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탁지일 교수.jpg▲ 부산장신대 탁지일 교수(월간 현대종교 이사장)
 
성공하는 이단 교주들에게는 공통점이 발견된다. 학술적으로 검증된 것은 아니지만, 한국전쟁 이후 발흥한 기독교 이단 운동들에 대한 사례연구 속에서 보편적으로 발견되는 특징들이다. 이들 특징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단 교주들의 실상과 허상을 이해할 수 있다.
 
1. 몰라야 성공한다!
 
이단 교주들은 성경을 제대로 알지 못해야 성공한다. 한국의 이단 교주들은 정규적인 사회교육이나 신학교육을 받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교주들은 성경 내용에 익숙하고, 나름대로 성경을 바라보는 자신만의 독특한 관점을 가지고 있다.
자신만의 독창적인 교리를 계발한 경우도 있지만, 많은 경우 자신이 속해 있던 다른 이단들의 교리를 개조하거나, 조합하거나, 도용한 사례도 적지 않다. 김백문의 『기독교근본원리』를 통일교 문선명이 도용해 『원리강론』을 만들었고, 통일교 신도였던 정명석은 이를 기초로 소위 『30개론』을 만들었다. 이밖에도 하나님의교회 안상홍은 안식교에서, 그리고 신천지 이만희는 박태선의 전도관과 유재열의 장막성전에서 교리를 배우고 적절히 조합하여 자신만의 교리를 발전시켰다.
한편 정통적인 성경관은 결여되어 있지만, 성경에 대한 문자적 집착과 해석은 아이러니컬하게도 성경에 대한 창의적인 해석을 가능하게 만든다. 예를 들면 전도관의 박태선은 성경에 나오는 “동방”을 한국으로 해석하면서, 한국의 동쪽에 위치하는 일본이 “동방”이 될 수 없는 이유에 대해, 이사야서 41장 1절의 “섬들아 내 앞에 잠잠하라”는 말씀을 인용해 설명하는 등의 창의적 성경해석을 보여준다. 이단 교주들은 신구약의 내용을 오가며, 적절하게 짝을 맞추고, 자신의 이야기를 덧붙이면서 미혹의 덫을 놓는다.
주목할 점은, 정통적인 성경교육의 기초가 부재한 이단 교주들의 벤치마킹식 혹은 아전인수식 성경 해석은, 일반적으로 배타적이고 이기적인 자기 신격화 교리로 귀결되게 된다는 사실이다. 교회의 성경공부는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이끌지만, 이단의 성경공부를 통해서는 교주를 만나게 된다.
올바른 성경지식의 부재는 성공적인 이단 교주가 되기 위한 필요조건이다. 그리스도인들은 성경을 ‘알아야’ 살지만, 반면 성공적인 이단 교주들은 성경을 ‘몰라야’ 성공할 수 있다. 성경의 참 뜻을 몰라야 창의적인 비성경적 주장을 펼칠 수 있기 때문이다.
 
2. 믿어야 성공한다!
 
이단 교주들은 자신 스스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정말 자신을 하나님, 그리스도, 성령이라고 믿고 있을까? “그렇다”라고 대답하게 된다. 자신 스스로를 신격화된 존재라고 믿고 받아드리는 자기세뇌 과정을 거친 이단 교주들이 주로 성공한다.
일제강점기 이후, 한국에는 셀 수 없는 하나님, 재림 그리스도, 보혜사 성령들이 있어왔다. 대표적인 한국 이단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전도관의 박태선은 스스로를 “5,798세의 하나님이며, 동방의 의인, 감람나무, 이긴자”로, 그리고 통일교의 문선명은 자신을 “재림주, 메시아, 하나님”으로 신격화 했다. 박태선에게 영향을 받은 신천지 이만희는 자신을 “보혜사 성령, 이긴자, 구원자”로, 문선명의 영향을 받은 JMS 정명석은 스스로를 “재림주 메시아”라고 주장한다. 최근 주목받는 하나님의교회 안상홍과 장길자도 자신들을 각각 “재림 그리스도, 성령 하나님”과 “어머니 하나님, 예루살렘 어머니”로 신격화한다.
성공한 이단 교주들의 대부분은 스스로를 신격화된 인물로 믿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어설픈 종교 사기범은 결코 이단 교주로 성공하기 어렵다. 스스로를 신격화된 존재라고 믿는 교주들만이, 확신을 가지고 사람들을 미혹하고, 신도들을 순종이라는 이름으로 통제하고, 헌신이라는 미명으로 착취할 수 있다.
이단 관련 범죄의 경우 종교적 확신범에 의해 저질러진 경우가 대부분이다. 심지어 남을 죽이면 성전(聖戰)으로, 자신이 죽으면 순교(殉敎)로 미화하는 것이 극단적인 종교범죄의 모습이다. 이로 인해, 종교범죄의 경우, 양심의 가책이 동반되기보다는 오히려 범죄에 대한 교리적 합리화가 이루어진다. 자신에 대한 신격화를 스스로 믿는 교주들이 성공하는 이유이다.
 
3. 바꿔야 성공한다!
 
이단 교주들은 성경의 내용을 자의적이고 임의적으로 바꿔야 성공한다. 성경의 보편적 가르침을 배타적인 자기중심적 교리로 바꿀 수 있는 이단 교주들이 성공한다. 그리고 자신의 교리가 성경 계시의 불완전성을 완성시킬 새로운 계시라는 것을 사람들에게 납득시킬 수 있어야만 자신의 독자적인 조직을 구축할 수 있다.
손익계산에 익숙한 현대인들이, 안전지대인 가정과 교회를 떠나 이단을 선택하는 이유가 있다. 그것은 가정과 교회에 없는 것을 이단이 가지고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교회도 옳지만 자신들도 옳다고 주장하는 이단 교주가 있다면, 결코 성공할 수 없다. 교회에는 구원이 없고 자신들에게만 구원이 있다는 배타적인 주장이 통해야 포교에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기독교계 이단들은 성경을 자의적으로 해석해 자신들의 교리를 구성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성경지식을 가지고 있는 기독교인들은 이단들의 주요한 표적이 될 수밖에 없다. 비기독교인들을 미혹해 처음부터 성경을 가르치기란 이단들에게는 힘든 과정이다. 기초적인 성경교육이 이루어진 기독교인들의 시각을 바꾸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것을 모든 이단들이 안다. 그렇기 때문에 할 수만 있다면 택함 받은 자들을 미혹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단 대처는 일면 저작권 회복운동이다. 하나님께 저작권이 있는 성경의 거룩한 용어들을 훼손하고 오염시키는 이단들의 표절행위를 근절시켜야 한다. 그래서 ‘신천지’라는 말을 들으면, 이단 신천지가 아니라, 새 하늘과 새 땅을 향하는 기독교인들의 종말론적 소망이 떠올라야 하고, ‘기쁜소식’이라는 표현을 보면, 구원파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연상되어야 한다.
이단 교주들은 자신들의 교리를 변개할 뿐만 아니라, 성경의 내용도 자유롭게 가감한다. 교리와 성경의 권위를 넘어서는 교주 자신의 존재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이단들의 위기대처 능력은 탁월하다. 멸공을 외치던 문선명이 북한의 가장 가까운 사업파트너가 되었고, 144,000을 외치던 이만희는 목표 달성 후 새로운 교리변개를 시도하고 있고, 1988년, 1999년, 2012년 등, 수차례에 걸쳐 시한부 종말을 주장하던 하나님의교회는 새로운 종말일 설정을 모색하고 있다.
 
4. 넘어야 성공한다!
 
이단 교주는 자신이 따르던 교주를 딛고 넘어서야 성공한다. 그렇기에 새롭게 독립한 이단 교주들이, 한때 자신이 따라다니던 ‘재림 그리스도’를 ‘세례 요한’으로 폄하하는 현상들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한때 통일교인이었던 정명석은, 그가 재림주로 믿고 따르던 문선명을 “실패한 세례요한”으로 폄하하고, 자신이 재림주가 되었다. 한때 장막성전의 신도였던 이만희는, 유재열을 “배도한 세례요한”으로 격하시키고, 자신의 신격화를 완성시켰다.
이단 교주들은 한때 다른 이단 단체의 추종자들이었던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독립해 스스로 교주가 되기 위해서는, 한때 자신이 추종하던 교주의 권위를 훼손해야만 하는 운명을 지니고 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독자적인 세력을 만들 수 있는 명분이 없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이단 교주들의 후계자들은 대부분 배신의 아이콘들이다. 자신의 스승을 넘어서야만 자신이 살아남을 수 있는 것이다.
후계자들의 배신은 이단 조직의 분파 형성으로 나타난다. 이들 분파들 중, 교주의 리더십, 교리의 업그레이드, 미래에 대한 로드맵, 경제력 등이 상대적으로 우월한 분파가 주류로 등장하게 되고, 세력이 약한 분파들을 통폐합하고 신도들을 흡수해 세력을 강화한다. 한국 이단들의 경우, 한 조직 안에서 후계자가 이어받아 발전시킨 경우는 드물다. 대부분 후계 다툼을 통한 분파 형성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칭 “아버지 하나님” 안상홍 사망 후, “어머니 하나님” 장길자가 이끌고 있는 하나님의교회가 창교주 사후 후계구도를 정착시키고 발전시킨 거의 유일한 사례이다. 종교사회학적으로는 신흥종교로 정착했다고 볼 수도 있다. 그렇기에 하나님의교회에 대한 대처가 향후 이단 피해 예방과 대처에 있어서 중요한 과제인 것이다.
 
5. 눌러야 성공한다!
 
남성 2인자들의 배신을 수차례 목도해온 이단 교주들은 후계구도 정착에 남다른 신경을 쓰게 된다. 결론적으로 이단 교주들은 자신의 자리를 넘보는 남성 2인자들을 적절하게 눌러야 성공할 수 있다.
한국 이단 교주들의 말로는 대부분 순탄하지 못했다. 후계자들에게 배신당하거나, 2인자들의 배신으로 조직이 분열되는 경험을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대부분의 배신자들은 남성들이다. 최근 주요 이단들의 후계자가 대부분 여성들인 사실을 보면, 남성 2인자들에 대한 경계심의 결과로도 일면 볼 수 있다. 즉 상대적으로 통제가 수월하기 때문에 여성 후계자를 선호할 수 있다.
이러한 사례는 국내외 주요 이단들에게서 쉽게 발견된다. 통일교 문선명의 부인 한학자가 “메시아”로, 신천지 이만희에 의해 후계자로 지명되었다가 축출된 김남희가 “영적배필”로, 하나님의교회 안상홍의 후계자 장길자가 “어머니 하나님”으로, 중국 전능신교(동방번개) 조유산의 후계자 양상빈이 “재림 그리스도”로 등장했다.
하지만 주목할 만한 사실은, 새롭게 등장한 여성 후계자 뒤에는 남성 실세가 있다는 사실이다. 이단들의 가부장적이고 권위주의적인 특징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겉으로는 여성 교주/후계자를 내세우지만, 뒤에서는 남성 실세가 이단조직을 좌지우지 한다.
전능신교 양상빈 뒤에는 창교주 조유산이 있고, 통일교 한학자 뒤에는 친자식들마저 포기하게 만든 가신조직이 있으며, 신천지 김남희 뒤에는 신천지 핵심간부들의 영향력이, 그리고 하나님의교회 장길자 뒤에는 영구직 총회장으로 교회 재산의 소유권과 최종적인 교리와 규정의 해석권을 가지고 있는 김주철의 존재가 있다.
 
6. 벌어야 성공한다!
 
이단 교주들은 돈을 벌어야 성공한다. 이강오 교수는 한국 신흥종교운동을 분류하면서 “기업형(企業形)”이라는 유형을 소개했다. 한국 신흥종교운동의 역사에는, 종교적 순기능을 한 단체들도 있지만, 착취를 통해 사리사욕을 채우며 종교적 역기능을 자행해 온 사이비 종교들이 다수 있어 온 것이 사실이다. 이단 교주들에게 경제적 부의 형성은 피할 수 없는 운명이다. 경제적인 능력이 있어야, 교주의 조직에 대한 통제력과 영향력이 효과적으로 발휘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업을 통해 부를 축적해 온 통일교와는 달리, 대부분의 이단 조직들은 신도들의 헌금과 노동력 착취를 통해 부를 형성해 나아간다. 그리고 이렇게 형성된 경제력을 가지고, 부동산 투자 등을 통해 부의 재생산을 시도한다. 4770억 원 가량의 재산을 가진 신천지가, 밤낮없이 거리를 헤매며 포교활동을 벌이고 있는 청년들에게 한 달에 고작 십 수만 원 정도를 지급한다고 한다.
산타바바라에 위치한 캘리포니아대학교(UCSB)의 종교연구소는, 신흥종교운동의 지속성에 영향을 주는 5가지 필요조건을 제시한다. 즉 신격화된 교주(prophet), 독창적인 교리(promise), 목적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plan), 환경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생존능력(possibility), 그리고 거점의 확보(place)이다. 이들 중 거점의 확보가 결국은 이단운동의 성패를 좌우하기도 한다. 그렇기에 많은 이단들이 성지(聖地) 개발로 위장한 부동산 확보에 열을 올리는 것이다.
통일교는 고급 부동산 정보를 가지고 국내 1400만평의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고, 신천지는 전국에 1,000여 개의 포교거점을 확보하고 있으며, 하나님의교회는 종말의 때로 주장했던 2012년에만 전국 29개 지역에 부동산을 확보했다. 중국에서 온 전능신교는 현재 구로구에 2개소의 모임처와 강원도 횡성에 집단 거주시설을 마련해 놓았으며, 현재 미국에 있는 중심거점을 한국으로 옮기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고 한다.
 
7 속여야 성공한다!
 
이단 교주들은 속여야만 성공한다. 이단 교주들은 자신들이 죽어도 죽은 것이 아니며, 심지어는 죽지 않고 영원히 살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미 사망한 이단 교주를 신도들은 여전히 불멸하는 영생불사의 존재로 신격화하기도 한다. 이단문제는 상식과 합리성의 잣대로 판단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라, 신앙과 영적인 눈으로 바라보아야 할 문제인 것이 분명하다.
통일교는 문선명이 하늘의 영계와 땅의 육계를 오가면 자신들을 다스리고 있다고 주장한다. 하나님의교회는 1985년에 사망한 안상홍을 여전히 “재림 예수”와 “하나님”으로 믿고 있다. 그리고 신천지는 이만희가 결코 사망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고 가르치고 있다.
안타까운 사실은, 신격화된 교주가 사망해도, 신도들이 이단단체를 떠나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여기에는 이유가 있다. 그것은 교주가 다시 살아날 것이라는 단순한 믿음 뿐만은 아니다. 오히려 자신의 자존감을 스스로를 지키기 위한 방어적 차원의 비정상적인 믿음을 갖게 되는 것이다. 즉 가족과 지인들의 반대를 무릅쓰고 이단을 선택했고 교주를 헌신적으로 추종했는데, 교주가 죽은 것이다. 그의 선택이 실패로 끝난 것이다.
이러한 현실에 직면한 사람은, 자신의 선택이 틀리지 않았음을 입증하기 위한 자기합리화의 과정을 시작하게 된다. 자신의 선택을 합리화하기 위해 사망한 교주를 신격화하고, 자신의 존재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교주의 죽음을 미화하는 안타까운 일이 일어난다. 그래야 남들에게 자신의 처지를 설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이단에 미혹된 신도들은 신격화된 교주가 사망해도, 그리고 약속된 종말이 오지 않아도, 이단을 떠나기가 결코 쉽지만은 않은 이유가 여기에 있다. 교주의 죽음은 이단문제의 해결을 의미하기보다, 회복을 위한 새로운 여정의 시작을 의미한다.
 
신격화된 이단 교주, 비윤리적인 목회자에게 묻다!
 
이단 연구를 하면서 생긴 버릇이 하나 있다. 연구의 결론 과정에 이르게 되면, 연구대상인 이단단체의 자리에 교회를, 교주의 자리에 목회자를 대입해보는 습관이다. 그 순간 교회에도 일어나는 보편적인 현상을, 단지 이단이라는 전제와 선입관으로 인해 비판한 것은 아닌지 스스로를 조심스럽게 점검하게 된다.
이단 연구를 통해 교회의 본질을 알게 되고, 교회를 이해하면 이단의 오류를 발견할 수 있다. 역사적 이단 연구는, 동시대 교회가 잃어버렸던 정체성을 무엇이었는지 짐작하게 해준다. 그렇기에 이단들은 어김없이, 자신들이 타락한 교회의 대안이라고 주장하며, 세력을 확대해 나아갈 수 있었던 것이다. 이로 인해 교회의 신학은 곧 세상을 향한 교회의 변증이며, 이는 이단들과의 투쟁을 통해 공고해졌다.
이단 교주의 신격화를 비판하면서, 일부 목회자의 비윤리적 행태에 눈감을 수 없다. 이단 교주는 이단이기 때문에 정죄하고, 비윤리적 목회자는 교회에 속하기 때문에 면죄부를 줄 수는 없는 것이다. 건강한 교회가 이단에게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교회 개혁과 이단 대처는 떼려야 뗄 수 없는 동전의 양면이다.
이단이 문제인가, 아니면 이단 규정의 주체인 교회가 문제인가? 교회는 개혁의 주체인가, 아니면 개혁의 대상인가? 이러한 도발적인 질문에 당당하게 답변할 수 없는 교회만이, 현대 이단들의 파상공세에 당당하게 응전할 수 없다. 이단문제는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는 한국교회의 난제로 남아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성공하는 이단 교주들의 7가지 습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