우 기독교인으로서 분별하고 비판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포괄적차별금지법을 살펴보자. 동성애에 대해 신앙인으로서 동성애를 반대한다고 말하는데, 차별금지법이 통과가 되면 ‘반대한다고 말하면 안된다’가 된다. 동성애를 찬성하든 반대하든 자유롭게 밝힐 수 있는데, 이를 반대한다고 처벌한다면 결국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것에 대해 인간 권력이 도전하는 상황이 온다. 제가 볼 때는 권력이 하나님 우위에 있다는 말이다. 진정한 신앙인이 되기 위해 기독교 세계관을 바탕으로 정치에 관심을 갖고 참여하길 바란다. Q.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정치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까? A. 대중정치가 더 강화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직접 민주주의가 강화되는 쪽으로 갈 가능성이 있는데, 장단점이 있다. 왜냐하면 정치소통방식이 직접대면을 못하니 결국 온라인 중심이 된다. 온라인 중심의 정치는 다수의 대중을 상대로 하고, 어떻게 보면 열열지지층 중심으로 진행될 수 있다. 대면은 소규모도 모이고 그런 의견을 모아 정치인이 간접적으로 대변하기도 한다. 정치인 한사람이 수많은 대중들과 온라인을 통해 소통하는데, 아시다시피 온라인의 특성이 익명성도 있고 적극적인 사람의 의견만이 반영되게 되어 있다. 그러다보니 극성 지지자 중심의 중우정치로 빠질 우려가 있다. 그런 부분은 조심해야 한다. Q. 인생에서 큰 영향을 받은 분은 누구인가? A. 제 인생의 중요한 결정을 할 때마다 부모님의 영향이 컸다. 전 부산에서 태어났고 초등학교 때는 아버지를 따라 가족들이 싱가폴에서 거주한 적 있다. 초등학교 졸업할 때쯤 아버지께서 영도 조선소에 일하시게 되어 부산 영도에서 살았다. 남도여중, 영도여고, 서울대를 졸업하고 사법고시에 합격했다. 당시 IMF시절 아버지의 사업이 망하면서 가족들의 생계를 위해 기업변호사가 되었다. M&A, 국제거래 전문 기업변호사로 일하면서 르노삼성자동차 법무팀장, S-OIL 상무로 근무했다. 그러다가 경제인 영입 차원에서 발탁되어 정치권에 들어가게 되었다. 당시 어머니께서 돌아가시면서 제 인생의 좌절과 방황을 겪던 때였다. 그 때 정치권에 입문하는 계기가 되었다. 어머니께서 돌아가시기 전 어릴 때 지낸 싱가폴 시절을 그리워하셨다. 어머니께서 돌아가신 땅, 부산을 싱가폴 보다 멋진 도시로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싶다.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 정치가 경제를 망치는데 대한 엄청난 분노가 있다. Q. 부산시장 출마에 대한 뜻을 밝힌 것으로 안다. A. 외국에서 지방자치단체장은 여성이 보편적이다. 국방문제까지 책임져야 하는 연방대통령과 달리 사회, 경제 문제를 다루는 지방자치단체장은 꼼꼼하고 치밀한 여성이 많이 맡고 있다. 보수단체가 ‘꼰대당’을 벗어나기 위한 방법 중에 여성 지도자가 광역단체장을 맡는 것도 좋은 길이 될 수 있다고 본다. 경제인 출신이기에 경제에 대한 관심이 많다. 제가 볼 때 우리나라 경제는 과도기 속에 있다. 우리나라 1인당 국민소득 3만 달러까지 갔는데 지금은 턱에 걸려있다. 여기서 한단계 올라서기 위해서는 산업구조개편을 위한 피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살려야한다고 생각한다. 정치가 나라 앞길을, 국민들의 인생을 막아서는 안 된다. 전 개인적으로 정치가 큰 역할을 한다고 생각 안한다. 저는 자유주의자이기 때문에 사람이 열심히 일해서 되는 것이지 정치가 아주 큰 역할을 한다고 보지는 않지만, 그러나 리더가 앞길을 막아서는 안 된다고 본다. 리더가 도와주고 촉진하는 역할을 해야 하는데 현재 정치가 경제의 앞길을 막고 있어 안타깝다. 부산의 경제가 심각하다. 부산 경제를 살리는데 내가 역할을 하고 싶다. 어떻게 하면 열심히 일하고 기존의 산업을 혁신하고 전환하면서 선진국형 경제 모델로 전환할지 방향을 제시하고 싶다. 이게 잘되어야 일자리문제, 소득이 폭발적으로 변화될 수 있다. 새로운 정치 지도자들이 경제 지도자들과 힘을 모아 제2의 산업화를 해내지 않으면 퇴락하는 길로 갈 수 있다. 그런 생각을 담아 10월 중순경 <태평양 도시 국가의 꿈>(가제)을 출간할 예정이다. 돌아가신 어머니가 그리워하던 싱가폴보다 더 멋진 항구도시 부산을 발전시키는데 힘쓰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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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9-25
  • ‘호통’칠 수밖에 없었던 천종호 판사
    ‘호통 판사’로 유명한 천종호 장로는 우리나라 사법 사상 최장기간 소년재판을 맡은 판사이다. 8년간 12,000여 명의 소년범들을 재판했다. 8년간의 재판 기록이 사무실 한켠에 자리잡고 있듯이 그간 만난 소년범들이 천 장로의 마음 한켠에 자리잡고 있다. 처음엔 큰 뜻 없이 시작하게 된 소년재판이 그의 인생을 바꿨고, 그를 만난 소년범들의 인생을 바꾸기 시작했다. 부산 서구 아미동 까치고개에서 자란 천종호 판사는 7형제로 부모님까지 9명의 식구였다. 단칸방에서 9가족이 살만큼 가난하게 자랐고, 고등학교 때는 돈이 없어 수학여행도 가지 못했다. 그는 초등학교 5학년 때 동네에서 놀던 친구들을 따라 교회에 출석하게 됐다. 주일 오전만 되면 같이 놀던 친구들이 안보여 친구들을 따라 아미동교회(현 아름다운교회)에 가게 됐다. 대학 진학을 앞두고 고민하던 중 원서접수 마지막 날 우연히 거리에서 친구를 만났는데, 평소 친하지도 않던 친구가 대학 접수를 묻더니 고민하던 천 판사를 대신해 부산대 법대에 원서를 접수했다. 마치 무언가에 이끌리듯 대학에 진학하게 됐고 7번 낙방 후 8번째에 사법고시에 합격했다. 판사 임관은 성적순으로 하는데, 연수원 26기였던 그의 성적은 50대 등수였다. 한해 선배였던 25기의 경우 40명까지 판사임관이 됐으나, 26기부터 예비판사제가 도입돼 75명이 판사로 임명돼 천 판사 역시 판사로 임명 받았다. 천종호 판사는 가난한 그의 가정환경에 가족 부양에 대한 책임감이 있었다. 7형제들 중 혼자 대학을 나왔기에 판사생활도 오래할 생각이 없었다. 20년 정도 판사 근무 후 변호사로 개업해 가족들을 도와야겠다는 계획이었다. 부산고등법원에서 3년 근무 후 보통의 인사발령에 따르면 부산지방법원으로 가야 하는데 창원지방법원으로 가게 되면서부터 그의 인생이 바뀌게 됐다. 천 판사는 “지금 와서 돌이켜보면 하나님의 섭리였다”고 고백한다. 창원지방법원에서 소년재판을 담당하게 됐는데, 일반 사건과 달리 소년재판은 판결문 쓰는 노력이 덜해 시작하게 됐다. 변호사를 계획하는 이들은 소위 영업에 도움 되지 않는 소년재판을 선호하지 않는다. 전국 판사 3천여 명중 소년재판을 담당하는 판사는 30명도 안된다. 소년재판을 경험해보니 안타까울 따름이다. 사건이 많아 평균 하루 6시간 동안 100명을 재판하는데, 1명에게 할애되는 시간이 평균 3분이다. 이것조차 인적사항 묻고 사건 경위 묻고 나면 벌써 2분이 지나가고 1분간 판결을 내려야 한다. 천 판사는 “아이들이 3분 만에 재판을 받고 돌아가면 법정에 대한 경각심을 못 가질 것 같아서 호통을 치게 됐다”고 말했다. 다시는 법정에 서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 아이들에게 호통을 쳤고, 부모들에게 호통을 쳐야 했다. 천 판사의 호통 치는 재판의 모습이 언론에 노출되며 많은 관심을 받았고 이후 ‘호통판사’라는 별명까지 얻게 되었다. 그러나 거칠어 보이는 모습과 달리 내면에는 비슷한 환경에서 자랐기에 이해하는 인생 선배로서의 안타까움이다. 천 판사의 중학교 동창이 부산 폭력조직인 칠성파에 가담해 현재 목포교도소에 무기징역수로 복역 중이다. 천 판사는 “그 친구가 제게 편지를 줬는데 자신을 본보기로 알려달라고 했다. 어둠을 동경하는 아무것도 모르는 청소년들에게 바른 선택을 하며 후회하는 일 없도록 도와달라는 그 친구의 편지를 보면서 더욱 노력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 친구와 제가 무슨 차이가 있겠는가? 큰 차이는 없지만 인생의 갈림길에서 어떤 선택을 했느냐일 것이다. 부디 청소년들이 옳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싶다”고 말했다. 일본의 경우 소년재판에 1시간이 소요되는 것과 달리 우리나라는 3분 밖에 없다. 천 판사는 “어른 재판이었다면 변호권 침해다, 인권 침해다고 했을 일이다. 일본처럼 1시간이면 아이들도, 가족들도, 선생님도, 판사도 충분히 말할 수 있지만 3분은 그런 말을 할 시간이 없다. 그래서 소년재판을 빗대어 ‘자동판매기 재판’이라고 한다”면서 “아이들이 와서 무엇을 느끼겠나? 아이들 사이에 재판장에 섰을 때의 노하우가 전해지고 있다. 아이들의 표현대로 재판을 껌이라고 말한다”면서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또 “소년원이 전국 10개 있다. 사회에서는 소년재판에 엄벌을 처해 재비행을 막아달라고 하지만 이들을 수용할 소년원이 턱없이 부족한 현실이다. 많을 때는 한방에 20명이 잔 적도 있다. 간식도 없이 3끼 식사를 제공하는데 2018년 기준 1끼 식사비가 1,750원이다. 한창 크고 많이 먹을 때인 청소년 시기를 감안하면 부족한 금액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 대해 누구도 관심 갖지 않고 말하지 않는다”면서 “교회에서 소년원에 관심을 갖고 사역으로 돕고 있는 것을 안다. 더 많은 교회가 관심을 가져주길 바라고 특히 소년원 이전인 재판부터 관심을 갖고 지켜봐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배가 고파서 빵을 훔치고 돈이 없어서 담배를 훔친 아이들의 재비행을 막기 위해서는 국가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누구보다 엄격한 처벌을 내리는 것으로 알려진 천종호 판사는 엄격한 처벌만큼 재비행을 막는데 누구보다도 노력했다. 보호 소년 축구단을 운영하고 사법형 그룹홈을 설립하는 등 다시 그의 법정에서 보지 않길 바라며 앞서 노력하고 있다. 이혼가정에서 자란 여학생이 할아버지, 아버지, 오빠와 단칸방에 살다가 같이 잘 수 없어 중1 때 가출했고 중2때 성매매 등으로 몸과 영혼이 망가져 법정에 오게 됐다. 천 판사는 “그 여학생에게 성매매 초범이니 재범하지 말라 교육하고 돌려보내면 다시 안하겠는가? 여학생에겐 자신이 머물 방이 필요하다. 그래서 대안가정을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목사님, 장로님, 성도님들께서 이 사역의 필요성에 공감해주시고 동참해주셔서 보호가 필요한 아이들을 케어해 주신다. 이 일은 기독교인이 아니면 못해낸다. 결코 쉽지 않지만 동참해주시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아이들의 인권 문제로 성공형 사례를 보여줄 수가 없어 제가 언론에 나간다. 많은 분들이 판사가 언론에 자주 노출되는 것에 의아해하는 분들도 있지만 보호가 필요한 아이들의 재비행을 막고 이 일에 사회가, 교회가 관심가져 주시길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 호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천종호 판사는 지난 5월 ‘2020년 제98회 어린이날 옥조근정훈장’을 수상했다. 저서는 <이 아이들에게도 아버지가 필요합니다>, <아니야, 우리가 미안하다>, <호통판사 천종호의 변명>에 이어 지난 5월 <천종호 판사의 선, 정의, 법>을 출간했다. 앞서 발간한 일반서적 3권의 수익금 전액은 비행 청소년 선도를 위해 사용했다. 최근 출간한 <천종호 판사의 선, 정의, 법>은 기독교서적으로, 이 책을 집필하기 위해 오랜 시간 연구하며 노력했다. 천 판사는 “사람이 평등하다고 생각하면 같은 처벌을 해야하지만 형법 상해죄에 따르면 존속이기에 가중처벌을 한다. 왜 그랬을까? 공동체의 가치 선이 들어있기 때문”이라면서 “선을 논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을 빼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기독교인이라면 꼭 읽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랑을 실천하는 사회,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는 사회, 공동선을 회복하는 사회는 선의 영역이 정의와 법과 올바른 관계를 맺을 때 가능하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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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9-11
  • “희망을 주기 위해 노래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보컬 오디션 프로그램인 JTBC <팬텀싱어3>에 출연했던 소코. 남태평양 ‘피지의 최초이자 유일한 성악가’라는 타이틀을 달고 출연해 프로듀서 옥주현을 울린 감동적인 무대로 더욱 화제가 됐다. 소코가 방송에서 처음 선보인 무대는 한국 가곡 ‘첫사랑’이었다. 방송 출연진들은 물론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선보이며 이목을 집중시켰다. 소코는 10년 전인 2010년 외국인 유학생으로 고신대학교에 오게 됐다. 피지에 파송된 한국인 선교사가 고신대 음악과 출신으로 그를 통해 고신대를 알게 됐고, 성악 공부를 위해 유학길에 올랐다. 그의 아버지는 목사로서 소코 역시 신학을 하길 바랐지만, 소코는 자신의 소명이 아닌 것 같다며 신학이 아닌 음악을 선택했다. 고신대학교 음악과, 교회음악대학원을 졸업하고, 현재 고신대 국제교류팀에서 외국인유학생들을 돕고 있는 교직원이다. 그는 팬텀싱어 시즌 1, 2 방송을 보면서도 참여하고자 하는 생각은 없었다. 그러나 SNS에서 시즌3 포스터를 보는 순간 하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다. 그러나 학교 직원으로서 근무도 해야 하고, 방송 출연을 위해서는 서울에 가야하기 때문에 쉽지 않겠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마음으로 하고 싶었다. 소코는 “그래서 기도 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하나님 허락하신다면, 팬텀싱어를 경험해 보고 싶다”고 기도했다. 그러던 중 방송사에서 고신대로 소코를 찾으며 팬텀싱어 출연의사를 묻는 연락이 왔다. 이를 듣는 순간 기도가 응답되었다는 기쁨과 감사를 느꼈다고 고백했다. 출연 결심 후 휴가를 내고 서울에 가서 오디션을 봤다. 혹시 탈락하지 않을까하는 염려로 주변에 말할 수 없었다. 그리고 오디션 결과 74인에 합격해 첫 방송 무대에 오르는 영광을 누렸다. 많은 화제를 낳았던 첫 무대를 회상하며 “최선을 다한 무대였다. 이 노래로 누구를 울릴 생각은 없었다. 노래를 듣는 사람들 중에 나를 기억해주길 바랐다. ‘잘한다’는 평가보다 누군가의 기억에 남고 싶었다”고 말했다. 감동적인 무대로 본선 진출자 36인에 합격, 매회 미션을 수행하며 16인에 들었지만 최종 결선 12인에 들진 못했다. 소코는 “팬텀싱어를 경험하며 여러 가지를 느꼈다. 가장 먼저 느낀 것은 ‘감사’였다. 하나님께 감사했고 출연을 허락해 준 학교에도 감사했다. 좋은 일도 있었고 아쉬운 일도 있었지만, 그래서 인생이다”면서 “일반무대, 학교무대 등 여러 무대 위에 서 보았지만 방송무대는 또 달랐다. 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경험들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말했다. 소코는 오디션에 합격하자마자 가장 먼저 안민 총장(고신대)에게 연락해 소식을 알렸다. 소코에게 안민 총장은 좋은 사제지간을 넘어 아버지 같은 존재이다. 담당 교수로 만나 음악에 대해 배웠고 고향을 떠나 타지에서 힘든 시간을 겪는 그를 돌보며 위로와 사랑을 건넨 어른이었다. 소코의 합격 소식에 안민 총장은 놀라워하면서도 용기를 주었다. 방송은 콩쿨과 달라 두려움도 있었지만 안민 총장이 멘토로서 소코의 레슨과 컨디션 관리를 도왔다. 총장으로서 학교를 이끌며 바쁜 와중에도 소코를 도왔다. 소코의 학부, 대학원 담당교수였던 안민 총장은 그가 어떤 소리를 내고, 어떤 악기인지 가장 잘 알고 있었다. 그의 장단점을 잘 알기 때문에 레슨을 통해 지도를 아끼지 않았다. 소코는 “솔직히 코칭이 필요했다. 누군가 제 노래를 듣고 코칭해 주는 사람이 필요했는데 나를 가장 잘 아시는 총장님께서 도와 주셔서 기뻤다. 레슨 뿐만이 아니라 컨디션 관리도 도와주시면서 많이 응원해주셨다. 제겐 교수님을 넘어 ‘아빠’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방송 소식을 들은 피지의 가족들도 놀랐다. 소코는 “저희 가족 중에 제가 가장 노래를 못한다. 그런 제가 꿈을 위해 노력했다는 것을 아시고 축하해 주셨다. 성공보다 미래를 위해 걸어가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해 주셨다. 부모님들도 감사하며 함께 기도해 주셨다”고 말했다. 멋진 무대를 위해 노래만 생각했다. 잠도 잘 자지 못하고 밥 먹으면서도, 이야기를 나누면서도 ‘노래’ 생각을 했다. 부산과 서울을 오가며 몸도 피곤하고 경연에 대한 스트레스도 있었지만 그 모든 것이 행복했다. 동요, K팝을 성악으로 해본 적도 없고 자신이 하게 될 것이라 상상도 못했지만 새로운 경험을 하면서 실력이 향상 되는 것을 느꼈다. 자신도 몰랐던 제 안의 소리를 발견하며 감사했다. 경연 과제에 대한 부담도 있었지만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어 감사했다. 팬텀싱어에 함께 출연했던 출연자들과 지금도 연락하며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비록 부산에 있어서 자주 만나지 못하지만 생각지 못한 사람들을 만나게 됐다. 서로 배려하면서 응원하는 모습을 보게 되어 “더 좋았다”고 회상했다. “누군가가 찬양을 하면 어느새 다 따라 부르곤 했고, 대부분 교회 다니는 이들이었다. 신앙 안에서 알고 지낼 수 있어 좋았다”고 말했다. 음악을 하고 싶어 먼 유학길에 올라 한국을 찾은 소코. 피지의 아이들에게 자신을 통해 희망을 주고 싶고, 그것이 제 역할이라고 말했다. 결승 진출 문턱에서 탈락한 소코는 이렇게 소감을 남겼다. “정말 행복합니다. 사실 전 노래하는 이유에 대해 계속 고민했어요. 저를 멀리서 지켜보는 피지 사람들을 위해서 노래하고 있어요. 왜냐면 이때까지 한명도 희망을 주기 위해 노래하는 사람이 없었어요. 그 사람 제가 되려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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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크리스천파워
    2020-07-24
  • 전도미니팝업북 저자 성준현 집사(수영로교회)
    주일학교 교사 섬기며 어린이 사역 꿈 꿔, 교대에 재입학 전도미니팝업북 제작 위해 ‘특별한 선물’ 출판사 설립 부산지역 기독교 역사 발굴에도 높은 관심 목표가 있는 삶은 다르다. ‘어린이 선교’라는 푯대를 향해 열정적으로 달려가는 평신도를 만났다. 주일학교사역자모임(주사모) 디렉터, 전도미니팝업북 저자인 성준현 집사(수영로교회)이다. 성준현 집사는 어릴 적 동생을 따라 몇 번 교회를 방문한 적은 있지만 신앙생활은 하지 않았다. 젊은 혈기에 따라 살다가 그의 27세 때 지인의 전도로 부산 수영로교회 청년부 예배에 참석하게 됐다. 예배 중 설교를 들으며 ‘예수님을 믿으면 하나님께서 역사하시는 것을 볼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어 교회 등록을 했다. 이후 교회에서 신앙생활을 한 그는 “목사님으로부터 말씀을 듣고 진심으로 제 죄를 회개하니 성령 충만도 받게 되었다”고 말했다. 그를 전도한 장석우 씨의 권유로 초등학교 1학년 주일학교 보조교사로 섬기게 됐다. 주일학교에서 아이들을 사랑하고 전도하는 것에 기쁨과 보람을 느꼈고, 정말 하고 싶은 일이라는 확신을 갖게 됐다. 성준현 집사는 “그때 어린이 전도는 밭에 숨겨진 보화와 같이 너무도 필요하고 소중한 것으로 제 마음에 다가왔다”고 말했다. 공대생 출신이었던 그는 가족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대학원 및 군제대후 다시 교육대학에 시험을 쳐 입학했다. 대학에 재입학한 그에게 교대 생활은 즐겁고 귀한 준비의 시간이었다. 이후 비신자였던 부모님을 전도해 예수님을 믿게 되었고, 부산, 울진, 서울에서 초등학교 교사로 재직하며 아이들을 만났다. 또한 지역교회 주일학교 교사로 섬기면서 어린이 전도 사역의 끈을 놓지 않았다. 교대 졸업 후 첫 발령지인 울진군 후포에서 초등학교 교사로 섬기며 아이들을 전도했다. 당시 많게는 60여 명을 후포길교회 여름성경학교에 초청하기도 했다. 결혼 후 경주에서는 경주중앙교회 동역자들과 함께 주일학교 2부를 개척해 100여 명으로 부흥하는 일에도 참여할 수 있었다. 서울에서는 집 근처에 있던 꽃동산교회를 출석했는데 당시 초등부 새가족 부장을 맡아 섬겼다. 그리고 꽃동산교회 담임 김종준 목사의 제안으로 새친구들을 위한 자료를 만들게 됐고, 이후 교사강습회, 교사교육컨퍼런스 강사로도 활동하며 어린이 선교사역에 앞장서고 있다. Q. 집사님 만나서 반갑습니다.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반갑습니다. 저는 현재 부산 수영로교회 성도이며 수영로교회에서 초등새친구부 교사로 섬기고 있습니다. 주일학교사역자모임(주사모) 디렉터, 전도미니팝업북 등 전도 책자를 만든 저자로도 활동 중입니다. Q. 꽃동산교회는 주일학교를 바탕으로 성장한 교회로 유명합니다. 다음세대 사역으로 손꼽히는 꽃동산교회에 출석하면서 인상 깊었던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요? A. 꽃동산교회는 매년 5월에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복음축제를 개최합니다. 이 복음 축제를 통해 제 학교 전도 활동에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매년 기다려지는 전도 잔치가 되었습니다. 복음축제는 전교인이 주일(또는 토요일) 어린이 및 청소년을 전도해 대예배를 함께 드리는 천국 잔치입니다. 본당을 아이들에게 1년 한번만이라도 열어 주자는 것이 복음 축제입니다. 전교인이 함께 하기에 주일학교 자체 행사 때보다 관계전도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Q. 다른 교회들도 복음축제에 동참할 수 있도록 도움의 말씀을 주신다면? A. 복음축제에 대해 소개하면 많은 질문을 받습니다. 어른들 총동원 전도주일도 있는데 굳이 어린이 복음축제를 해야 하냐는 질문에 저는 인생의 가장 전도하기 좋은 때라고 답합니다. 전도해 보면 어릴 때에는 대부분이 예수님 영접기도를 합니다. 그런데 대학생만 되도 종교에는 자유가 있다고 하죠. 또 전도축제에 대한 재정적 부담을 호소하는 교회들이 많습니다. 당연히 교회마다 여러 사정이 있겠지요. 복음축제 선물이나 간식, 혹은 간증자나 사역자를 초청하기 위한 비용이 필요합니다. 이럴 때 복음 축제를 위한 목적 헌금을 주보를 통해 요청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복음축제를 위해 각자의 달란트를 쉐어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들을 전도하기 힘든 분들은 떡볶이 같은 요리를 통해 섬기셔도 좋고, 운전, 풍선 만들기, 선물 기증, 안전 담당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섬길 수 있습니다. Q. 전도미니팝업북 저자라고 들었습니다. 책을 출간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A. 서울 꽃동산교회에서 새친구 부장과 교사로 섬길 때 김종준 담임목사님께서 새친구 부서에 사용할 자료를 부탁하셨습니다. 그래서 시중에서 구입한 자료를 드리니 자료를 보시다가 “성집사님이 새친구 자료들을 만들어 주면 좋겠다”는 제안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 일을 계기로 해서 한국어린이교육선교회와 연합하여 주일학교 강습회 강의 사역을 섬기며 주일학교 자료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14년 부산으로 가족이 이사를 오게 되었습니다. 당시 김종준 목사님께 꽃동산교회 자료들을 부산, 경남 등 주일학교 부흥을 위해 자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부탁해 받은 자료를 가지고 내려 왔습니다. 그때 제가 가지고 온 자료 중 복음제시용 입체책이 있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만든 것이 전도팝업북입니다. Q. 출판사를 설립하셨다고 들었습니다. A. 처음 자료로 가지고 있던 것을 인쇄 출판하려니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 출판이 어려웠습니다. 기도하던 중 단판인쇄와 접지 형식의 최저 단가가 가능한 아이디어를 주셨습니다. 그러나 부산에서 출판, 유통할 여건이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되어 이를 보급하기 위해 기독 출판사를 세워야겠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제 어머니(대표 강원자)께서 대표가 되고, 아내가 기도하며 출판사 이름을 정해 ‘특별한선물’이라는 출판사를 세우게 되었습니다. 이규현 담임목사님의 추천으로 한국기독교출판협회에 가입했습니다. 그리고 첫 번째 책인 ‘전도미니팝업북’을 출간했습니다. 디자인은 부산 하늘기획(대표 김소휘)에서, 제작은 부산 주신기획(대표 사일권)에서, 유통은 어린이 문서 선교에도 헌신하고 있는 하늘유통(대표 황성연)에서 맡아 주었습니다. 이렇게 시작된 책이 현재 2만권 정도 판매 되어 많은 어린이 전도 동역자들과 함께 주일학교 부흥을 위해 쓰임 받고 있습니다. 또 이 책을 수영로교회 국제영역(총괄 최창용 목사)과 함께 20여개국의 언어로 번역하여 제작 중에 있습니다. 이렇게 번역된 책을 가지고 몽골과 남아공으로 주일학교 강습회 전도여행을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Q. 기독교 역사 유적지에도 관심이 높다고 들었습니다. A. 서울에 있으면서 복음축제에 참여한 아동들을 초대해 기독문화체험 행사를 가집니다. 양화진외국인선교사묘원, 선유도생태공원 코스로 다녀오는데, 학생들이 더욱 신앙생활을 잘하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직접 보고 느낀 경험이 아이들에겐 오래 남게 되죠. 그래서 부산에서도 이같은 기독문화체험을 위해 알아보았지만 기독교 유적지가 상당히 소실되어 안타까웠습니다. 부산지역 기독교 역사를 알기 위해 이상규 교수님을 만나 뵙게 되었고, 지금은 부족하지만 저도 관심을 갖고 역사의 흔적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서양 선교사님들의 전도와 섬김, 열매가 지금의 ‘우리’ 아니겠습니까? 기독교 역사를 기념할 자리에 작은 명패라도 있다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습니다. Q. 20년 넘게 초등학교 교사로 계신데, 크리스천 교사로서 학교 현장은 어떻습니까? A. 일선 교사로서 느끼는 학교 현장은 힘듭니다. 전도하는데 여전히 힘든 점이 많고 학부모님들의 반대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시간이 흐른다 해도 여전히 복음이 필요한 아이들입니다. 과거와 달리 생활에 여유가 있다고 말합니다. 이 세대를 향해 결핍이 없는 세대라고 하지만 마음과 영은 너무도 결핍이 심한 세대입니다. 그렇기에 더욱 하나님의 사랑이, 복음의 능력이 필요한 세대입니다. 제 개인적 견해로는 모든 교회가 어린이, 청소년 사역에 주력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제겐 어린이 전도사역이 중요하지만 교회마다 특징을 가진 사역이 다르다고 봅니다. 어느 교회는 어린이 사역을, 어느 교회는 청소년 사역을, 어느 교회는 노인 사역을, 어느 교회는 교구 사역을 더 탁월하게 합니다. 각 교회가 가진 주특기를 살려 주력한다면 연합하여 아름다운 모습을 나타낼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러 색이 어우러진 무지개처럼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노력하여 아름다운 연합을 이뤄내는 교회가 되길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 인물
    • 크리스천파워
    2020-03-11
  • 조의금을 선교헌금으로 낸 故 배경숙 권사 가족들
    ▲ 이송학 장로와 故 배경숙 권사 지나간 자리에는 흔적이 남듯이 한 사람의 인생이 다녀간 자리에도 흔적이 남는다. 한 평생 살면서 어떤 흔적을 남기느냐가 중요하다. 배움에 대한 열정, 선교에 대한 헌신, 가족의 사랑을 남긴 이가 있다. 지난 11월 5일(화) 소천한 故 배경숙 권사(부산영락교회)이다. 가슴의 열정을 행동으로 故 배경숙 권사는 신앙의 개척자다. 중학교 3학년 때부터 예수님을 믿고 늘 말씀을 읽고 외우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그리고 가족들이 믿도록 기도했다. 이를 본 배 권사의 자녀들 역시 외가 식구들과 친척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 배 권사의 남편 이송학 장로는 “신앙의 개척자에겐 의로운 영적인 부담이 있다. 가족과 친척들을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해야 한다는 사명의식을 늘 지니고 살았다. 그래서 자녀들까지도 이 일에 동참하게 교육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들이 고등학교 3학년 때 여름수련회를 갔는데 시험을 잘 치게 해달라는 기도는 하지 않고 외할아버지 외할머니가 예수님을 믿게 해 달라는 기도를 하는 것을 교회 교사들이 듣고 신기하게 여긴 경험이 있다고 말했다. 이 장로는 “그리고 그 후 믿지 않는 친척과 처가의 형제자매 중 많은 분이 주님을 영접했다”고 덧붙였다. 이송학 장로는 부인 배 권사를 회상하며 “아내와 결혼하고 산지가 벌써 49년이 되었다. 그 세월 동안 자식을 낳고 업을 이루면서 머리는 맞대고 의논하면서 열심히 살았다. 아내는 책을 좋아하고 성경 말씀을 늘 가까이 했다. 그래서 어떤 해는 말씀을 10독하기도 했고 영어성경 전권을 써서 그 성경책 위에 손을 얹고 아들이 결혼할 때 혼인서약을 했다”고 말했다. 서로 아주 다른 성정을 가졌지만 각자의 인생을 세상 권이나 지성, 인기, 시류 등에 두지 않고 철두철미하게 하나님의 말씀 위에 자신의 전 존재, 즉 사고나 생각, 행동, 믿음을 두기 위해 노력했다. 故 배경숙 권사는 늘 돕는 배필로 살기를 원했다. 자녀들을 돕기 위해 많은 책을 읽고 그 사상들과 성경의 말씀에 근거해 자녀들을 양육했다. 그러면서 부정적이거나 희망적이지 않은 것은 어떤 것도 자식에게 주지 않으려고 했다. 이 장로는 “특히 자녀들이 스스로를 부족하게 생각하거나 실망하는 것을 소망으로 바꾸어 놓는 일을 아주 잘했다. 전 그런 모습을 보는 것이 참 좋았다”고 말했다. 지식이나 재물이나 재능을 아무리 많이 가져도 자녀들과 부모가 서로의 마음을 터놓고 자유롭게 대화할 수 없다면 슬픈 일이다. 그러나 이 장로의 자녀들은 많은 것을 서로 이야기하고 나누려고 했으며, 손자들과 손녀들도 그러했다. 특히 배 권사와는 더욱 친밀했다. 이송학 장로와 배경숙 권사 슬하에는 1남 2녀가 있다. 아들은 현재 경희푸른한의원을 경영하고 있고 경희대 한의대에서 임상외래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큰딸은 보스턴 뉴잉글랜드 컨설바토리에서 바이올린을 전공해 뉴잉글랜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단원으로 활동한 바 있다. 작은딸도 같은 학교를 나와 보스턴대학교에서 반주학 박사를 받고 국내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늘 배움의 끈을 놓지 않았던 배 권사는 대학생들을 오랫동안 가르쳤다. 이송학 장로 역시 교육에 관심이 많아 시의원 시절에도 교육 분과에 많은 관심을 가졌다.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인지 며느리와 사위들 역시 교육현장에 있는 이들이다. 며느리는 대학에서 불문학을, 큰사위는 보스턴 버클리음대에서 학생들을 가르쳤고, 작은사위와 작은딸도 연세대와 성신여대, 백석대 등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아들 이진신 씨는 “어린 시절이나 지금이나 어머니는 늘 책과 함께하셨다. 물론 강인한 생활력으로 아버지를 뒷바라지하시고, 교회생활도 열심이셨다. 특히 선교에 열정이 많으셨지만 어머니에 대한 기억의 첫 장은 어머니의 서재이다. 방에는 책으로 가득 차 있었다”면서 “특히 철학과 신학, 이성과 종교에 대한 책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된다. 어린 시절에는 펴서 읽을 만한 쉬운 책은 없었지만, 고등학생 때부터는 아주 유익한 책들을 찾아 읽곤 하였다”고 말했다. 아름다운 일들을 남겨 故 배경숙 권사는 대구 경북여자고등학교를 졸업, 계명대학교, 부산영남신학교, 동아대학교 대학원 철학과(철학박사)를 전공했으며 대학에서 철학개론, 사상사 이해, 현대사회와 철학, 논리학, 과학과 종교, 과학론, 과학철학, 현대신학, 종교철학, 교양영어 등을 강의했다. 저서로는 <세계종교의 이해>, <진리와 자유 그리고 은혜>,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들>과 남편과 함께 쓴 <그 나라로 가는 길에>가 있다. 평소 선교에 관심을 갖고 교회에서도 앞장서 섬긴 배 권사의 삶을 기리며 가족들은 조의금 3천만원을 선교헌금으로 냈다. 가족들의 뜻이 모이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이지만 남편 이송학 장로를 비롯해 자녀들 모두가 한마음으로 선뜻 선교헌금을 내며, 배 권사의 삶을 기억하기로 했다. 한 사람의 생명이 사라졌지만, 그로인해 세계 곳곳에 영적 생명을 얻는 이들이 바라는 마음에서다. 부산영락교회 윤성진 목사는 “아름답게 살다가 아름답게 가신 분이다. 가족들이 아름다운 일들을 남겨놓고 싶어서 그랬다고 말했다”면서 “간호사 출신으로 신학도 배우고 철학박사 학위를 배우며 늘 공부하는 분이었다. 남편 이송학 장로님과 함께 교회에서도 늘 배우고 연구하는 부부였다. 고인의 뜻을 잘 기려서 가족들이 큰 결심을 했다. 많은 성도들에게 좋은 귀감이 되는 기회였다”고 말했다. 가족들은 고인의 뜻을 이어받아 앞으로도 계속해 선교에 관심을 갖고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인물
    • 크리스천파워
    2019-12-04
  • 교정, 교화활동 통해 ‘국무총리 상’ 수상한 강형식 목사
    10월 28일 교정의 날. 정부는 교정의 날을 맞아 과천정부종합청사에서 제74주년 교정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강형식 목사(예인교회, (사)문화쉼터 대표)는 교정과 교화활동 통해 국가와 사회 발전에 이바지 한 공로로 ‘2019년 교정대상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강 목사는 “때로 힘들어 멈추고 싶을 때도 있었고, 사역에 대한 부정적 시각 때문에 그만두고 싶은 때도 있었지만, 그때마다 담 안 형제들의 편지를 통해 주시는 하나님의 감동과 메세지가 힘이 되었습니다”며 “이 모든 것이 함께하신 하나님의 은혜”라고 고백했다. 강 목사가 교정사역과 인연을 맺은 것은 지금부터 29년 전이다. 평소 알고 지내던 부산교도소 교무국장이 전화가 왔다. 블랙리스트에 올라 있는 요시찰 인물 한명을 소개하면서 “매번 사고를 쳐서 골치가 아프다. 목사님이 상담 한번 해 달라”는 부탁을 전해왔다. 보통 요시찰 인물들은 사고를 자주 일으켜 6개월에 한 번씩 타 교도소로 이동시켜야 하는 일이 빈번했다. 강 목사가 상담한 재소자도 당시 교정시설 안에서 악명 높은 인물로 통했다. 그런데 상담을 받은 이 재소자가 더 이상 사고를 일으키지 않았고, 이후 1년 8개월 동안 부산교도소에 머물렀다고 한다. 이를 계기로 사고를 일으키거나 요시찰 재소자들이 부산교도소에 들어오면 강 목사에게 연락이 왔고, 상담하는 횟수가 잦아지면서 본격적으로 교정사역에 발을 들여 놓았다고 한다. 강 목사는 “그분들도 같은 인간입니다. 선입견 없이 마음의 문을 열고 이야기를 들어주면, 그분들도 마음을 열어준다는 확신이 있었습니다”며 재소자들과 가까워진 계기를 밝혔다. 본격적인 교정사역을 시작하면서 사역 방향에 대한 고민도 많았다고 한다. 초창기 교정사역 하는 기독교 단체만 13개 정도였는데, 대부분 절기에 먹을 것만 전달하는 형식이었다고 한다. 강 목사는 “당시에 재소자들을 만나보면, 먹는 것 보다 성경공부를 원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았습니다. 그래서 나는 부산교도소에 성경공부를 할 수 있도록 요청했고, 지금까지 재소자 성경공부에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고 소개했다. 오랜시간 재소자들과 성경공부를 하면서 그들의 사연을 듣고 많은 눈물도 흘렸고, 비록 담안에 있는 몸이지만, 하나님에 대한 열정만큼은 누구보다 크다는 것을 느꼈다고 한다. 강 목사는 “한번은 성경필사 이야기를 했는데 어느 재소자가 성경을 필사해서 보내왔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많은 이들이 성경을 필사해서 저에게 보내오고 있습니다. 언젠가 재소자들의 성경필사 전시회를 꼭 한번 하고 싶습니다”고 말했다. 강 목사는 몇 년 전부터 간절한 기도제목이 생겼다. 성경공부를 하면서 친해진 재소자들이 출소 후 강 목사를 찾아오면서 생긴 기도제목이다. “OECD 국가중 우리나라 재소자들의 재범률이 가장 높습니다. 그런데 우리사회는 다시 범죄 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들을 믿고 그들을 편견없이 사회구성원으로 받아드려야 하는데, 아직 이 부분이 미숙한 것 같습니다”고 말했다. 지금 강 목사가 시무하는 교회 3층 생활관에는 갈 곳 없는 재소자들이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머물고 있다. 이런 재소자들을 위해 강 목사는 재활촌을 꿈꾸고 있다. “언젠가 꼭 재활촌을 만들고 싶습니다. 그들이 머물고, 일하면서 일정한 수입을 가질 수 있는 그런 곳을 만들어 사회에 적응 할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교정, 교화 활동은 담 안에 있는 사람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출소한 분들이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도 중요합니다”고 말했다. 끝으로 강 목사는 “교회가 좀 더 재소자들에게 관심을 갖고 사랑으로 맞아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그 사람들을 밀어내면 또 다른 범죄자로 만들 수 있고, 사랑으로 맞아준다면 하나님의 자녀로서 누구보다 충성된 일꾼으로 잘 살아 갈 수 있을 거라고 확신합니다”고 전하며 사랑과 관심, 기도를 당부했다.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고전 13장 1-3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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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크리스천파워
    2019-11-11
  • 문학비평가로 왕성한 활동 인정받아 부산시 문화상 수상한 남송우 교수
    제62회 부산광역시 문화상 시상식이 지난 10월 28일(월) 오후 4시 부산예술회관에서 개최됐다. 부산시 문화상은 1957년부터 매년 부산의 문화예술 진흥과 향토문화 발전에 공이 큰 문화예술인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이날 문학 부문 수상자인 남송우 교수(부산중앙교회 장립집사)를 만났다. 지역에서 40년간 문학을 중심으로 문화활동을 해 온 공적을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수상소감을 묻자 남 교수는 “이 나이까지 활동할 수 있도록 생명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린다. 정년 이후에도 지역 문화를 위해 계속 활동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것 같아 감사하다. 사실 이 상의 의미는 제게 주시는 게 아니라 같이 활동했던 많은 동료와 후배들에게 주신 것이라 더욱 의미가 크다”면서 “바쁜 활동으로 가정을 제대로 챙기지 못해 미안하고 그런 중에서도 지지해준 가족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지난 2월 정년퇴임한 남송우 교수(부경대학교 명예교수)는 부경대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교직했고 부산문화재단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현재 (사)인본사회연구소 이사장, (사)부산여해재단 이순신학교 교장을 맡고 있다. 남송우 교수는 문학비평가로 활동하며 지난 1991년 국내 최초 비평 전문지 <오늘의 문예비평>을 창간했다. 시, 소설, 현대문학 등 문예지가 있으나 비평 전문지는 없던 당시 서울도 아닌 지역에서 발간되며 이목을 끌었다. 비평이 활성화되면 문학 전체가 활성화될 수 있다는 인식에서 동인들과 함께 창간한 것이다. 비평전문 계간 문예잡지 <오늘의 문예비평>은 창간 당시 전국적인 반향을 일으켰다. 서울에서도 힘든 비평 전문지가 부산지역에서 창간되었다는 점에 주목 받았다. 그러나 주목과 함께 오래가지 않을 거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높았다. 출판이 취약한 지역이었지만 지평출판사, 세종출판사의 도움으로 출간을 이어왔다. 남 교수는 당시를 회고하며 “4년이 지나고 5, 6년이 지나면서 재정적으로 무척 힘들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출간하면서 한국 문학 전체에 미치는 영향이 컸다. 부산을 중심으로 비평 담론을 새롭게 만들어간다는 평가로 폐간할 수 없다는 결심을 굳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체적으로 ‘책읽는사람’이라는 출판사를 만들어 출판을 이어왔다. 그러던 중 봉생문화회에서 주최하는 봉생문화상 문학부문을 수상하며 재정의 도움을 받았고, MBC문화대상에서도 수상하며 받은 상금 1천만원으로 출간을 이어오게 됐다. 그리고 요산김정한문학상과 KNN에서도 수상하며 출간을 이어왔다. 상금으로 출간을 이어왔지만 수상이 계속 되는 것도 아니고, 상업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힘들었던 잡지였기에 알아보던 중 문화예술위원회에서 잡지 지원 프로그램이 있어 신청했고 <오늘의 문예비평>이 선정됐다. 남 교수는 18년간 편집인을 맡아왔고 20년이 넘어서면서 후배들이 전적으로 맡아 진행했고, 지금도 발간 중이다. 국내에선 가장 오래된 비평전문지로 명성을 이어오고 있다. 남송우 교수는 과거 부산지역 독서율을 설문조사한 적 있다. 조사 결과 초중등학생까지는 타지역과 비교해 평균 정도를 차지하지만, 일반인의 경우 타 지역보다 낮은 독서율을 보였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시민들의 독서를 향상시킬 수 있을까 고민했다. 그 결과 영광도서와 함께 ㅈ난 1993년 3월부터 영광독서토론회를 개최했다. 작가와 비평가, 독자들이 한자리에 모인 것이다. 주로 비평가들이 작가에게 질문을 하고 참석한 시민들도 함께 질문하며 토론을 진행하는 것이다. 때론 얼굴일 울그락불그락하며 토론을 벌이기도 했지만, 그만큼 시민들의 호응도 좋았다. 황석영, 공지영, 신경숙 작가 등 많은 작가들이 영광독서토론회에 자리했다. 남 교수는 “현상에 대해, 대상에 대해, 세계에 대해 이해하고 해석하고 어떤 선택을 할지 판단하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비평이다. 이런 비평 정신을 시민들이 삶에서 활성화시켜 시민의식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면서 “영광독서토론회는 일반 독자들이 생각하지 못했거나 작가가 놓친 부분을 잡아주며 문제를 짚어낼 수 있는 힘을 익히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지금은 영광도서 건축 관계로 토론회가 일시 중지된 상태다. 이 외에도 국제신문과 오늘의문예비평팀이 협약해 국제문예광장을 개최해 지역 작가들의 왕성한 활동을 지원했다. 김종대 전 헌법재판관이 <이순신, 신은 이미 준비를 마치었나이다>라는 이순신 평전을 펴냈다. 전기가 아닌 이순신 정신, 근원적 가치에 대해 그려낸 평전이다. 서울, 여수, 부산에 여해재단을 마련하고 재단 안에 학교를 개설했다. 청년, 대학생을 대상으로 이순신아카데미를 열었고, 지난 2016년 1기를 시작으로 현재 7기까지 수료했다. 김 전 재판관의 권유로 부산지역을 남 교수가 맡아 진행 중이다. 남송우 교수는 과거 고려신학대학원이 송도에 있던 시절 신학대학원과 일반대학원을 동시에 다니며 공부했다. 그러나 교통사고로 신학 공부는 포기하고 문학공부만 지속했다. 그래서인지 그의 문학적 관심은 신학과 떨어져 있지 않다. 남 교수는 “선교 초창기처럼 말로 전하는 선교는 힘들다. 일반인들에게 기독교에 대한 이해가 보편화 되어 있기에 문화적 측면에서 선교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학작품을 통해 시민들이 좋은 기독교 문학작품을 자연스럽게 접하고, 기독교 정신이 무엇인지 전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많이 없지만 기독교 문학 작품이 없는 건 아니라며 대표적으로 윤동주 시인을 꼽았다. 그의 작품을 제대로 읽고 이해하는게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미국에서 영어로 출간되어 좋은 평가를 받고 번연되어 국내에 소개된 김은국의 <순교자>, <소나기> 작가 황순원의 <카인의 후예>, 엔도 슈사쿠의 <침묵> 등을 추천했다. 남 교수는 “문화적 토대가 어느 정도 형성되어 있지만 뛰어난 작가를 키워내지 못하는 한국교회가 안타깝다. 다양한 형태의 선교전략을 고민하고, 그 일환으로 문화예술인을 많이 키워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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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크리스천파워
    2019-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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