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1. 늑대를 잡는 법
에스키모인들은 늑대를 잡을 때 칼을 잘 갈아서 날카롭게 만든 다음 칼날에 동물의 피를 흠뻑 묻혀 얼린다. 그리고 날카로운 칼날이 위쪽으로 오도록 향하고 땅속에는 칼의 손잡이를 박아놓는다. 그러면 피 냄새를 맡은 늑대들이 와서 칼날을 핥는다. 얼어서 무감각해진 늑대의 혓바닥은 어느새 날카로운 칼날에 혀를 베이게 되고 늑대는 자신의 피 맛에 끌여 더욱더 빠른 속도로 칼날을 핥는다. 죽음에 이를 때까지 말이다. 피 냄새에 이끌려 이성을 잃는 순간 늑대의 일생은 끝나게 되는 것이다.
지난 박근혜 정부는 후쿠시마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핵발전소 정책을 펼쳤다. 2035년까지 원전을 현재 23기에서 최소한 39기 이상으로 늘리는 것을 뼈대로 한 에너지 정책을 공식화했던 것이다. 유럽연합 등 선진국들은 세계 최고의 핵 기술과 안전시스템을 자랑하는 일본의 후쿠시마 사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지만, 정작 일본의 이웃 나라인 대한민국은 태연하다. 국가권력과 야만적 기업가들에 의해 지속되는 핵발전소는 희망이 들어있는 판도라의 상자가 아니라, 인류가 손에 넣어서는 안 되는 두 번째 선악과이다.
따라서 후쿠시마 원전 사고(와 경주 지진)는 인류에게 보내는 하나님의 경고요, 지구생명의 경고이며, 칼날에 묻은 자신의 피를 핥는 어리석은 늑대와 같은 우리들에게 들려주는 마지막 음성이다. 다행스럽게도 지난달 6월 19일, 고리원전 1호기가 영구정지 됐다. 건설 중인 신고리 5,6호기도 잠정적으로 건설을 중단하고, 사회적 공론화를 거쳐 진행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한다. 문재인 정부 들어 그나마 탈원전 기조로 돌아선 것이 다행이다.

2. 핵분열과 방사능
자연계에 존재하는 모든 물질은 93가지 원소로 되어 있다. 가장 가벼운 것이 원자번호 1번인 수소이고, 가장 무거운 것은 원자번호 93번인 우라늄이다. 그 가운데에는 산소, 질소, 칼슘, 철, 알루미늄, 납, 금, 은 등이 있다. 우주가 탄생했던 빅뱅과 함께 원자번호 1번의 수소가 탄생했고, 높은 온도와 압력, 초신성 폭발 등의 과정을 통해 현재 우리의 세상을 이루고 있는 다양한 원자들이 태어났다. 이들 원소들은 상온에서 기체, 액체, 고체로 존재하는데, 서로 결합하여 물, 돌, 나무 등 온갖 생물과 무생물을 이루게 된 것이다.
그런데 우라늄이라는 원소는 방사선을 내뿜는다. 그리고 이러한 능력을 방사능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비행기를 타거나 엑스레이를 촬영할 때 혹은 전자레인지 앞에만 있어도 방사선에 노출된다. 그러나 이러한 방사능으로 우리 몸이 피해를 입을 가능성은 지극히 낮다. 문제는 인공 방사능이다. 과학자들은 우라늄-235에 열중성자를 부딪치면, 많은 에너지가 발생하는 ‘핵분열 반응’을 발견하게 된다. 핵분열이란 원자핵이 중성자에 의해서 쪼개지면서 많은 열에너지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핵분열 반응은 이후 핵 연쇄반응을 통해 ‘핵발전’과 ‘핵무기의 기반’을 만들게 된다. 가령, 원자핵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순간적으로 발산시키는 것이 핵무기이고, 그것을 천천히 발산시켜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것이 핵발전인 것이다. 따라서 엄밀히 따져보면, 핵무기와 핵발전의 뿌리는 하나이다.¹
핵분열.jpg▲ 핵분열의 원리
 
과학자들은 아프리카 가봉의 오클로(Oklo)에 있는 한 노천 우라늄 광산에서 수십만 년 동안 우라늄-235가 스스로 핵분열 했다고 본다. 그리고 그 핵분열이 멈춘 지 20억 년이 지난 후, 인간들은 1942년 미국 시카고 대학의 운동장 한구석에 최초로 인공 원자로를 설치했고, 사상 처음 핵분열에 따른 연쇄반응 실험을 성공시켰다. 그리고 인간들이 이러한 압도적인 힘인, 핵에너지로 가장 먼저 한 일이 ‘폭탄’을 만드는 일이었다.
1945년 7월 16일 미국 뉴멕시코 주의 ‘죽음의 여행’이라는 뜻을 가진 사막에서 첫 핵폭탄 실험이 실시되었고, 20일이 지난 45년 8월 6일 히로시마 상공에 리틀보이(소년)란 암호명의 두 번째 핵폭탄이 터졌고, 며칠 후 나가사키(원래 고쿠라에 투하 예정이었으나)에 팻맨(뚱보)이라는 세 번째 핵폭탄이 투하됐다. 각각 16만 명과 8만 명이 죽었는데, 놀라운 것은 원자폭탄 피해자의 10분의 1은 일제에 의해 강제로 끌려갔던 조센징(朝鮮人)들이었다. 이 분들과 그 자손들은 오늘도 사람들의 망각과 무관심 속에 고통 받으며 살아가고 있지만 전혀 소개되지도, 알려지지도 않았다.
아무튼 놀라운 것은 핵발전용 연료인 우라늄이나 플루토늄이 핵분열하는 과정에서 1천7백여 종에 달하는 방사능이 나온다는 것이다. 그중 20종은 인체에 특히 위험한 방사능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 인체에 세균이 침투하면 인체 면역 체계가 작동돼 스스로 방어하지만 방사능은 예외이다. 그리고 방사능은 암 발생률을 증가시키고 백혈병을 유발하고 각종 질환을 유발시킨다. 게다가 분열하는 염색체에 이상을 일으켜 돌연변이도 발생하게 만든다. 폭탄으로도 위협적이고 방사능으로도 치명적인 핵은 한마디로 제2의 선악과인 것이다. 침범할 때 엄청난 대가가 따르는!
 
3. 하늘의 불과 하나님의 경고
일본의 시민과학자 다카기 진자부로(高木人三郞)는 원자력을 ‘하늘의 불’로 본다. 절대로 지구상에서 태워야 하는 불이 아니라는 것이다. 밤하늘에 빛나는 별은 핵분열로 원자의 불이 타고 있다는 것이다. 핵분열이 별을 빛나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하늘의 빛, 빛나는 별빛은 모두 하늘의 불, 우주의 불이다. 그리고 이런 곳에서는 생물이 살 수 없다는 것이다.   
사실 지구는 태고시대에 우주의 부스러기로 이루어졌는데, 생성되었을 당시는 많은 방사능을 가지고 있었다. 말하자면 하늘의 불이 남아, 지구에 죽음의 재가 가득 차 있었던 것이다. 지구는 이러한 타고 남은 찌꺼기로 만들어졌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처음에는 꽤 강한 방사능이 많이 남아 있어서 지구에 생물이 살 수 없었다. 아주 원시적인 생물이 생기는데 10억 년 정도가 걸린다. 그리고 방사능이 식은 후에야 마침내 생물이 살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생물이 살 수 있게 된 지구에 다시 인간은 인공적으로 새 방사능을 만들어서 방사능의 불을 일으킨 것이 바로 핵발전이다. 확실히 하늘의 불을 훔친 인간의 오만은 그 벌을 받게 되는데, 그리스 신화가 이것을 잘 보여준다. 제우스로부터 인간에게 불을 훔쳐다 준 프로메티우스는 매일 간이 독수리에게 쪼아 먹히는 형벌을 받는다. 어쩌면 우리 사회에 사람들의 간이 안 좋은 것은 모두 북한의 핵무기와 남한의 핵 발전 때문이 아닐까? 하늘의 불을 훔친 프로메테우스처럼?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네가 북두칠성의 별 떼를 한데 묶을 수 있으며, 오리온 성좌를 묶은 띠를 풀 수 있느냐? 네가 철을 따라서 성좌들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큰곰자리와 그 별 떼를 인도하여 낼 수 있느냐? 하늘을 다스리는 질서가 무엇인지 아느냐? 또 그런 법칙을 땅에 적용할 수 있느냐?(욥38:31-33)”   
다카기 진자부로는 위에 인용한 욥기에 나오는 하나님의 말씀에 영감을 받았다. 욥은 이유 없이 고통을 받았다. 따라서 욥은 하나님께 항의를 한다. 그러자 폭풍이 몰아치는 가운데 하나님이 나타나 욥에게 묻는다. 핵심은 이것이다. 자연계는 인간이 만든 것도 아니고, 인간이 속속들이 아는 것도 아니다. 인간은 자연의 한 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그래서 신이 욥에게 묻는 다. 너는 그것을 아느냐고, 자연의 깊이, 자연의 균형을 아느냐고, 그런 것도 알지 못하면서 오만하게 그것을 개조하려 드는 인간에 대해 하나님은 엄중한 경고를 보내시는 것이다.   
핵분열은 어쩌면 하나님의 영역을 넘어서는 인간의 오만, ‘죄’라고 볼 수 있다. 사실 기독교가 말하는 죄란 ‘인간이 자신의 유한성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지난 20세기 절반의 세계 신학사상을 지배한 신학자 칼 바르트도 “인간의 범죄는 단순히 자기 자신에 대한 오류, 자기소외, 자기중심성, 자기 폐쇄성만이 아니라, 광기와 영웅주의, 하나님의 영광의 찬탈이다. 인간은 하나님의 영광을 찬탈하고 그 스스로 하나님이 되려고 한다. 이러한 혼동 속에서 죄인은 자신을 거짓 신으로 만든다.”고 통찰했다.  
성 어거스틴도 “죄란 인간이 신이 아니라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으려는 모든 유형의 교만”이라고 말한다. 넘어서지 말아야 할 경계선이 있는 것이다. 설사 넘을 수 있어도 넘지 말아야 할 한계선이 있는 것이다. 그것을 넘어가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 교만이고 오만이다. 따라서 핵개발은 현대판 선악과 사건이다. 한번 실수했는데, 또 다시 실수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때는 아담과 하와뿐이었지만, 지금은 집단 지성으로 좀 더 논의하고 지혜롭게 풀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핵은, 그것이 무기이든 발전이든 결코 평화와 양립할 수 없는 것이다. 팍스로마나, 팍스아메리카나도 안되지만, 팍스뉴클레우스(Pax Nucleus), ‘핵의 평화’도 안된다. 오직 ‘그리스도의 평화’만이 지구를 살릴 것이다. 팍스 크리스티(Pax Christi)
 
4. 핵과 핵발전에 대한 여러 가지 오해들 
사람들은 핵발전을 ‘평화용’이라든지, ‘저탄소 청정에너지이며 기후변화의 대안’, 혹은 다른 에너지 보다 ‘안전’하다고 생각한다. 동시에 우리 인간은 끊임없이 ‘전기’를 필요로 한다는 사실 때문에 핵발전을 계속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핵발전은 처음부터 군사적 이용, 즉 원자폭탄 개발을 위해 시작됐고, 수많은 나라들이 민간 핵발전이라는 덮개 아래서 핵무기를 개발했고, 하고 있다.  
그리고 핵은 절대 깨끗하지도, 안전하지도, 싸지도 않다. 설사 발전부문에 국한해서 핵발전이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하더라도, 핵발전의 전 과정을 살펴보면 심각하다. 특히 우라늄의 채굴과 가공 및 농축과정에서 어마어마한 온실가스가 발생한다. 게다가 핵발전은 낭비가 심한, 대단히 비효율적인 에너지이다. 물리적으로 핵발전 과정에서는 핵분열에서 방출되는 에너지의 단 3분의 1만이 전력으로 전환되고 나머지 3분의 2는 섭씨 30도가 넘는 온배수 형태로 바다에 버려져 주변 생태계를 심각하게 오염시킨다. 핵 과학자들이나 핵 산업계 종사자들도 그것을 다 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핵발전을 고집하는 이유가 있다. 바로 핵발전이 핵무기의 원료를 생산해주기 때문이다. 일본이 후쿠시마의 그 경험에도 불구하고, ‘핵발전 산업체제’를 유지하려고 힘쓰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핵발전과 핵무기는 동전의 양면이다.  
물론 심각한 것은 우리가 끊임없이 전기를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한국에서 핵발전소가 9기였던 1991년에 2,321킬로와트였던 1인당 전력소비량이 2005년에는 7,403킬로와트로 세배나 증가했고, 2010년에는 네배나 증가했다. 현재는 더 심각하다. 따라서 지금까지 핵발전이라는 전기의 풍요라는 ‘단맛’을 봤다면, 이제는 ‘핵발전소의 폐쇄’와 ‘핵폐기물 처리’라는 아주 힘들고 어쩌면 고통스러운 ‘쓴맛’을 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 아이들과 미래 세대를 위해서 그래야 하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서 핵발전소는 반드시 폐기, 건설 중단되어야 한다. 미래세대를 위해 지금 조금 불편해도 반드시 탈핵으로 나가야 한다.   
대한민국은 지금 불면증 시대이다. 새벽 세시, 네시가 될 때까지 미친 듯 깜빡이는 술집들의 네온사인, 밤을 모르는 환한 밤거리, 열두시, 한시까지 꺼질 줄 모르는 심야학원의 불빛, 야간 자율학습을 하는 방방곡곡의 학교들. 밤늦은 시간까지 쉴 새 없이 돌아가는 냉방기와 난방기들. 밤에는 잠자면 될 것을. 십자가 네온사인도 11시-4시 까지는 꺼야 된다. 예수님도 주무셔야하지 않는가! 좀 아껴쓰고, 나눠쓰고, 덜 쓰고, 다시쓰고, 바꿔쓰는 그런 지혜가 필요할 때이다. 
따라서 온전한 기독교인이라면, 온실가스 방출을 줄이기 위해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모든 일회용품의 사용을 삼가하고, 공장식 축산으로 고통 받는 동료 피조물들을 기억하면서 가급적 채식을 실천하는 일을 행하면서, 하나님의 창조세계를 대규모로 파괴하는 잘못된 정책과 과학기술에 맞서 당당하게 예언자적 목소리를 발해야 할 것이다.
--------------------------------------------------------------------------
각주1) 핵발전소를 이야기할 때 먼저, 용어를 구별해야 한다. 일본과 한국에서는 마치 ‘핵’과 ‘원자력’이 서로 다른 것처럼 홍보되어 왔다. ‘반핵’은 옳지만 ‘반원자력’은 잘못된 주장이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핵은 군사용이고, 원자력은 평화용인 것처럼 선전되었다. 따라서 북한의 핵은 문제지만, 남한의 원자력발전소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둘 다 문제이다. 북한은 “핵무기와 함께 세계 그 어느 지역도 타격할 수 있는 최강의 ‘대륙간탄도로케트’를 보유한 핵강국이 되었다”고 발표를 하고, 남한은 탈핵 논의로, 사실상 남북 모두 “핵, 핵”거리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원전이라는 대중적인 용어 대신, 정확한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핵발전 이라는 용어를 사용해야 된다. 같은 이유로 방폐장(方廢場)이 아니라, 핵폐기장(核廢棄場)이라고 해야 한다.

최병학 목사.JPG
 
 병학 목사 (남부산용호교회 담임) 

*이 글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문화] 최병학 목사의 문화펼치기 29 : 핵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