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2-23(금)
 
정판술목사 copy.jpg

자랑스러운 것 생각하면 흐뭇하고
부끄러운 것 생각하면 얼굴 붉어져

우리 한국은 자랑스러운 것이 많기도 하고 다양하다. 근간 확인한 바에 의하면 우리나라 ‘아리랑’이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곡으로 선정되었다.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의 작곡가들로 구성된 선정대회에서 82%라는 높은 지지율로 ‘아리랑’이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곡으로 선정되었다는 것이다. 얼마나 자랑스러운가. 이런 일들을 생각하면 자랑스러워 어깨가 으쓱해진다. 
그러나 한편 부끄러운 점을 생각해보면 부끄럽기 한이 없다. 어쩌면 부끄러운 것도 세계 1위가 그리 많은지 창피해서 얼굴이 붉어진다. 
부끄러운 것 중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첫째 자살율이 세계 1위이다. 한해 12,000명, 하루 32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청소년 자살율도 세계 1위이다. 어떤 이는 한국을 자살공화국이라고 비꼰다. 또 교통사고율이 세계 1위이고 따라서 교통사고 사망율도 세계 1위이다. 암 사망율이 세계 1위이고 40대 남자 사망율도 세계 1위이다. 흡연율이 세계 1위이고 술, 담배 소비량도 세계 1위이다. 휴대폰을 자주 바꾸는 것까지 세계 1위라고 한다.
부끄러운 것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은 것 같다. 첫째 낙태율이 세계 1위이다. 낙태 시술이 연간 210만건 이상이라니 신생아의 80%를 육박하는 태아가 희생되는 셈이다. 다음, 제왕절개도 세계 1위이고 저출산율도 세계 1위이고 원정출산도 세계 1위이다. 이혼율도 세계 1위이고 미혼모의 출산율도 세계 1위라고 한다. 
성형수술도 세계 1위이고 성형수술 받는 사람이 증가하는 속도까지 세계 1위라고 한다. 화장하는 시간과 빈도까지도 단연 세계 1위이고 미용실이 많은 것도 세계 1위라고 한다. 또 사치품 소비율이 세계 1위이고 공주병 환자 수도 세계 1위라고 한다. 말하기조차 부끄러운 남자 등쳐먹는 꽃뱀이 많기로도 세계 1위라고 한다. 어디 할 것이 없어 이런 것까지 1위를 하는지 한심스럽다.
끝으로 매우 부끄러운 것 한가지는 한국의 청렴도 순위가 하위권에 머물고 있다는 점이다. 국제투명성기구가 발표한 부패지수에 따르면 국가별 청렴도 순위가 한국은 OECD 34개국 중 27위로서 하위권에 속한다. 7년째 별 변동이 없이 하위권에 머물고 있다니 얼마나 부끄러운 일인가. 
어째서 이같은 결과가 나타나는가. 고도성장 속에서 투명성과 윤리문제를 소홀히 여긴 결과가 아니겠는가. 여간 부정이 있더라도 성장하기만 하면 된다는 성장우선주의가 빚은 부끄러운 결과가 아닌가 한다. 
독자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한지요. 함께 생각해 봅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함께 생각해 봅시다] 부끄러운 대한민국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