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정지원 원장.jpg
 
백내장이란?
눈 안에서 안경 역할을 하는 수정체의혼탁으로사물이뿌옇게보이는질환입니다.
백내장이 생기면 사물이 뿌옇게 보이고, 안경을 껴도 시력이 나아지지 않으며, 먼 곳과 가까운 곳을 볼 때 초점 전환이 잘 안되고, 밤낮의 시력차가 커집니다.
연령별로 나누어보면, 30~40대의 11%, 50~60대의 45%, 그리고 70대 이상의 70%가 백내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안이란?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의탄성력이감소하여조절력이떨어지는질환입니다.
노안이 발생하면, 독서를 하거나 가까운 물체를 보는 것이 힘들어지고, 눈이 쉽게 피로해지며, 글자가 겹쳐 보이며, 먼 곳과 가까운 곳을 볼 때 초점 전환이 잘 안됩니다. 특히, 핸드폰 글자를 읽기 힘들어지며, 오래 보게 되면 글자가 흐릿 해집니다.
백내장과 노안의 원인
나이가 들어가는 노화가 주 요인입니다.
그 외에는 전신질환 (당뇨병), 자외선, 약물 (스테로이드), 그리고 술 담배 등이 요인입니다.
 
백내장과 노안의 예방법
자외선 차단 (선글라스 착용), 금연 금주, 항산화 약물 (비타민 복용)
 
백내장의 치료법
비수술적 치료: 초기 백내장의 경우, 진행을 억제시키는 점안액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아닙니다.
수술적치료: 진행된 백내장에서 가장 근본적인 치료방법입니다.
백내장 수술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깨끗한 인공수정체를 넣어주는 수술입니다. 최근에는 인공수정체가 발전하여 백내장을 제거하면서 난시와 노안까지 교정이 가능해져, 수술 후 안경이나 돋보기 없이 생활이 가능해졌습니다.
수술의 순서: 점안 마취 – 각막과 수정체 낭 절개 (칼 또는 레이저) – 혼탁한 수정체 초음파 제거 – 인공수정체 삽입 순서입니다. 수술 시간은 대략 10-15분 정도입니다.
 
백내장 수술의 발전
수술 방법의 발전: (레이저 백내장수술) 펨토초레이저를 이용하여 각막 및 수정체낭 절개가 가능해졌습니다. 수기를 이용한 방법보다 정확도와 일관성이 높아졌으며, 수술 시간도 단축되었습니다.
 
인공수정체의 발전
: 난시교정 인공수정체 – 백내장 수술 시행 시, 난시 교정 인공수정체를 이용하여 각막의 난시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 인공수정체를 이용하여 백내장 수술을 시행할 경우 수술 후 난시로 인해 안경을 착용해야 불편이 있었지만, 난시 교정 인공수정체를 사용하면 수술 후 안경 없이도 깨끗한 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노안 교정 인공수정체 – 백내장 수술 시 노안 교정 인공수정체를 이용하면 수술 후 돋보기 없이도 생활이 가능해집니다. 일반 인공수정체가 원거리 초점만을 가지고 있다면, 최근 개발된 노안교정 인공수정체 들은 근거리에도 초점을 가지고 있어 원,근거리가 모두 잘 보이도록 개발되었습니다. 1) 이중초점 노안교정 인공수정체, 2) 삼중초점 노안교정 인공수정체, 3) 연속초점 노안교정 인공수정체가 현재 개발되어 있으며, 생활 패턴에 따라 맞춤형으로 선택하게됩니다.
: 난시 + 노안교정 인공수정체 – 난시와 노안을 함께 교정할 수 있습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의학칼럼] 백내장과 노안! 아는 만큼 좋아진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