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01-21(화)
 

황동한 목사.jpg

크레용팝의 ‘빠빠빠’, EXID의 ‘위아래’, 브레이브 걸스의 ‘롤린’, 비의 ‘깡’ 그리고 가장 최근에 화제가 되었던 sg 워너비까지, 앞에서 열거된 가수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역주행’입니다.

음원을 발표한지 꽤 지났지만 우연한 계기로 사람들에게 재조명 받으며 다시 인기를 모으는 가수들 혹은 그런 현상을 가리켜 역주행이라고 말합니다.

브레이브 걸스 같은 경우는 2017년에 데뷔했지만 별다른 인기를 얻지 못하다 4년이 지난 2021년 유튜브에서 화제를 일으키며 각종 음원 차트에서 1위를 기록하며 역주행에 성공한 아이돌 그룹으로 꼽힙니다.

 

역주행이 유행처럼 번진다고 해서, 모든 무명의 가수들이 버티고 견뎌 하루 아침에 갑자기 짠하고 알려지는 것은 아닙니다. 역주행에도 일정한 비결이 존재합니다. 첫 번째는 포기하지 않는 정신입니다. 브레이브 걸스의 인터뷰는 이 정신을 잘 보여줍니다.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한두번이 아니었어요. 그러나 그 때마다 희망을 꿈꿨답니다.”

포기하지 않는다고 모두 정상의 자리에 설 수 있을까요? 역주행의 두 번째 비결은 알려지지 않았을 때에도 실력을 키우는 일에 매진했다는 사실입니다. 알려지지 않은 ‘깡’이란 노래를 화려하게 부활시킨 가수 비는 스케줄이 있든 없든 상관없이 매일 노래 연습과 춤 연습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언제가 될지는 알 수 없지만, 다시 대중 앞에서 노래하는 날 잘 준비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생각 때문이었다고 하지요. 비의 이런 성실과 노력이 역주행 신화의 보이지 않는 원동력일 것이라 확신합니다.

 

화려하게 재기에 성공한 가수들처럼 우리 인생도 역주행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단순히 운이 뒤따라야 함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포기하지 않고 하루를 열심히 살고 있는 우리에게도 그 결실의 열매가 있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때로는 기다림도 필요하지만,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왔을 때 그 기회를 꽉 잡는 것도 삶의 지혜입니다.

 

우리의 인생이 역주행하고 싶은가요?

그렇다면, 먼저 오늘 하루를 성실하게 살아야 합니다. 역주행은 시간이 지난다고 누구에게나 주어지는 기회가 아닙니다. 비록 지금은 열매가 없는 것 같고, 화려한 결과를 볼 수 없지만 그럼에도 묵묵히 하루를 살아내는 것, 이것이 바로 역주행의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첫 번째 비결입니다.

두 번째는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을 한걸음씩 해나가야 합니다. 즉, 실력을 쌓아야 합니다. 가만히 있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내게 맡겨진 일에 전문가가 되기 위해 매일의 실력을 조금씩 쌓는 것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합니다.

세 번째는 포기하지 않는 마음입니다. 꿈을 꾸고 앞을 향해 달려가지만 너무 멀게 느껴질 때, 열심히 하는 것 같은데도 나에게는 기회가 오지 않는 것처럼 보일 때, 함께 시작한 사람들은 나보다 훨씬 더 앞서 달려갈 때 그만 모든 것을 내려놓고 싶어집니다. 그러나, 포기는 언제든지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꼭 오늘 당장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단 끝까지 가보는 자세, 그 마음을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 번째는 모든 것이 은혜이고 감사입니다. 삶의 자세와 태도는 작은 요소이지만 인생의 방향을 결정짓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오늘 당장 감사할 일이 없더라도 주어진 상황이나 환경을 은혜와 감사로 여기는 삶이 인생 역주행을 할 수 있는 마지막 비결입니다.

 

역주행의 주인공이 바로 내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비결은 오늘, 지금, 나의 성실한 태도와 자세입니다. 지금 우리는 어떤 모습으로 삶을 살아내고 있나요? 나의 모습을 돌이키면서 역주행을 향한 발판을 마련하기를 기대해봅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목회자칼럼]내 인생의 역주행을 위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