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가족이 본 장기려 박사>
장여구 교수.jpg
 
장여구 교수(손자, 인제대서울백병원)
저의 조부님이 운명(1995년 12월 25일)하신지 벌써 20년이 되었습니다. 얼마 전 부산 고신대학교복음병원에서 20주기 추도식이 있었습니다. 그날 행사에 많은 분이 참석해 주셨고, 아직도 많은 분들이 저희 할아버지를 잊지 않고 기억해 주셔서 가족을 대표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가족이 바라본 장기려 박사’라는 글을 부탁받고 깊은 고민에 빠졌습니다. 흔히 세상 사람들에게 알려진 내용이 아닌, 가족들이 옆에서 지켜봐 온 할아버님의 모습을 담아야 겠다는 생각에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지난날 추억을 되새기면서 가족에 대한 사랑, 그리고 당신이 가족들에게 남긴 신앙유산 등을 기억하면서 할아버님에 대한 애뜻한 그리움을 다시 한번 느끼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할아버님께서는 1995년 봄부터 건강이 갑자기 안 좋아지셨습니다. 감기로 시작한 증상이 결국에는 폐렴으로 진행되어 노환에 당뇨병 등의 지병으로 인해 병을 이겨내시지 못하셨습니다. 그래도 증손자인 저의 아들이 태어날 때 마침 서울에 계셔서 기뻐해 주셨고, 백일에는 부산으로 내려갔을 때 병상에서도 증손자를 보시고는 아주 기뻐하시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할아버님은 종종 북한의 식구들을 꿈속에서 만나신 것 같습니다. 증조부모님들의 장례식 장면의 꿈을 꾸시고, 또 간혹 북에 남기고 온 자식들을 꿈속에서 만나신거 같습니다. 미국에 있는 친척을 통해 북한에 있는 할머님과 고모의 편지와 육성 테이프가 왔을 때, 정상적인 절차가 아닌 것에 겉으로는 화를 내시면서도 편지를 읽고 몰래 눈물을 흘리시는 모습에서 가족에 대한 그리움을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이산가족 상봉 때 북한에 있는 아내를 상봉할 수 있었던 기회에서도 다른 가족들이 다 같이 만날 수 있을 때(통일이 되는 그날에) 같이 만나시겠다면서 특혜를 거부하신 것은 알려진 내용입니다. 그 이면에는 할아버님께서 하신 말씀 중에 만약 내가 지금 평양을 방문하면 북한의 식구들과 다시 헤어질 자신이 없고, 그동안의 미안함 때문에 거기에서 살겠다고 할지도 모르는데 그러면 정치적으로도 큰 문제가 되고 가족 모두가 힘든 상황이 되니 방문을 안 하는 것이 좋겠다고 하신 것을 보면 가족들을 사랑하지만 주변의 환경도 고려하는 생각이 깊으신 분이셨습니다.             
할아버님은 언젠가 모 언론사 인터뷰에서 “내가 남쪽에서 남을 위해 노력하고 봉사하고 도우면서 살면 어느 누군가가 북쪽에 있는 우리 가족들을 돌봐 줄 것이다”라고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 평소 가족에 대한 생각을 겉으로는 표현을 하지 않으시지만 마음속 깊게 가족들을 그리워하고, 그런 봉사활동이 곧 가족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계셨습니다. 할아버지의 그런 신념이 가족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생각합니다. 
할아버님은 어릴 적 (고조)할머니의 기도 속에 생활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도의 내용은 ‘우리 금강석(아호)이가 잘 자라서 이 나라와 하나님 나라에 크게 쓰여지는 일꾼이 되게 해 주십시오’라는 문구로 이 기도 내용은 고조모님이 조부님에게, 또 조부님이 저에게, 부모님이 저의 아들을 위해 기도하는 집안의 기도문이 되어 있습니다.
평양에서 다니시던 산정현교회 분들과 같이 서울과 부산의 산정현교회에서 신앙생활을 계속 하시면서 항상 믿음, 소망, 사랑을 강조 하셨고, 고린도전서 13장의 사랑에 대한 성경구절을, ‘저 높은 곳을 향하여’와 ‘지난 밤에 보호하사’ 찬송을 즐겨 하셨는데 찬송은 북에 계신 할머님이 좋아하신 찬송이고, 성경 구절을 볼 때 할머님에 대한 생각이 극진하셨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병원일과 집안 일 등 모든 일을 기독교적 관점에서 생각하시고 결론을 내리시면서 항상 하나님의 나라에 득이 되는 것이 우선으로 생각하셨습니다.
병상에 계시면서 내가 죽거든 묘비에 다른 문구는 쓰지 말고 ‘주님을 섬기다 간 사람’이라고 써 달라고 하신 것으로 볼 때 그 어떤 명예보다도 항상 주님을 위해 사신 것을 가장 큰 기쁨으로 여기신다는 것을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할아버님이 돌아가시면서 가족들에게 유산은 하나도 남기지 않았다는 것은 모든 분들이 알고 계신 내용입니다. 그러나 우리 가족은 물질적인 유산은 없으나, 정신적인 큰 유산을 받았습니다. 그것은 봉사 정신입니다. 지금 제가 성산장기려기념사업회 산하 블루크로스 의료 봉사단을 섬기고 있습니다. 1997년 설립된 장기려기념사업회는 그 동안 이건오 부이사장님을 중심으로 중국, 캄보디아, 미얀마, 필리핀 등지의 해외 의료 봉사와 국내 노숙자와 영등포 쪽방촌 무료 진료, 등촌동 복지관에서 무료 진료를 해 오던 것을 2008년부터 제가 이어 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블루크로스는 약 800명이 넘는 회원들이 각자의 위치에서 봉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형 병원들과 큰 규모의 봉사단체들도 외면한 현지 수술 캠프를 2010년부터 매년 캄보디아 프놈펜에 있는 헤브론 병원(국내 선교사들이 세운 선교 병원)에서 열어 경제적으로 힘든 갑상선 종양과 유방 종양 환자 및 외과 환자들을 수술하여, 현재 약 160명에게 새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봉사해 왔습니다.
또한 매년 시행하는 해외 의료 봉사는 그 영역을 넓혀 이동 진료 외에도 현지 아동들을 위한 구강 위생 교육(치약 칫솔 나누기 운동), 학교 보건 교육을 시행하고 있으며 현지 학교에 응급 구급함 설치 운동, 사랑의 운동화 나누기 운동 등을  펼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약 600명의 블루크로스 청소년단이 폐 의약품 수거 캠페인을 벌여 환경 운동에 앞장서고 있으며, 심폐 소생술 무료 교육을 실시하여 보다 안전한 사회를 이룩하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희 블루크로스를 통해 진료를 받거나 수술을 받은 환자는 국내와 국외를 합쳐 약 2만 3천 명 정도가 됩니다. 이런 블루크로스 활동은 저 혼자만의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봉사 활동에 참여하는 모든 분들의 작은 노력이 모여 큰 성과를 나타낸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항상 수술 캠프에 참여해 주시는 김상효 교수님을 비롯한 블루크로스 회원 모든 분들에게 이 글을 통해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올려 드리고 싶습니다.
성산 장기려 선생의 정신을 이어 받아 만들어진 블루크로스 봉사단 (www.bluecross.or.kr)에 여러분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후원을 부탁드리고 많이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자가 본 장기려 박사>
양덕호 장로.jpg
 
양덕호 장로(부산산정현교회)
장기려 박사님은 6.25 북한이 저지른 민족상잔으로 가족이 헤어지는 아픔을 겪었습니다. 이북에 사랑하는 가족을 남겨두고 전쟁 중 남한 땅, 부산에 오셨습니다. 당시 이산가족과 굶주림에 아우성 쳤던 그곳에 질병으로 힘든 사람들을 어떻게 치료해줄까,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를 고민하였습니다. 선생님은 ‘의사가 되면 가난한 사람, 약한 사람을 돕겠다’는 하나님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본인의 모든 것을 다해 환자들을 보살폈습니다.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었던 선생님의 신념,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를 비우기까지 사랑해주신 사랑에 따른 것이었습니다.
제가 선생님을 처음 만난 것은 제 나이 22살 때 부산의과대학 3학년 학생으로, 선생님은 부산대학병원 원장으로 처음 만났습니다. 제 부친이 충남 공주에서 의사셨기에 저도 의사의 길을 걷기 위해 부산의과대학에 오게 되었습니다. 당시 저는 장기려 선생님을 잘 알지 못하였습니다. 그런데 저를 어떻게 아셨는지 저를 부르셔서 오후 5시에 직원들이 퇴근하고 나면 같이 병원 화장실을 청소하자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한동안 선생님과 병원 화장실을 청소하였던 기억이 있습니다.
타지에서 학업 중인 저를 위해 아버지께서는 하숙비를 보내주셨습니다. 철침대에서 잠을 자고 하숙집의 따뜻한 밥을 먹는데, 선생님은 작은 사택에서 보리밥을 드시는 모습을 보고 제가 모셔야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또 당시 도둑이 많아서 도둑이 들어오면 선생님을 보호하고자 같이 살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선생님은 심장질환이 있으셔서 혹여 있을지 모르는 위급상황에 대비해 같이 지냈습니다. 화력발전소에서 날아 온 잿가루에 검게 된 고무신을 씻고, 당뇨가 계신 선생님을 위해 요강을 씻고, 수술 후 오시면 몸을 닦아드리면서 아버지처럼 모셨습니다. 저는 두 아버지를 모실 수 있어서 참 행복했습니다.
제 취미이자 특기는 성악과 테니스였습니다. 학생시절 노래와 테니스 실력이 뛰어나 대회에서 우승한 적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선생님 역시 노래와 테니스를 좋아하셨습니다. 그래서 선생님을 모시고 부산 광복동 음악감상실에 함께 간 적도 있습니다. 특히 선생님은 찬송가 ‘저 높은 곳을 향하여’라는 찬양을 좋아하셨습니다. 항상 천국에 소망을 두고 사시는 분이셨습니다.  매주 주일 오후 2시면 외과의사들과 함께 성경말씀을 나누었습니다. 혹 의사들이 졸더라도 왜 졸고 있냐며 나무라지 않으시고 매주 성실히 모임을 가졌습니다. 가끔 자다가 깨어서 보면 침대에서 무릎 꿇고 기도하는 선생님을 볼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은 “꿈에 아버지가 보였어. 아버지가 세상 떠나신 것 같아”라고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 늘 기도하며 하나님의 음성을 듣기 위해 노력하며 사셨습니다. 과거 김일성 주석이 맹장염에 걸렸을 때 당시 평양의과대 외과과장으로 계셨던 선생님께서 치료하셔서, 금강산에 2차례 휴양을 다녀오고 주일 예배도 허락을 받아 신앙생활을 계속할 수 있었습니다. 평양에 계실 때는 공산주의 아래서 기독의사로 사셨고, 남한에 오셔서는 자유민주주의 아래서 기독의사로 사셨습니다. 어디에 있든 성실한 크리스천이었습니다.
평양 산정현교회를 부산에 재건, 부산산정현교회 장로로 섬기셨습니다. 저도 모태신앙이었기에 선생님을 따라 부산산정현교회에 출석하였습니다. 선생님은 세상의 가치와 반대되는 말씀을 많이 하셨습니다. 탐심을 버려라, 돈은 만악의 악이라고 자주 말씀하셨습니다. 저희들은 한창때 돈을 벌어야 된다고 생각했지만 항상 반대되는 말씀을 많이 하셨습니다. 선생님은 변하지 않는 진리, 하나님의 말씀을 자주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는 그렇게 사셨습니다. 일관된 선생님의 삶은 말씀을 행하는 삶이었습니다.
선생님의 은사였던 백인제 교수님을 위해 제자로서 자리를 지켜야한다며 부산백병원을 섬겼습니다. 또 명예교수로 계시면서 수당을 차곡차곡 모아 은퇴하실 때 병원 장학재단에 1억원을 기부하셨습니다. 제가 가톨릭대 박사과정 중에 있을 때도 선생님께서는 등록금을 다시 돌려주시면서 연구에 사용하도록 하셨습니다. 저 뿐만이 아니라 제자들의 학비를 다시 돌려주며 연구에 뒷받침하도록 도와주셨습니다. 늘 말씀하신대로 탐심이 없는 분이였습니다.
과거 선생님께서는 럭키그룹(현, LG그룹) 창업주인 구인회 씨 치료를 담당하면서 성실하게 돌보아 준 적이 있습니다. 선생님께 감동받은 구인회 씨는 당시 양재원 럭키비닐 사장을 통해 320만원을 연구비로 전달하였습니다. 또 장기려 선생님에게 감사의 뜻으로 광복동에서 좋은 양복 한 벌 하라고 했지만, 선생님은 좋은 원단의 외제 천이 아닌, 뻣뻣한 국내산 저질의 천으로 양복을 하셨습니다. 모든 사람의 형편을 생각해 결정하셨습니다.
이북에 사모님과 자녀들을 두고 와서 38선으로 가려져 만나지도 못하고 기도만 하고 계셨습니다. 한번은 이산가족 상봉할 기회가 있어 사모님을 만나시길 권유했지만 선생님은 거절하셨습니다. “나 혼자 만나서 무슨 의미가 있는가? 이산가족 모두가 함께 만나는 날, 즉 통일이 되어 모두가 함께 만나야지”라는 선생님의 말씀은 자신보다 이웃을 생각하는 넓은 견해를 가진 분이셨습니다.
의사로서 열심히 연구하시며 국내 처음으로 대량간절제수술을 성공시킨 큰 업적을 남기셨습니다. 성실한 의사였습니다.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는 예수님의 말씀을 실천하기 위해 사랑하고, 또 사랑하고 사랑하셨습니다. 장기려 박사님의 인생은 사랑을 실천하기 위한 삶의 연속이었습니다.
선생님에 대해 말하고 있으니 마치 제 옆에 살아계신 것 같아 긴장이 됩니다. 제 생각엔 100년에 한번 나올까 하는 큰 인물이셨습니다. 장기려 박사님께서 관련된 단체가 15곳이었습니다. 영세민들의 의료복지 혜택을 위해 청십자의료보험조합을 만드셨고, 청십자사회복지회, 청십자병원, 만성간질환자들을 위한 부산장미회 등을 만드시며 맡으신 직책도 많았고, 하시는 일도 많았고, 그로인해 여러 차례 상도 받으시고 많은 사람들로부터 칭송 받으셨습니다. 그러나 겸손한 분이었습니다. 사람들 앞에서 말씀하실 땐 항상 두 손을 모으시고 겸손하게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분이셨습니다. 누가 제게 장기려 스피릿이 무엇이냐고 물으신다면 그렇게 말했습니다. 사랑, 진실, 협동, 희생. 이것을 몸소 실천하며 평생을 다해 본을 보이신 분입니다. 이러한 장기려 선생님의 정신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져, 제2의 제3의 장기려가 나오길 기대합니다.

장기려1.jpg
 
장기려2.jpg
 <사진제공 한국고등신학연구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故 장기려 박사 서거 20주년 기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