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11-10(월)
 
이현희목사 copy.jpg
 
우뢰의 아들이라는 별명을 가진 야고보는 그의 동생 요한과 함께 열정적으로 복음 사역에 헌신하였습니다. 그의 성격은 오히려 주를 위해 봉사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시고 삼 일 만에 부활하셨다가 승천하신 이후에 많은 역할을 감당하였습니다. 헤롯 아그립바 1세가 초대교회를 박해할 때 첫 공격의 대상자로 야고보를 지목한 데서도 우리는 그가 얼마나 복음 사역에 헌신하였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우뢰의 아들인 야고보는 예수님의 열두 제자 중 부활을 목격한 증인이었습니다. 물론 야고보 외에 여러 제자들도 예수님의 부활을 목격하였지만 그가 예수님 부활의 증인이 되었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신앙의 체험이었습니다. 
그 후 초대교회가 형성되었을 때 그는 교회의 지도자로서 확고한 위치에 서게 되었습니다. 야고보는 초대교회의 형성에 지대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요 21:1-2 “그 후에 예수께서 디베랴 바다에서 또 제자들에게 자기를 나타내셨으니 나타내신 일이 이러하니라. 시몬 베드로와 디두모라 하는 도마와 갈릴리 가나사람 나다나엘과 세베대의 아들들과 또 다른 제자 둘이 함께 있더니” 
예수님께서 지상 사역을 하실 때 많은 사랑을 받았던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는 핵심적인 위치에서 주님을 보필하였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이후에는 초대교회의 지도자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감당하였습니다. 그는 예수님을 증거 하다가 헤롯 아그립바 1세의 탄압 때 체포되어 순교하게 되었습니다. 
행 12:1-2 “그때에 헤롯왕이 손을 들어 교회 중 몇 사람을 해하려 하여 요한의 형제 야고보를 칼로 죽이니”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죽음이 점점 가까워지고 있음을 아시고 예루살렘에 올라가기로 결심하셨습니다. 예루살렘의 원래 명칭은 살렘이었으며 여부스 사람들의 거주지였습니다. 그러나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고 가나안땅에 정착한 이후 전쟁을 통해 차지하였습니다. 
예로부터 유대인들은 예루살렘을 극히 존중히 여기고 경모했습니다. 주님께서는 이곳에서 많은 이적을 행하셨습니다. 그리고 지상에서의 주님의 마지막 사역 장소였습니다. 구속의 사역을 완성하시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가시는 길에 예수님은 사마리아인의 한 촌에 들어가셨습니다. 
사마리아는 오므리 왕조 때부터 이교적 영향을 받아 오다가 아합왕에 이르러 바알 숭배로 인하여 야훼 종교는 점점 약화되었습니다. 사마리아는 오므리 왕이 북 왕국 이스라엘의 수도로 삼았습니다. 주전 721년 북 왕국 이스라엘이 앗수르에게 멸망당한 후 사마리아에는 잡다한 이방인들이 정착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종교 생활과 사회생활이 이교적인 영향을 많이 받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이방인들과 결혼하였기 때문에 유대인들로부터 많은 멸시를 받았습니다.
세베대의 아들로서 급한 성격을 소유했던 야고보의 형제들은 사마리아 촌사람들이 주님과 그의 일행들을 배척하자 강한 분노의 감정을 터뜨렸습니다. 
야고보와 요한은 주님에게 ‘주여 우리가 불을 명하여 하늘로 좇아내려 저희를 멸하라 하기를 원 하시나이까'(눅 9:54)라고 하였습니다. 이것은 주님을 거부한 사마리아인들에게 혹한 벌을 가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급한 성격의 소유자인 야고보와 요한은 그들의 감정을 절제할 줄을 몰랐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잘 다스리지 못하는 사람은 주의 일꾼이 될 자격이 없습니다. 
마 5:22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히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성경인물탐구] 신앙의 위인 야고보 (3)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