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방영백목사 copy.jpg
  살다보면 사람들과 갈등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 그러면 이 갈등으로 그동안 이뤄놓은 삶은 망가지게 된다. 부모와 자녀관계, 부부라고 하더라도 상대방이 지저분하고 거짓말하고 때때로 폭력적이고 자기중심적이라면 그 사람과 얼마동안 함께하고 싶겠는가? 가족이라서 얼마간 참기는 하지만 마음은 이미 함께하고 싶지 않을 것이다. 그러기에 기업이나 가정, 교회, 몸, 건물, 조직은 갈등하지 않고 결속력을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갈등이란 관계 속에 결합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을 갖고 있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다. 모든 관계에서 어느 누구든 걱정하고 분노하고 무시하고 이해하지 않고 속이고 소리치면 함께 있을 수 없다. 그리고 밝고 따뜻하고 지혜롭고 솔직하고 사랑하고 좋은 것을 주려고하고 상대방을 존중하는 태도가 있으면 그 사람과는 오랫동안 함께하고 싶을 것이다. 그러므로 갈등을 해결하려면 내 속에 오랫동안 함께 있고 싶은 요인을 갖추면 되는 것이다.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미 자신 안에 갈등요소가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보통 대화를 하다가 쉽게 약속을 한다. 그러다 그 약속을 지키지 못하면 수시로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서 이유와 핑계를 대는 습관을 갖고 있다면 혹은 다른 사람이 볼 때는 밝은 척, 정직한 척, 사이좋은 척하지만 사람들이 없을 때는 정반대로 행동하는 겉과 속이 다른 모습을 습관처럼 갖고 있다면 이 습관은 다른 사람보다 자신이 더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또 겉으로는 모든 사람을 위한다고 하면서 마지막에는 자신의 이익을 챙기는 습성을 몸에 갖고 있다면 또 그 외에 말은 옳지만 그 말 속에 서운함과 분노와 부정적 감정을 숨겨져 있다면 내가 갈등의 요소를 이미 갖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모든 갈등은 자기애와 세상의 소유를 추구하는 마음 때문에 생기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자기애 때문에 거짓말을 옳다고 생각하게 되고, 자기를 높이고 돈과 지배욕을 소유하기 위해서 갈등이 유발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이웃끼리 모여서 대화하는 중에 그 집 자녀는 공부도 잘하고 취직도 잘하는데 우리 집 아이는 그렇지 않아서 자존심이 상한다 하자. 그러면 자신의 아이에게 화가 나고 이웃에게는 불쾌한 마음이 들 수 있다. 이럴 때 내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부정적인 생각이나 부정적 감정은 이웃이나 자녀 때문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 이미 내 속에 있었던 것이다. 즉 사랑보다는 자기사랑, 사람보다는 자기 욕망이 우선이었기 때문이다. 이 자기 사랑을 옹호하는 거짓말을 옳다고 여기는 태도가 상황이 되어서 나타나는 것 뿐이다.
  그러므로 갈등은 자기사랑 보다 상대방을 목적으로 여기는 사랑과 선한 행동을 하고 진리 안에 있을 때 해결된다. 옳음 주장은 옳음이 아니다. “내가 옳다!”고 주장하면서 서로 갈등하거나 싸우면 이 옳음 때문에 사랑하는 마음과 상대방과의 좋은 관계를 잃어버리게 되니 옳지 않는 것이 된다. 옳음이란 머릿속으로 ‘옳다. 그르다’의 옳음이 아니라 사랑과 선한 모습을 갖고 오는 것이 진짜 옳은 것이다. 성경에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말이 있다. 이것은 지식적으로 의로움을 아는 것이 아니라 진리를 통해 서로 간에 신뢰가 생기고, 사랑이 생겨서 영원한 결합이 일어날 때 의롭게 된다고 하는 것이다. 실제로 옳음은 자신의 옳음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틀렸으며 상대방이 옳다고 하거나 내 입장보다 상대방의 입장을 더 이해하는 것이 사랑이며 진리 안에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기에 사람들이 의롭다고 하면서 또는 진리를 안다고 하면서 사랑과 선한 모습을 보여주지 않으면 그는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갈등을 해결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내 안에 있는 갈등 요소 즉 나는 말과 행동이 같은 겉과 속이 같은 사람인지 보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내면이 솔직하고 밝은 사람인지 또 나는 수단이고 상대방을 목적으로 생각하는 사랑이 있는 사람인지를 알아야 할 것이다. 또 나는 돈이나 내 이익보다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인지 자신의 내면을 잘 살펴야 할 것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성공칼럼] 자기 내면 살피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