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noname01.jpg

렘브란트의 하나님

- 성서화의 거장 -

복음과 문화는 깊은 관계가 있다. 종교는 문화의 실체이며 문화는 종교의 형식이다 라고 말하는 이도 있다. 이 책은 바로크 미술의 거장으로 ‘빛의 마술사’라 불리우는 렘브란트에 관한 책이다. 네델란드 현지에서 목회한 안재경 목사가 12편의 성서화를 주제로 작품의 배경과 해석, 그리고 성경적 의미 등을 담은 290쪽 분량의 책에는 70여 장의 작품사진이 수록되어 읽는 재미를 더한다. 그가 활동한 17세기는 개혁교회 중심인 네델란드의 절정기로 당시의 시대정신이 어떻게 작품에 반영되었는지를 가늠해 보는 것도 흥미있는 일이다. 세상과 타협하지 못하고 가난을 자초한 천재화가가 시장성도 없는 성서화를 고집하며 비추고자 했던 영혼의 빛줄기는 기독예술의 위대한 유산으로 우리 곁에 남아 빤짝이며 길을 밝혀준다.

 

◇ 저자소개 ∥안재경 목사

고신대학교 신학대학을 졸업하고 군종목사로 근무하며 젊은이들을 위한 복음전도에 헌신한 뒤 한국 해비타트 총무를 역임했다. 화가 렘브란트와 고흐의 고국인 네델란드에서 한인교회를 7년간 목회하면서 그들의 작품에 빠져들어 고흐의 하나님(2010년)과 렘브란트의 하나님(2014년)을 출간했다.

경기도 남양주시 소재 온생명교회를 개척에 동참하여 개혁주의 신학과 신앙을 토착화하는 실험을 하고 있다.

 

◇ 저서∥《고흐의 하나님》

홍성사 / 2014 / 15,000원

 

◇ 같이 읽으면 좋은 책

《렘브란트의 거룩한 상상력》 서상록 / 예영커뮤니케이션 / 2007

《인문의 바다에 빠져라2 서양미술사》 최진기 / 스마트북스 / 2013

《미술관에서 만난 하나님》 서상록 / 예영커뮤니케이션 / 2003

 

 

 

기독교인문학 〈35〉

 

“영혼을 비추는 빛의 화가”

-고난 속에서 핀 찬란한 기독예술의 유산-

 

명상하는철학자.jpg
■ 빛과 어둠 자체가 말한다. <명상하는 철학자> Philosopher in Meditation (1632) * 출처:Wiki Art

 

 

인간의 무늬가 새겨진 복음

“서양에서 일어난 계몽주의가 인간의 자유, 평등, 박애를 부르짖는 것도 교회와 신학을 반대하기 위한 모토였다. 기독교가 사람의 가치를 억눌러 왔다는 지적은 한국에서도 예외가 아니게 되었다. 기독교가 인문에 역행하면서 주류 종교가 되었다는 것이야말로 가장 큰 부끄러움이 아닐 수 없다”

 

바로크의 두 거인

김길구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는 요즘 책 읽기 힘드시죠? 그래서 이번에는 분위기를 바꿔서 그림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안재경 목사가 2014년에 출간한 <렘브란트의 하나님>입니다. 렘브란트(1606~1669)는 네델란드에서 활약한 바로크미술의 대가이지요. 우선 바로크미술에 대해서 알아보지요?

류지원 사실 바로크 용어는 포르투칼어로 허세를 부르고 지나치게 과장되었다는 부정적 의미로 쓰였어요. 17세기 로마로부터 시작되었는데 로마교황청은 반종교개혁 이후 자신의 승리를 과시하기 위하여 사치스러운 성당이나 건축물, 예술 작품을 통하여 하나님의 권위와 교황의 힘을 과시하여 성도들의 신앙심을 북돋기 위하여 예술활동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후원하며 활용했습니다. 이 사조는 프랑스로 넘어가 루이 14세가 식민지로부터 온 막대한 자금으로 지은 베르사유 궁전에 있는 미술품과 정원에 사용되었지요.

김현호 가톨릭 국가들은 종교미술의 전성기를 맞았지만 영국이니 네델란드 같은 북부 유럽의 신교국들은 종교적인 그림을 그리는 것이 금지되었습니다. 따라서 미술의 소재가 정물화, 초상화, 풍경화, 풍속화 등 일상생활로 확대 되었습니다. 교회와 왕족, 귀족 등의 수요가 줄어든 대신 신흥부자들의 수요가 늘어났어요.

류지원 그는 전성기 네델란드의 문화중심지 가운데 하나인 레이든에서 태어났어요. 그 지방의 라틴어 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입학하자마자 그만두고는 화가가 되기 위해서 도제생활을 하는데 더 배울 것이 없었던지 6개월 만에 개인화실을 열어 독립화가의 길을 걷게 됩니다. 1631년 암스테르담으로 이주한 후 그곳에서 작품활동을 하며 살았습니다.

김현호 첫 작품이 <스데반의 순교>로 그의 나이 열아홉 살 때입니다. 그의 전성기는 30대라고 할 수 있지요. 이때 이미 가장 촉망받는 화가로 부와 명예를 동시에 갖게 됩니다. 그의 대표작 중에 하나인 문제작 <야경꾼>도 그 시기의 작품입니다.

김길구 렘브란트의 작품 중 어느 작품이 마음에 들었나요?

김현호 저는 그의 걸작 중에 하나인 <십자가에서 내려지는 그리스도>입니다. 이 작품은 암스테르담으로 이주한 후 성경을 그린 최초의 걸작인데 당대의 대가 루벤스의 그림에 감동을 받은 통령 프레데릭 헨드릭이 주문한 〈그리스도의 수난〉 5부작 중에 하나입니다. 30살 위인 루벤스는 이태리 유학파 출신으로 유럽에도 알려진 다재다능한 화가로 가톨릭 교인이었습니다. 이에 반해 렘브란트는 국내파로 암스테르담을 중심으로 활동한 신교도지요. 바로크미술의 두 거장의 같은 제목의 작품을 비교해 보면 화가의 시선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예수를 묘사하면서 루벤스는 근육질의 영웅적인 모습이나 렘브란트는 초라하고 볼품없게 사실적으로 그렸습니다. 구경하는 군중의 묘사에도 루벤스는 돈 있고 권세 있는 기득권층을 주로 그렸다면, 렘브란트는 가난하고 힘없는 민중들을 그렸다. 한 폭의 그림 속에서 서로 다른 차이로 많은 메시지를 담고 있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많습니다.

 

문제작 <야경>의 성공과 실패

류지원 제가 좋아하는 그림은 이 책에 나오지 않지만 〈야경〉입니다. 그의 대표작으로 천재성이 엿보이는 이 작품은 당대에는 고객의 요구를 묵살했다는 이유로 환불소송까지 가 자기 세계에 빠진 고집불통 화가라는 이미지를 남기면서 잘나가던 그에게 인생에 먹구름을 안긴 작품이지요. 고객들을 잃게 되어 경제적으로도 큰 타격을 입고 말년에는 빈민촌에서 쓸쓸한 노후를 맞이하는 요인 중에 하나가 되었으니까요.

김길구 렘브란트는 기아로스쿠라는 명암법을 구사했습니다. 이제는 렘브란트의 상징이 된 ‘렘브란트 조명’이라고 위에서 45˚ 각도로 내려 빛을 비추면 비춘 대상이 스포트라이트와 어둠을 대조시켜 돋보이게 하는 기법으로 얼굴의 한쪽을 환하게 비추면 다른 한쪽은 얼굴에 그늘이 지나 눈 부위로 밝은 면이 역삼각형의 형태로 나타나는 명암법을 말합니다.

김현호 초기 바로크미술의 거두 카라바조가 처음으로 어두움과 밝음을 대비시켜는 명암법으로 대상을 돋보이게 하여 극적 효과를 연출했는데 렘브란트에 와서는 이 기법을 한 단계 더 높여 빛과 어둠 자체가 말을 하게 함으로써 그 완성도를 높였다는 거예요.

류지원 문제작 <야경>의 경우 16명의 의뢰인인 자경단들이 단체 사진 찍듯이 단체 초상화로 그리려면 등장인물들이 1/n로 균등하게 그려야 하잖아요? 그는 자경단의 바닝 코크 대장과 그의 부관들은 크기와 명암에 차이를 두어 부각시키고, 그 외 나머지 사람들은 누가 누군지 알 수 없게 작고 어둡게 처리함으로써 나머지 대원들을 들러리로 만든 셈이 된 것입니다. 그림 그리는 날 잘보이려고 좋은 옷도 입고 경비도 100길드씩 균등하게 공동으로 부담했는데 얼굴도 알아볼 수 없게 되었으니 화가 날만도 했겠죠.

김길구 이러한 고집이 고객들의 요구에 의한 주문용 작품이 아니라 화가 자신의 주체적인 판단에 의해 그리고 싶은 그림을 그림으로서 당시의 화가들에게 큰 충격을 준 것입니다.

김현호 또 하나의 특징은 그림 속에 자기 자신을 등장시킵니다. 자신의 얼굴을 등장시키고 때론 변장을 하여 마치 그 자리에 있는 것처럼 자기투영을 하는 것도 특징 중에 하나지요.

 

성서화의 대가

김길구 렘브란트는 신·구약성서 전체를 그린 화가이기도 합니다. 그의 성서 사랑은 첫 데뷔작이 1625년 작 <스데반의 순교〉로부터 마지막 작품이 1669년 〈탕자의 귀환〉이었다는 사실입니다. 미술평론가 서상록은 거룩한 상상력에서 “렘브란트에게는 성경이 「예술적 영감」이요 「진리의 저장고」였고, 여기서 그는 「생명의 양식」을 얻었고 살아갈 희망과 용기를 얻었다”고 평했습니다.

류지원 그의 진정성이 더욱 빛나는 것은 종교개혁자 칼빈의 권면에 따라 17세기 당시의 네델란드 교회는 교회 내의 하나님의 형상은 물론 어떤 장식도 하지 말라는 권면에 따라 교회의 그림 수요가급격히 줄어든데다 사회분위기가 기독교적 주제는 인기가 없어 그리자마자 보관 창고로 들어가는 경제적 손실을 감수하면서 이룬 성과라는 것입니다.

김현호 평생 그가 그린 성서화가 유화 160점, 에칭 80점, 드로잉 600점 등 850여 편에 달합니다. 그중에는 미술사에 빛나는 걸작들도 많아 오늘날에도 기독예술의 찬란한 유산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지금도 우리 주변에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고군분투하면서 기독예술에 헌신하시는 예술가들에게 그는 큰 위로가 되겠죠.

 

자화상으로 쓴 자서전

김길구 렘브란트는 고흐처럼 많은 글을 남기지 못했습니다. 대신 그는 누구보다도 많은 90편이 넘는 자화상을 남겼습니다.

류지원 삶의 마지막 문턱에 선 1669년 빚어낸 ‘자화상’은 렘브란트 자화상의 최고작품이라 꼽히고 있지요. 런던 내셔널갤러리에 소장 중인 이 작품 속 렘브란트는 험한 세상을 지나며 늙고 지친 모습이 역력한 63세 노인으로 평생 부대껴온 삶의 곡절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김현호 그의 마지막 작품 <탕자의 귀향>은 헨리 나우웬을을 통해 더 많이 소개되기도 했지만 노년에 그가 파산당하고 사랑하는 사람들을 잃고, 마지막 남은 아들 부부도 흑사병으로 보내야 했던 절망 가운데서 하나님의 자비를 구하는 마음이 담긴 탕자의 귀향과 1669년 10월4일, 이젤 위에 미완성으로 남아 있었다는 <아기예수를 안은 시므온>에서 눈먼 두 노인의 간절한 기대가 성취되는 그 간절함을 읽을 수 있어서 애틋합니다.

김길구 당대에는 ‘우리시대의 기적’, 18세기에는 ‘변칙적 화풍의 창시자’, 19세기에는 ‘반항적인 천재’, 사회예술적 일탈을 꾀한 개성이 뚜렷한 화가. 20세기에는 ‘대담한 실험정신을 추구한 화가’라는 찬사를 받았다고 합니다. 여러분의 평가는 어떤가요? 한 시대를 풍미했던 거인의 화풍은 고야, 밀레, 고흐, 샤갈 같은 거장들에게 영향을 주어 면면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 정리 : 김길구 】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독교인문학] “영혼을 비추는 빛의 화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