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7(금)
 
방영백목사 copy.jpg
  성경 하박국에는 “의인은 오직 믿음으로 살리라.” 신약에는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말씀이 나온다. '산다' '의롭게 된다'는 것은 내 영혼이 다른 사람과 서로 사랑하면서 선을 행하며 기쁘고 자유롭고 당당하고 부유하게 영원히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산다''의롭다'의 반대인 '죽는다'는 것은 사람들이 서로 두려워하며 증오와 갈등으로 고통 속에서 영원히 사는 것을 말한다. 이런 의로운 삶이 오직 믿음으로 가능하다는 말이다. 그럼 믿음이란 무엇인가? 믿음이란 진리대로 사는 것을 말한다. 그러기에 믿음을 알기 위해서는 진리를 알고 진리대로 살아야 한다.
  믿음을 깨뜨리는 것은 사소해 보이는 거짓말이다. 예를 들어, 누군가 돈을 일주일 후에 갚는다고 해서 빌려주었다 하자. 그런데 약속한 날짜에 갚지 않았다. 그리고는 다음에 주겠다고 하며 또 약속을 했다. 그런데 사정이 생겨서 이것도 어겼다. 말로는 하겠다고 해놓고 실제 상황에서는 지키지 않으면 이런 행동이 거짓말이며 믿음을 깨뜨리는 것이다. 심리 상담이나 내가 누구인가를 알아가는 영성훈련이나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거짓은 치유나 나를 만나는 것이나 사랑하는 관계를 가능하지 않게 만든다. 거짓에 어찌 믿음이 있을 수 있겠는가? 돈이나 권력은 거짓으로 얻을 수 있지만 치유, 사랑, 진리를 만나는 것처럼 속사람과 관계된 것에는 결단코 그럴 수 없다.
  믿음에는 진리가 꼭 있어야 하는데 진리를 알기 위해서는 매 순간 삶 속에서 옳은 것, 진짜, 진리를 추구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삶에서 실패했을 때나 전혀 희망이 없을 때 이 상황을 이겨내기 위해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어디서부터, 어떻게, 무엇이 잘못되었지? 어떻게 해야 하지?”하는 옳음에 대한 물음일 것이다. 이렇게 방법을 찾아서 행동으로 옮길 때 다시 기쁘고 자유스러운 삶으로 회복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 부부가 수년을 같이 살다가 이혼할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이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먼저, 결혼생활을 계속할 수 없게 만드는 요인을 제거해야 한다. 이것이 부부가 사랑으로 가는 길이며 진리를 행하며 사는 것이다. 외도, 지저분함, 배우자를 무시하는 말과 행동, 거짓말하는 것, 폭력을 행사하는 것을 없애야 진리대로 사는 것이다. 삶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면서도 옳은 길, 진리를 찾지 않으면 다시 살 수 있는 길을 스스로 막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어려움 속에서 진리를 찾는 것이 믿음으로 사는 첫 걸음이다.
  모든 분야에는 살아나게 만드는 진리가 있다. 몸에 관한 진리, 마음에 관한 진리, 관계, 부부, 가족, 성공, 자연에 관한 진리 등 하늘의 별처럼 바다의 모래알처럼 많을 것이다. 모든 진리는 몸, 마음, 관계, 부부, 가족, 자연 안에 기쁨과 자유로움, 밝음과 생명력이 넘치게 하는 길이며 방법이며 노하우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내가 몸이 아파서 고통스럽고 주변의 사람들도 떠나가고 돈도 없어져서 더 이상 살고 싶은 마음을 잃어가고 있다고 하자. 이런 상황에서 내가 다시 살기 위해서는 몸을 건강하게 하는 방법을 찾아 행동으로 옮길 때 건강하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몸에 관한 진리를 따라 사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모든 부분에 진리가 있으며 진리를 따라서 살아갈 때 내 삶은 건강해지고 부유해지는 것이다. 내 삶이 어려울 때 진리를 추구하지 않고 망가지는 방향으로 가며 살 수도 있다. 또 진리를 알고 있으면서 삶 속에서 이웃에게 선을 행하지 않으면 삶은 망가지게 되는 것이다. 그러면 더 큰 진리 즉 영적인 진리를 받아들일 수 없게 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본래 삶은 사랑과 자유, 기쁨이 가득한 것이다. 이런 삶을 다시 회복하는 길로 들어서려면 먼저 정직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양심으로 진리 아닌 것은 거절하고 진리를 따라 행동하는 당당한 삶을 살아야 할 것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성공칼럼] 믿음으로 살리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