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대담.jpg

 

일시 : 2021년 5월 14일(금) 오전 11시

장소 : 산돌손양원목사기념관

대담 : 이성구 목사(산돌손양원기념사업회 회장)

        박유신 목사(손양원기념관 관장)

사회 : 신상준 편집국장

 

 

사단법인 산돌손양원기념사업회(회장 이성구 목사, 이사장 정주채 목사)에서 사랑의 원자탄 손양원 목사 순교 70주년을 기념하며 ‘사랑과 애국정신’이라는 주제로 ‘손양원 UCC 및 손양원 독후감 공모전’을 개최한다. 또 오는 6월 6일 기념감사예배를 가질 예정이다. 이에 앞서 산돌손양원목사기념관에서 이성구 목사와 손양원 목사의 외손자이자 애국지사손양원기념관 관장 박유신 목사을 만났다.

 

 

신상준(이하 신) : 손양원 목사 순교 70주년(사실은 작년 9월)이 됐다. 70주년을 기념해서 손양원목사기념사업회에서는 어떤 사업들을 준비 중에 있는가?

 

이성구(이하 이) : 손양원 목사님은 아무리 자랑해도 지나치지 않는 분이다. 손양원 목사님은 세계 교회 역사에도 남을 분으로 평가된다. 해외에서 그 분의 일대기를 소개하면 믿지 못하고 그것이 사실이냐며 반문할 정도다. 우리가 너무 홀대하고 있는 것 아닌가 생각될 정도다. 그 분의 정신이 계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70주년을 맞아 큰 행사를 준비했다. 그러나 코로나19가 멈추지 않아 여러 가지 계획들을 축소하거나 연기해왔다. 오는 9월 28일이면 손 목사님 순교 71주년이 되는데, 그 전에 기념행사를 진행하는 것을 결정하고 이번 6월 6일 현충일에 순교70주년기념감사예배를 가지기로 했다. 그리고 대면하지 않아도 할 수 있고, 기억할 수 있는 일을 계획했다. 요즘 젊은 세대에서 영상 제작에 관심이 많지 않나. 그래서 UCC 동영상 공모전과 독후감 공모전을 개최하기로 했다. 어떻게 하면 손양원 목사님의 삶을 지금 우리 삶에서 구현할 수 있을까 고민하면서 준비했다.

 

이성구 목사.jpg
산돌손양원목사기념사업회 회장 이성구 목사

 

: 많은 분들이 손양원 목사라고 하면 여수(애양원)를 떠올린다. 고향이 이곳 칠원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다. 이곳에 손 목사님의 생가 복원과 기념관이 건립되기까지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들었다.

 

박유신(이하 박) : 기념관이 있는 이곳이 손양원 목사님의 생가가 있던 곳이다. 기념관 입구에 손 목사님의 생가를 복원했다. 사실 이 생가 터는 기념관이 생기기 전에 가축사육장으로 변해 있었고, 칠원교회에서 이것을 안타깝게 생각해서 손 목사님의 생가 토지를 매입했다. 손양원 목사님의 모 교회인 칠원교회가 손양원 목사님의 사랑과 애국정신을 기리기 위해 빚을 지면서도 생가터 400평을 매입했다. 이를 알게 된 산돌손양원기념사업회가 그 부채를 담당하면서 기념관 건립에 참여하게 됐다. 그리고 경남 함안군과 손양원기념사업회에서 50억이 넘는 예산을 투입해 지금의 기념관을 개관하게 됐다.

박유신 관장.jpg
애국지사손양권기념관 관장 박유신 목사

 

: 손양원 목사님을 추모하며 기념사업 등이 오래 전부터 이어져왔지만 구심점을 갖지 못하고 산발적으로 이뤄졌었다. 김삼환 목사님을 중심으로 기념사업회로 모임을 가져오다가 이만열 장로님이 사업회를 새로 조직하기로 하고 ‘산돌손양원기념사업회’로 조직됐다. 그렇게 조직된 기념사업회와 칠원교회, 함안군에서 마음이 맞게 됐다. 당시 함안군수 하성식 군수가 손양원 목사님의 이야기를 책을 통해 알게 됐고, 함안을 빛낸 인물로 인정하면서 손양원기념사업에 적극 나서게 됐다. 사실 하 전 군수는 불신자다. 작은 한 교회, 몇 사람, 이방인이라고 할 수 있는 불신자가 합작해서 탄생한 것이다. 손양원 목사님의 사랑의 정신이 전해지기만 하면 모든 사람들의 마음을 녹이는 것 같다. 얼마나 놀라운 사건인가?

 

 : 손양원 목사님하면 크게 세 가지가 생각난다. 애국지사 손양원, 애양원에서의 삶, 그리고 자신의 친아들을 죽인 자를 용서하고 양자로 삼은 ‘용서와 화해의 삶’ 등이다. 각각의 삶을 조명해본다면.

 

: 손양원 목사님을 언급하기 전 손종일 장로님에 대해 먼저 언급해야할 것 같다. 손양원 목사님의 아버지인 손종일 장로님은 경남 함안군에서 3.1만세운동에 앞장섰던 독립지사셨다. 함안군에서도 손 장로님에 관심을 갖고 손양원 목사님의 추모사업을 진행한 것 같다. 손양원 목사님이 손 장로님의 영향을 많이 받은 것 같다. 손 목사님이 현 칠원초등학교인 칠원 보통공립학교 3학년 때 학교에서 전교생에게 동방요배를 시켰다. 그 때 손 목사님 혼자 고개를 꼿꼿이 세우고 있다가 퇴학당하는 일이 있었다. 그 일은 1937년 동아일보에 나게 된다. 애국지사 손종일 장로님의 아들로서 아버지에게 그 정신을 배워 신사참배 반대운동에 나선 것 같다. 저는 개인적으로 집안의 기질이 있다고 생각한다. 신앙심과 애국심도 남달랐겠지만 그 어린 나이에 아버지의 모습을 보고 따라한 것 아닐까. 저의 어머니 손동희 권사님께 듣기로는 손 장로님의 성격이 불 같았다고 한다. 그 불이 신앙에 붙으면서 신앙심도 불처럼 뜨거웠다.

 

: 저는 아버지의 영향도 있지만 꽂힌 게 있다고 생각한다. 예수 믿는 사람은 저렇게 살아야 한다는 것이 마음에 꽂혔던 것 같다. 그것이 일관성 있게 신사참배반대운동을 하고 6.25때 피난가지 않고 나병환자들과 함께 있도록 한 게 아닐까. 손 목사님은 49세에 돌아가셨다. 젊은 나이에 돌아가셨는데, 그런 마음이 일찍 형성됐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 그리고 손 목사님이 부산 상애원에서 전도사 생활을 했다. 그때 매견시(메켄지) 선교사 목사 밑에서 많이 배웠던 것 같다. 제가 어린 시절 나병환자가 있는 곳에 가서 추도예배 등에 참석한 적이 있다. 나병환자들의 피고름 냄새가 멀리까지 퍼질 정도로, 악취가 났었다. 역한 냄새에 간호사들도 힘들어 할 정도였다. 손 목사님은 상애원에서 7년 동안 사역을 하면서 매견시 선교사가 나병환자를 사랑하는 모습을 지켜봤다. ‘아, 목사가 바로 저런 분이구나, 나도 저런 목회자가 돼야 겠다’라는 것이 형성됐다고 한다.

 

: 아들을 죽인 사람을 용서하고 양자로 삼는다는 것이 지금 시대에서는 상상이 어려운 일이다.

 

: 1948년 10월 손동인, 손동신이 순교했다. 그 때 당시 애양원 교회에서 이인재 전도사를 초청해 부흥집회가 열리고 있었다. 손 목사님도 처음 두 아들의 소식을 듣고 충격을 받았다. 이인재 전도사는 손 목사님이 신사참배반대로 감옥에 함께 수감됐었던 분이다. 이 목사님이 손 목사님에게 ‘우리는 과거 감옥에서 순교도 못하지 않았는가. 아무나 할 수 없다. 더 좋은 천국에 갔으니 좋은 일이니 슬퍼해야 할 일이 아니다’는 말을 듣고 마음을 바꿨다고 한다.

 

: 경남성경학교(고신대 전신)에서 손양원 목사님이 공부할 때, 주기철 목사님을 처음 만났다. 제 어머니에게 듣기로는, 손 목사님이 아내에게 “주기철 목사님이 우리가 예수 믿는 것은 잘 먹고 잘 살려고 믿는 게 아니라 잘 죽으려고 믿는 것이고, 예수님을 위해 죽을 수 있다면 그것을 잡아야 된다”는 강의를 했다고 자주 말씀하셨다고 한다. 손 목사님이 순교에 대한 정신이 여기서부터 시작된 것 같다. 순교 자체를 흠모한 것 같다.

 

: 손 목사님은 혼자가 아니었다. 만났던 이 분들에 의해 신앙이 형성된 것 같다.

 

: 한국교회는 신뢰도가 바닥을 치고 있다. 2021년 1월 발표한 한국교회 신뢰도가 21%인데, 이 중 비개신교인만 살펴보면 9%다. 말 그대로 세상이 교회를 걱정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때 손양원 목사님의 삶이 우리시대 그리스도인들에게 큰 교훈을 줄 수 있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것 같다.

 

: 손양원 목사님이 중요하게 여겼던 것 중 하나가 언행일치다. 지금 우리 사회에는 거대 담론이 필요하다. 지금 불신의 사회가 됐다. 한국교회가 이때에 모든 주제를 아우를 수 있는 주제로 담론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가 정의를 말하지만, 사랑이 없는 정의는 정의가 아니다. 정의를 누구에게만 적용하는가. 원수에게는 정의롭고, 남을 죽이는 일에만 정의를 말하지 자기 자신은 정의와 전혀 상관없다는 듯하다. 예수님이 말씀하신 이웃 사랑, 십자가의 사랑이 필요하다. 자기를 희생을 해야 하는데, 그것은 사랑에서 나온다. 사랑이 있어야 공평한 정의가 실제로 이루어진다. 우리가 실제로 원수를 사랑하라고 말하면서도, 불가능한 일이라며 아예 재껴두지 않나. 교회도 분열이 일어나고 교회 안에서 다툼, 전쟁이 일어나고 있다. 손 목사님을 통해 예수님을 볼 수 있고, 손 목사님만 봐도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뻔히 알 수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 지금 한국교회는 손양원 목사님의 원수를 품었던 사랑이 필요하다. 한국교회가 진정한 사랑을, 사랑의 민족이 되도록 거대 담론을 펼쳐가면서 사랑이 무엇인지 삶으로 보여줘야 한다. 손양원 목사님의 겸손, 용서, 희생정신은 다 사랑이 있었다. 믿음, 소망, 사랑 중 사랑이 제일이라고 하셨다. 사랑 없는 믿음, 사랑 없는 소망은 진정한 믿음, 소망이 아니라는 것이다. 사랑을 빼면 모든 좋은 말도 헛말이다. 그래서 손 목사님의 정신이 이어지길 바란다.

 

: 경남에는 칠원에 손양원목사기념관, 그리고 진해 웅동에 주기철목사기념관, 마산에 호주선교사기념묘원이 조성돼 있다. 이 세 곳을 성지순례 코스로 잘 조성하면 한국교회에 의미 있는 명소가 될 것 같다. 그런 노력이나 계획이 있는가?

 

: 이사회에서 논의하고 있다. 3곳을 한 번에 돌아 볼 수 있도록 구상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생각한 것 중 하나는 손 목사님이 피난을 위해 배를 탔다가 애양원의 사람들 생각에 배에서 뛰어내렸다고 한다. 그 모습을 이곳에 추가적으로 구현하면 어떨까 생각한다.

 

: 손양원목사기념관은 1년에 3만 명이 방문한다. 이곳은 함안 최고의 관광지다. 함안의 의지와 정책이 맞물린다면 더 발전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손양원기념관은 건축상을 받은 곳이다. 예전에 어머니 책이 ‘The seed must die’라는 이름으로 번역돼 소개된 적이 있다. 이후 해외에서 이게 사실이냐고 연락이 왔다. 그리고 기념관 방문자는 처음 15분짜리 영상을 보게 된다. 영상 후 제 소개를 하면 사람들이 사진을 찍자고 하더라. 손양원 목사님의 외손자인 제가 관장이라는 것도 의미가 있는 것 같다.

 

: 바쁘신 가운데 대담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드린다. 손양원 목사님의 사랑의 정신이 한국교회를 다시한번 변화시키기를 기대해 본다.

 

정리 : 최혜진 기자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대담] “손양원 목사님의 사랑이 이 시대에 큰 울림이 되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