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서임중 목사.jpg

한국에 세계적인 <영혼의 맑은소리를 내는 시인> 송명희 씨가 있다면, 일본에는 누구도 그려낼 수 없는 영혼의 아름다움을 시로 표현한 <눈 깜빡이는 시인> ‘미즈노 겐조(水野源三)’ 씨가 있다. 초등학교 4학년 여름, 그는 홍역으로 인해 전신이 마비되었다. 뿐만 아니라 언어 능력조차 잃어버리게 되었다. 1937년에 출생하여 목사님으로부터 성경책을 선물 받고 믿음으로 세례를 받았다. 18세부터 시를 쓰기 시작하여 ‘내 은혜가 내게 족하도다’라는 명저를 세상에 남겼으며, 47세의 젊은 나이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미즈노 겐조(水野源三), 그 분의 시 가운데 내가 좋아하는 시 한 편은 <삶>이라는 시다.

 

 <하나님의 크신 손 안에서, 달팽이는 달팽이답게 가고, 닭의 장풀꽃은 닭의 장풀꽃답게 피고, 청개구리는 청개구리답게 울고, 하나님의 크신 손 안에서 나는 나답게 산다.>

 

 나는 이 시를 읊조릴 때마다 눈시울을 적신다. 가슴이 젖어든다. 겐조는 하나님의 창조의 신비로운 섭리를 짧은 시 한 편으로 리얼하게 표현했다. 비교원리가 아니라 창조원리를 그림 그리듯 한 편의 시로 표현한 것이다. 이것을 깨달으면 우리는 절망할 이유가 하나도 없음을 고백하게 된다. 송명희 시인은 그것이 하나님의 은혜임을 고백했다. 그래서 믿음 있는 사람은 원망이나 불평이 아닌 감사가 일상의 찬송이 되는 것이다. 믿음 있는 자는 결코 절망할 이유가 없다.

 

 나도 숨을 쉴 수 없도록 고통스러웠던 시간들이 있었다. 그 처절한 아픔과 외로움, 모해와 거짓과 수모의 비통스러운 터널을 통과할 때 바울의 고백이 나의 고백이 되었고, 겐조의 <삶>의 시 한 편이 나의 삶이 되었으며, 송명희의 <공평하신 하나님>이 내 삶의 노래가 되었다. 어떤 상황에 이를지라도 주 안에서는 절망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창세기 21장은 아브라함 가정의 아픔의 한 부분이다. 사라와 하갈의 갈등으로 아브라함은 뼈를 깎는 아픔을 삭이며 하갈과 이스마엘을 집에서 내보냄으로 봉합한다. 이 사건을 바울은 은혜와 율법의 신학적 관점에서 해석했다. 그러나 그것을 넘어 내쫓긴 자를 향한 하나님의 시선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쫓겨난 하갈과 이스마엘을 통해 오늘을 살아가는 아프고 지친 사람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관심과 사랑을 조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갈과 이스마엘은 집에서 쫓겨나 광야에서 죽을 수밖에 없는 운명의 길을 걸어야 했다. 뜨거운 사막, 햇볕만 내려 쬐는 광야, 마실 물도 없고 나무 그늘도 없는 곳! 살 수 있는 그 어떤 조건도 없는 광야에서 하갈은 어린 아들 이스마엘을 데리고 가죽 부대에 담은 물 한 통만을 들고 헤매었다. 결국 물도 다 떨어지고 이제는 살 길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 하갈은 어린 아들을 떨기나무 작은 그늘 아래 앉혀 놓고 떨어져 나와 통곡을 한다. 그것은 쫓겨난 자의 울음소리요 광야에 퍼지는 궁핍한 자의 울음소리며 무력하고 소망 없는 자의 울음소리다. 그것은 오늘을 살아가는 인생광야 어디서든 들리는 울음소리다. 왜 쫓겨났는지, 왜 광야에서 기갈하고 기근에 울어야 하는지, 왜 광야 길에서 절망해야 하는지의 신학적 조명도 중요하다. 그러나 동시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광야의 울음소리에 세심하게 귀를 기울이시는 하나님의 마음도 조명할 수 있어야 한다. 즉 그 울음소리는 하갈만의 울음소리가 아니라 오늘의 인생 광야에서도 얼마든지 들을 수 있는 울음소리라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그런 상황에서도 “하나님이 그 아이의 소리를 들으시므로(창21:7)” 라는 말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오늘도 이 광야 같은 세상에서, 사막 같은 인생 여정에서 절망과 고통의 울음을 터뜨릴 때 그 울음소리에 세상의 그 누구도 귀를 기울이지 않지만 하나님은 귀를 기울이시며 그 고통의 소리에 관심을 가지시기 때문이다.

 

 우리는 하갈의 사건을 통하여 정리해 볼 수 있는 몇 가지가 있다. 첫째, 우리의 삶에는 언제나 문제가 있지만 그 문제 곁에는 해답도 있다는 사실이다. 둘째, 하나님이 하갈의 눈을 열어 보게 하심으로 샘물을 보고 그 물을 마신 것처럼 하나님이 우리의 영안을 열어주셔야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생명 샘물을 마시고 영적 은혜 안에 있게 된다는 것이다. 셋째, 이 사건이 복음을 교훈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하갈의 광야길은 그리스도를 떠난 자의 삶의 여정이다. 광야에서의 하갈의 울음소리는 그리스도 없는 삶의 절망이다. 그런 자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그의 소리도 항상 듣고 계신다는 것이다. 그 뿐 아니라 그 울음소리에 응답을 하시는 하나님이시다. 그러기에 우리는 결코 절망할 이유가 없다.

 

 소경 거지 바디메오도 결코 절망하지 않았고, 12년 동안 혈루증을 앓던 여인도 결코 절망하지 않았으며, 백부장도 하인의 죽을 병 앞에서 절망하지 않았고, 귀신들린 딸을 치료하기 위해 주님을 찾았던 가나안 여인도 절망하지 않았다. 사노라면 걷잡을 수 없는 아픔이 밀려올 때가 있다. 억울하고 속상하여 잠도 오지 않고 살아갈 의미를 잃어버릴 경우도 있다. 교회생활도 싫고 아무도 없는 곳으로 가서 홀로 있고 싶을 때도 있다. 앞으로 나아갈 수도 없고 뒤로 돌아갈 수도 없는 절박한 상황에 이를 때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결코 절망하고 있을 수만은 없다. 절망한다는 것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이 없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오직 그리스도를 높이며 그 이름 앞에 우리의 마지막 생명을 의탁하는 삶을 살아가는 것, 그것이 진정 은혜 받은 성도의 삶이다. 그러므로 결코 우리는 절망할 수 없다. 아멘!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임중 칼럼]절망할 이유가 없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