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야사)신이건 장로.jpg

코로나19 시대는 모든 성장을 멈추고 정체기에 머물 수밖에 없다.

한국교회 뿐 아니라 교계 안의 평신도들의 모임마저 도태되거나 줄어들고 선교의 역량에 브레이크가 걸려 모임 횟수마저 줄어들고 있다.

한국교회는 이미 정체기에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더 이상 성장의 조짐이 보이지 않아 보이다. 목회자들도 지쳐 있고 성도들도 가나안 성도가 늘고 있는 상태이다. 교회들은 10개 교회를 개척하면 9개 교회는 문을 닫고 1개 교회만 생존한다고 한다. 작은 교회대로 한계점이 와 노회성장위에 도움을 호소하고 있다. 큰 교회 역시 재정에 빨간 불이 켜져 있다.

지금 한국교회는 위기와 패배의식에 사로 잡혀있어 이때까지 경험 못한 현실 앞에 중직자들은 교회 신축이나 리모델링, 혹은 확장은 엄두도 못 내고 현상유지에 급급한 것이 고작이다. 그러나 위기를 만날 때는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실패도 될 수 있고 저주도 될 수 있고 축복도 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한국교회의 위기를 재도약의 발판을 삼고 성장으로 가는 건강한 교회로 갈 수 있을지에 대한 교회 모델의 비결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대교회의 가장 중요한 과제는 건강한 교회 구조를 만드는 것이 한국교회 제2의 종교개혁을 시도하는 것이 된다.

일이 꼬이면 처음으로 돌아가 다시 생각하라는 말이 있다. 한국교회도 처음 사랑, 처음 사명,처음 믿음으로 돌아가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시도할 필요가 있다.

다시 교회 본질로 돌아가 성경적인 교회관과 초대교회의 신앙 구조를 회복하고, 잃었던 영성과 야성을 되찾는 것이 필요하다.

<건강한 교회 세우기>의 저자 옥수영 목사(은혜로운교회)은 심리상담을 영국과 미국에서 공부한 따뜻한 감성과 지성과 열정적인 영성을 소유한 현장 목회자로, 그에 의하면 1. 사람 중심의 시대인 만큼 포스트모더니즘과 다원주의 사상이 중심인 이 시대는 사람이 중심이고, 자산이라고 역설했다. 모든 활동이 사람 위주로 하는 휴머니즘과 사상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시대에는 인간다움을 존중하는 인간성이 중심이 되어야 교인들과 소통이 잘 되는 것이라고 한다. 두 번째로, 여성의 대중화 시대다. 오늘날의 여성 파워의 시대이고 여성의 발언권이 세지고 여성의 사회와 정치적 진출이 늘어가는 여성의 대중화가 급속히 빨라지고 있는 시대라고 했다. 여론 향배나 교회 여신도들이 반 이상이 되다 보니 이제 당회도 노회나 총회도 여성 리더십을 무시 못 하는 경향이다. 작금의 교회가 폭발적인 부흥의 역사를 이룬 한국교회는 초대교회나 21세기도 여성 신도가 영적 수준을 높아가고 있다. 3. 편안함 선호의 시대. 21세기는 감성의 시대인 까닭에 불편하고 불안한 분위기보다 편안하고 행복한 분위기를 좋아하다. 편안함이 가정과 교회에도 적용되고 편안함이 성장을 더 높일 수가 있다고 한다. 미국 뉴욕타임스에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을 조사해 보았는데 그들의 성공 이유가 편안함이었다고 한다. 편안한 관계에서의 비즈니스나 편안한 관계에서의 교인 소통은 물론 부흥과 성공의 갈림길이라고 한다. 가구를 살 때도 안락하고 편안할수록 가격이 높다. 편안함을 추구하는 교회는 의자도 편하고 눈에 들어오는 영상을 준비하고 스크린도 띄워 예배 진행을 편안하게 하려고 한다. 이제 한국교회는 교회의 편안함을 외부적인 것에서만 치장할 것이 아니라 내면적인 편안함으로 바꾸어 나가기를 권하고 있다. 설교의 편안함, 찬송도 기도도 쉬운 말로 치유와 회복에 역점을 두면서 좀 편안하게 하는 것이 시대의 흐름이다. 4. 전문적 실력의 시대. 21세기는 4차 산업의 시대를 열었기 때문에 전문가의 시대, 질적인 수준이 높은 시대로 제대로 실력을 갖춘 목회자가 성공하고 부흥을 가져온다. 바로 교인들로부터 인정받는 목회자, 제대로 실력 있는 사람이 가정을 먹여 살리고 직장을 먹여 살리고 국가도 먹여 살리는 역할이 중요하다고 한다. 바로 기본기가 운동선수도 스타가 되고 부흥을 일궈낸다. 5. 네트워크 시대. 네트워크는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고 조직과 조직을 연계하며 정보를 공유하고 교인과의 관계의 소통을 이어 준다고 한다. 성경에도 아론과 훌과 여호수아가 모세를 도와 아말렉과 싸울 때 엄청난 시너지 효과가 있었다. 기드온도 훈련된 용사 300명과 연대할 때 미디안의 20만 군사를 물리 칠 수가 있었다. 다윗도 아둘람 굴에서 400명의 동지들과 함께 할 때 역사를 바꾸는 일을 할 수가 있었다. 바울도 36명의 동역자가 함께할 때 세상을 변화시키는 역사가 일어났던 것이다. 모두가 네트워크의 사역의 작용이라고 말하고 있다. 교회도 마찬가지로 좋은 목사, 좋은 장로, 좋은 구역을 만나면 건강하고 부흥의 키를 잡을 수가 있다. 6. 바른 영성을 준비하는 시대. 21세기는 미래가 어디로 갈 지 모르는 럭비공 같은 시대이다. 이제 우리 앞에는 인공지능의 시대가 온다. 그것이 우주통합의 시대를 말한다. 지금까지의 한국교회도 부흥의 패러다임이 완전히 달라지는 새로운 패턴의 교회, 노회, 총회, 연합회의 모습을 볼지도 모른다. 따라서 한국교회도 바른 영성을 시대적 변화에 맞게 적용하고 개혁하는 작업이 필요하며, 어떻게 하면 복음의 본질을 훼손시키지 않고 건강하게 부흥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인지 끊임없이 연구 개발해야 변화의 물결 앞에서 전진할 수가 있다.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욥기 8장 7절)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제 건강한 한국교회 해답은 여기 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