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9-15(일)
 


박미화 대표.jpg

세상 사람들은 인간의 처음 부모가 원숭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진화론의 논리를 따르면, 가정은 우연히 생겨났습니다. 가정은 어떠한 목적도 없이, 동물적 본능에 의해서 자연발생적으로 생긴 것이므로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됩니다. 이러한 세계관을 지닌 수많은 현대인들은 가정의 붕괴와 소멸을 지지하며, 자연스럽게 최신 문화의 형태인양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가정의 붕괴현상은 단순히 사회문제에 불과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영적인 안목으로 볼 때, 이는 하나님 나라와 세상 나라의 영적전쟁의 산물입니다. 사탄은 교회의 기본단위인 가정을 무너뜨리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가정이 소멸되면, 다음세대는 없습니다. 그러니 사탄은 세상의 오락과 미디어가 가정을 주도하여, 가정에서의 신앙교육 기능이 제대로 가동되지 않게 하려고 애를 씁니다. 사탄의 계획대로, 부모들은 바쁘고 분주한 세상을 좇아가느라 하나님 말씀을 전수할 에너지와 시간이 없습니다. 다음세대들 역시 세상의 교육을 받는 데에 모든 에너지와 시간을 쏟고 있습니다. 세상의 교육에 쏟는 시간이 커지는 만큼, 다음 세대는 가정을 하찮게 여기게 되는 세속적 인본주의로 세뇌되어갑니다.

믿음의 가정이 무너지면, 교회도 무너집니다. 그러하기에 사탄은 믿음의 가정을 무너뜨리려고 무시로 사나운 맹수처럼 달려듭니다. 이처럼 사탄의 공격이 거센 세상 속에서 믿음의 가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 방법이 바로 십계명 5계명 “네 부모를 공경하라!”입니다.

하나님은 홀로 수많은 자녀를 낳고 키울 수 있지만, 눈에 보이는 인간 부모를 하나님의 자리에 세웠습니다. 말라기 2장 15절 말씀은 하나님이 인간 부모를 세우신 목적을 분명히 기록합니다. “그에게는 영이 충만하였으나 오직 하나를 만들지 아니하셨느냐 어찌하여 하나만 만드셨느냐 이는 경건한 자손을 얻고자 하심이라.”

 

크기변환_KakaoTalk_20220907_040058224.png

 

이 말씀은 가정이 동물의 본성에 의해서 아무 목적 없이 생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인간 부모를 하나 되게 하셔서 특별한 설계와 목적을 가지고 세우셨음을 보여줍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목적입니까? 하나님은 인간 부모를 통해서 경건한 자손을 얻기를 꿈꾸십니다. 타락한 세상에서, 경건한 자손을 잃지 않기 위해 하나님이 선택한 강력한 요새는 ‘부모’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이웃을 사랑하라는 명령(5-10계명) 중 “네 부모를 공경하라!”를 5계명으로 먼저 설계하셨습니다.

공경(카베드)의 원 뜻은 ‘무겁게 여기다’, ‘중요하게 여기다’입니다. 가벼운 휴지 한 장을 손에 올려놓을 때는 나의 힘과 정신을 집중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무거운 테이블을 옮길 때에는 휴지를 집어 들 때와는 완전히 달라집니다. 온 마음과 뜻과 힘을 다해야만 무거운 테이블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부모가 선 자리가 본래 하나님의 자리이므로, 하나님은 자녀들에게 부모를 공경하라고 명령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부모를, 세상 그 무엇보다 중요한 존재로 여기며 마음과 뜻과 힘을 집중해야 합니다. 부모의 자격 때문이 아니라, 부모의 자리가 하나님의 자리, 즉 공경 받아야 하는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5계명의 말씀은 부모에게 거룩한 책임을 부여하는 명령입니다. 부모는 자신이 서 있는 자리가 하나님의 자리임을 알고, 날마다 하나님께 충전해야 합니다. 수많은 부모들은 ‘부모됨’을 존재와 사명에서 찾습니다. 그러나 부모는 다른 것에서 ‘부모됨’을 찾으면 안 됩니다. 부모는 하나님에게서 참된 부모됨을 찾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부모가 서 있는 자리가 하나님의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부모가 날마다 하나님께 충전하여, 하나님의 자리에서 부모됨의 정체성을 회복할 때, 비로소 믿음의 가정이 견고하게 세워질 수 있습니다.

향기나무교육개발원은 이 놀라운 5계명의 진리를 부모와 함께 온 몸으로 경험할 수 있는 우리집 성경놀이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놀이를 통해 교회와 가정에서 성경적인 효를 전수 할 수 있습니다. 많은 교회와 가정에서 이 놀라운 복음놀이가 왕성하게 전수되기를 기대합니다(향기나무교육개발원 문의, 031-305-0116).

 

크기변환_KakaoTalk_20220907_040059451.png

 

 

.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신앙교육나침반] 온 세대가 십계명 5계명의 진리를 놀이하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