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헨델이전한복음.jpg

<메시아>와 함께 듣는 '헨델이 전한복음'

교회 예배에서는 항상 음악이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매김을 하여오고 있다. 성경에서도 찬양의 가치와 그 역할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교회음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오라토리오 <메시아>를 작곡한 헨델은 요한 세바스찬 바흐와 함께 개신교 교회음악의 형태를 자리 잡게 한 불멸의 작곡가다. 신학자이면서 현직 목사로 신학대학 겸임교수인 한기체 목사가 세계에서 <메시아> 연주를 제일 많이 하는 나라 중 하나인 우리나라에서 메시아의 참 복음적 가치를 살피는데 소홀한 면이 있었다고 지적하면서 이러한 부분을 감안하여 <메시아> 작품의 복음적 의미를 강조하여 펴낸 책이다.

 

메시아에 나오는 가사와 음악적 의도를 통하여 복음적 해설이 꼭 필요한 시대에 적절하고 흥미있는 내용이라는 면에서 매우 돋보인다.

 

◇ 저자소개 ∥한기채 목사

서울신학대학과 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을 거쳐 미국 밴드빌트대학원에서 기독교사회윤리학으로 학위를 받았다. 육군 군목과 미국 갈보리교회 담임목사, 서울신학대학교 교수, 한국기독교윤리학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서울중앙성결교회 담임목사, 서울신학대학교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 저서∥《기독교 이야기 윤리》 예영커뮤니케이션, 《성서 이야기 윤리》 한국기독교서회,

《삶을 변화시키는 책읽기》 두란노 등이 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책

《음악에 미쳐서》 율리히 큘레 / 비룡소 / 2010

《헤르만 헤세, 음악 위에 쓰다》 헤르만 헤세 / 북하우스 / 2022

《MIT 음악수업》 스가노에리코 / 현익출판 / 2022

《클래식 여행》 금난새 / 생각의 나무 / 2006

 

   

                                                        “ 악보로 쓴 또 다른 복음서,「메시아」”

                                                          - 문화선교사 음악의 어머니 헨델 -

 

noname01.jpg
<헨델의 메시야를 연주하는 모습> 국립합창단 , 해오름극장 2021년 (출처: 구글 이미지)

 

 

가장 위대한 오라토리오, 「메시아」

“마치 성서의 기자가 복음서를 기록하듯 하나님의 영감을 받아 악보로 그려 놓은 또 다른 복음서라고 할 수 있겠다. 메시아를 들어보지 못했다면 아직도 복음서를 다 보지 못한 것이다. 헨델은 음악 자체로만 가지고도 예배를 드릴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어머니 ‘헨델’

김길구 오늘은 가을의 문턱에서 가벼운 주제로 시작해 볼까요? 별칭 달기를 좋아하는 일본사람들이 붙인 ‘음악의 아버지’, ‘음악의 어머니’ 바흐와 헨델의 이야기 중 헨델의 「메시아」을 중심으로 얘기해 보겠습니다. 오늘은 음악을 전공하신 류지원 단장의 전문성에 기대를 해보면서 글 정리도 부탁드립니다.

류지원 책을 추천하라고 해서 찾아보니 이 주제에 맞는 책들이 별로 없어요. 오늘의 타이틀인 헨델은 1685년 2월 23일, 독일 할레라는 작은 도시에서 태어났고 궁정 외과 의사인 아버지 밑에서 태어나 자라면서 음악에 관심과 두각을 나타냈지요. 헨델은 아버지가 헨델에게 '법관이 되라'는 유언을 남겼기에 할레 대학의 법학과에 진학했지만 자신의 적성에 따라 할레 대성당의 오르간 주자로 들어가면서부터 음악가로 인생을 시작합니다. 그러다가 결별했던 조지 1세를 영국 방문 때 만나는 바람에 그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 만든 그의 기악 음악 대표작이 된 수상 음악음악을 연주하게 되지요. 그가 영국에서 인정을 받은 이후에 오페라에 전념하였으나 모두 실패로 끝나 삶의 내리막 길에서 새롭게 떠오른 음악 장르인 오라토리오에 전념하여 1742년에는 헨델의 대표작이자 당시 최고의 흥행작이었던 <메시아>가 작곡되어 오늘날에도 우리가 자주 연주를 하는 중요한 오라토리오가 된 것이지요.

김현호 알다시피 메시아는 한국 교회에서 가장 많이 불리는 곡 중에 으뜸이라고 봐야 할 것입니다. 대부분 교회에서 어느 정도 연주가 가능한 찬양대라고 하면 연중 1회씩은 찬양하기도 하고 전문 연주단체에서는 크리스마스 전후로 해서 빠지지 않은 레퍼토리가 되어 연주하고 있지요. 메시아를 제일 많이 연주하고 있는 나라로는 역시 영국과 미국, 그리고 한국이라는 사실에 흥분이 됩니다. 할렐루야 합창은 영국에서는 ‘제2의 국가’가 될 정도라고 합니다.

김길구 헨델의 어린 시절의 삶은 어떻나요?

김현호 어린 시절 헨델의 이야기는 보통 기록이 잘 나와 있지 않지만, 교회에 가족들이 들렀다가 예배가 끝나고 헨델이 보이지 않아 찾을 때 갑자기 오르간 소리가 나서 모두 쳐다보니 어린 헨델이 오르간을 마치 천사가 연주하듯 하였다는 기록이 있어요. 이에 같이 참석한 공작이 ‘저 아이가 누구냐’라고 불어보니 바로 헨델이라고 알려주었고 아이의 재능을 계속 살려야 한다고 당부를 하였다고 합니다.

류지원 헨델이 어릴 때부터 남다르게 음악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었지만 아버지는 극구 반대하여 음악적 환경을 만들어 주지 않았지요. 아버지가 반대할수록 더욱 음악적인 관심을 갖게 된 헨델에게 어머니와 안나 이모가 아버지 몰래 클라비코드(피아노 전신)를 선물을 사주었지요. 다락방 창고에 숨겨두고 아버지가 없을 때 헨델은 연습하곤 했는데 아버지가 들어온 줄도 모르고 연습에 몰두하다가 헨델의 피아노 소리를 듣고 아버지가 크게 화를 내었지요. 어머니의 설득으로 교회 오르가니스트 ‘차하우’ 스승을 만나는 계기가 마련되어 음악을 더욱 열심히 하는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유아·초등기의 음악적 환경 조성

김길구 위대한 음악가들이 음악적 동기는 어릴 때부터 여실하게 잘 나타나는데 유아기나 아동기의 음악적 환경조성이 왜 중요한 것인가요?

류지원 많은 심리학자나 교육학자들은 어린 시절의 인지발달 정서 발달 등 인간의 성장이 어린 시절 특히 유아 시기가 매우 중요하며 인간의 발달에 있어서 결정적 시기라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인간의 음악적인 유산과 관련된 유아들의 발달에서도 음악적인 발달을 살펴보자면,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음악을 가능하게 하는 여러 가지 기능 즉, 소리를 잘 듣는 귀와 노래를 곧잘 할 수 있는 성대와 여러 가지 움직임과 음향을 만들어 내는 기관 등을 잘 갖추어 태어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뿐만 아니라 음악을 상상하거나 기호화하거나 서로 소통할 수 있는 훌륭한 인지적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릴 때부터의 유아들은 음악에 아주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바로 위와 같이 음악적인 능력을 소유하고 태어난다는 것을 알 수 있겠습니다.

김현호 하지만 음악을 듣고 깨닫고 인지하는 것으로 그친다면 그것은 타고나 음악적 능력을 발휘하기에는 부족하겠지요. 음악을 듣고 움직임으로 표현하거나 음악을 따라 흥얼거리기 등을 직접 연습하는 과정을 통하여 타고난 훌륭한 악기와 같은 인간은 음악적 경험을 쌓아가야만 좋은 악기로서 기능을 발휘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이든이 어릴 때 마구간 건초더미를 뒤집어쓰고 소 울음소리를 내어 농부를 놀라게 하여 농부가 신부님의 도움을 청한 일화도 있습니다. 그는 동물의 소리를 실감나게 흉내 내어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등의 음악적인 재능을 가지고 나중에 자신의 작품에 동물 소리를 ‘천지창조’ 등에 삽입하여 작곡하기도 하였습니다.

류지원 유아와 아동기에는 특히 음악적 환경에 노출시켜 합창단이나 오케스트라 활동을 하도록 권장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는 세계적인 음악콩쿠르에 당당히 러시아에 이어 2번째로 상위 입상자를 많이 배출하는 나라로 성장하였습니다. 한때는 음악 공부를 위하여 모두가 외국 유학을 하여 음악적인 재능을 키워 왔지만 이제는 우리나라 안에서 직접 지도를 받은 많은 영재들이 세계를 제패하고 있다는 사실이 실감이 나지 않을 정도입니다. 올해도 동네 피아노 학원에서 배움을 시작하여 세계를 열광의 도가니로 몰아넣은 18세 임윤찬 피아니스트가 ‘반 클라이번 콩쿠르’ 최연소로 우승을 한 후 여러 나라에서 유학 제의를 하였으나 거절하고 한국서 연습을 계속할 거라는 당차고도 씩씩한 소감 발표에 뿌듯함이 밀려왔습니다.

김길구 한편, 하나님을 알아가는 시기에도 전인적인 성장을 통하여 하나님 형상을 닮아가거나 예수님의 사랑을 전적으로 받아들이고 이를 삶을 통하여 구체적인 목적dmfh 유아 시절에 교육의 목표를 삼기도 한다고 고신대학교 권미량 교수는 말합니다. 아이들의 음악적 발달은 청각과 소근육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타고난 음악 미적 감각을 소유한 아이라며 음악적 환경에 의하여 그의 천재적인 재능이 발현되게 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미적 감각이나 재능을 타고난 것에 대한 여러 가지 찬반의 논란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그러한 환경을 마련해주는 것은 본질적으로 볼 때 논란의 여지는 없을 것입니다.

김현호 이때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부모님들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겠어요. 부모들의 역할이 왜 중요한 요소인지를 우리는 여러 경로를 통하여 좋은 예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짐머만(M. Zimmerman)은 “유아들 특히 2~6세들의 음악적인 발전을 위하여 노래 부르기, 리듬에 맞춰 신체표현하기, 간단한 악기 다루기, 주의 깊게 소리듣기 등으로, 이런 경험들이 부족하면 음악적 성장에 치명적 손상을 줄 수도 있다.”라고 지적하고 있기도 합니다.

류지원 교회음악을 담당하는 본인의 입장에서 가끔 아쉬움과 음악에 대한 갈증을 느낄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어릴때부터 천재적인 재능을 가지고 태어난 위대한 작곡가들이 탄생시킨 수 많은 곡들이 개혁교회에서 사용하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종교개혁으로 인해 많은 곡들이 개혁교회의 형식이나 신앙적인 면에서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구교의 음악으로 교회에서 사용하지 못하게 된 것입니다. 구교의 신학적인 내용과 음악의 연결로 이어지는 예배음악을 당연히 개신교에서는 개혁하고 나름의 예배음악으로 발전시켜야 함은 물론 필요합니다. 하지만 가사와 신학적 배경이 전혀 문제없는 음악적 유산인 좋은 악곡들을 잘 발굴하여 개신교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연구들이 있다면 교회도 보다 휼륭한 음악적 자산을 가지게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말씀과 음악이 하나가 되다

김길구 당시 분위기는 오케스트라의 연주를 세속적인 풍류로 간주하여 교회공연이 거부되는 시대로 이 위대한 오라토리오 「메시아」는 성서적인 주제에 무대용 음악을 붙인다는 이유로 교회의 지원도 못 받고 영국의 수도 런던이 아닌 억압받는 아일랜드의 수도 더블린에서 초연되는 홀대를 감수하며 일반극장에서 민중들에게 초연되었습니다. 문화선교 차원에서 음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김현호 오늘 <메시아>에 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다루지는 않았지만 제1부 구속의 약속, 2부가 구속의 대가, 3부 구속의 능력이라고 제목을 붙여 소개하고 있듯이 예수의 탄생과 부활 그리고 예배의 근본 대상이 하나님이라는 복음적 의미로 재해석한 것이 이 책의 핵심 부분으로 볼 때 음악적 예배에 대한 이해를 좀 더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류지원 1943년 3월 23일 영국 런던 코벤트 가던 왕실 극장 연주에서 ‘할렐루야’ 합창을 듣던 영국왕 조지 2세가 “전능하신 하나님이 다스리도다”를 연주하던 트럼펫 소리에 벌떡 일어섰고 이때 청중들도 모두 함께 일어나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믿음을 몸으로 보여준 일화가 있습니다.

김길구 네. 저자가 밝혔듯이 말씀을 듣는 중에 음악을 이해하고, 음악을 듣는 중에 말씀을 다시 음미하면 좋겠습니다. 지금 ‘메시아’ 전곡이 어렵다면 ‘할렐루야’ 한 곡이라도 들어보는 게 어때요?

 

【 정리 : 류지원 】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독교인문학] “ 악보로 쓴 또 다른 복음서,「메시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