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2-03(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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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원하는 예배는 어떤 예배입니까? 현대 교회에는 다양한 예배가 존재합니다.

먼저, 개인적인 예배입니다. 하나님을 개인적으로 만나지 않고서는, 내가 살아갈 수 없다고 단호히 선언하는 것이 개인이 드리는 예배입니다.

두 번째는 공예배입니다. 교회는 예배공동체이고 교회의 예배는 공적인 예배입니다.

셋째는 생활 예배입니다. 넓은 의미에서 성도의 삶 전체는 모두 예배입니다. 그런데 예배에 대한 구분은 시대와 그 시대의 문화와 깊은 연관을 가집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각자가 원하는 예배를 드리길 원합니다. 어떤 사람은 고상하고 우아한 성도들과 함께 전문적인 합창단과 맞먹는 찬양대가 있고, 박사 학위를 가진 목사의 설교를 조용히 듣는 예배를 선호합니다. 어떤 사람은 토크쇼의 진행자 같은 목회자가 헤드셋 마이크를 끼고 강단에서 왔다 갔다 하면서 토크쇼 같은 설교를 합니다. 찬양 팀의 공연 같은 찬양이 있는 예배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어떤 사람은 설교는 짧고, 대신에 드라마나 영상이 있는 예배를 선호합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은 ‘아멘’ 소리조차 내지 않는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예배를 선호합니다. 이런 예배들은 모두 나름대로의 신학적인 이유, 목회자의 성향, 성도들의 선호도 등에 의해서 오늘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우리는 어떤 예배를 선호하십니까? 그런데 “우리가 좋아하는 예배는 어떤 것이냐”라는 이 질문은 잘못된 질문입니다. 왜냐하면 ‘예배의 종류를 나누는 것이 신학적으로 가능한가?’라는 것입니다. 또, ‘예배를 받으시는 분이 아니라 예배드리는 사람이 원하는 예배라는 말이 가능한가?’라는 바로 이 두 가지 질문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예배가 무엇입니까? 사전은 예배를 “경배, 고백, 기도, 감사를 통해 초월자를 향한 존경, 숭배, 경의를 표하는 것”이라고 정의합니다. 그리고 구약성경은 예배를 “아베다”라는 단어로 가장 먼저 설명합니다. 이 “아베다”라는 단어는 ‘종, 노예’라는 어원을 갖고 있습니다. 예배는 드리는 자가 ‘종’이라는 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예배는 종이 상전을 섬기는 것이라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신약성경에서 예배를 뜻하는 단어는 역시 ‘엎드려 고개 숙이다’라는 뜻입니다. 겸손하게 엎드리는 것이 예배의 기본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예배하는 자는 우리의 생각, 의지, 그리고 모든 것을 주님 앞에 내려놓고 종처럼 순종하고 복종해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께 예배를 드린다는 것은 어떤 일정한 의식을 통하여 하나님께 존경을 나타내는 것을 뜻합니다. 그 의식의 의미는 최상의 가치를 하나님께 돌린다는 뜻을 가집니다. 신명기 12장 1절 말씀은 예배에 관해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주셔서 차지하게 하신 땅에서(1)” 드릴 예배에 대해서 말씀하고 계십니다. 장차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을 점령한 후, 거기서 하나님께 드릴 예배에 대한 규례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예배는 어떤 것입니까? 먼저 하나님은 잘못된 예배에 대해서 말씀하십니다. 그것은 이집트의 예배이고 가나안의 예배입니다. 이스라엘이 나온 이집트는 수천수만의 신이 있었습니다. 각 신들마다 예배하는 신전이나 장소가 따로 있었습니다. 장차 이스라엘이 들어갈 가나안 땅에도 신들이 많았습니다. 신명기 12장 2절 말씀에 “높은 산이든지 작은 산이든지 푸른 나무 아래든지…(2).” 가나안 사람들은 성전을 세우는 등 예배처를 따로 만들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어디서든지, 높은 산이든지, 낮은 언덕이든지, 무성한 나무 아래든지, 커다란 바위 밑이든지, 어디든지 자기들의 필요에 따라 신상을 세우고 숭배했습니다.

그러다 보니 여기저기에 제단이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석상이나 목상이 세워져 있었습니다. 이렇게 이집트나 가나안에 예배처소가 많았던 것은 그들이 다양한 신을 믿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다양한 신을 믿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태양이 구름에 가려지고 흐리고 비오는 날이 이어지면 태양신을 섬겼습니다. 비가 오지 않으면 비를 오게 만드는 신을 섬겼습니다. 가뭄을 지배하는 신, 농사를 지배하는 신, 밤이나 어둠을 지배하는 신, 건강을 주관하는 신을 섬겼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신을 믿은 이유는 모두 그들이 원해서 신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 보니 예배처소도 본인들의 생각과 필요에 맞는 곳이면 어디든 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모세를 통하여 가나안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우상을 섬기는 곳을 다 허물라’고 했습니다. 제단을 허물뿐 아니라, ‘석상을 부수고, 목상을 불태우고, 신상들을 부수고, 그들의 이름을 그곳에서 지워서 아무도 기억하지 못하게 하라’고 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면 가나안 우상들은 가나안의 ‘문화’입니다. 그들의 ‘역사’이고, ‘삶의 흔적’입니다. 오늘날 같으면 ‘문화유적’으로 잘 보존하라고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도 하나님은 왜 철저히 없애라고 하셨습니까? 가나안의 우상들이나 제단들을 그대로 두면 다음과 같은 일들이 일어날 것을 아셨기 때문입니다. 신명기 12장 30절 말씀에 “너는 스스로 삼가 네 앞에서 멸망한 그들의 자취를 밟아 올무에 걸리지 말라 또 그들의 신을 탐구하여 이르기를 이 민족들은 그 신들을 어떻게 섬겼는고 나도 그와같이 하겠다 하지 말라.” 가나안은 40년 동안 광야에서 떠돌던 이스라엘보다 안정되고 높은 문화생활을 누리며 살았습니다. 이런 가나안을 볼 때, ‘이 민족들이 자기의 신들을 어떻게 섬겼을까? 나도 한번 그렇게 해 보았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우상숭배의 올가미에 걸려드는 것입니다. 그러나 가나안의 우상들과 그 예배 방법을 없애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31절 말씀대로, 하나님께서 그 모든 의식을 싫어하시고 역겨워하시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가나안의 신들과 예배처소를 철저히 없애는 대신에 신명기 12장 5절 말씀에 “오직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자기의 이름을 두시려고 너희 모든 지파 중에서 택하신 곳인 그 계실 곳으로 찾아 나아가서” 예배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성전 시대가 열리기 전까지 예배의 중심은 성막이었습니다. 그리고 성막은 하나님께서 택하신 곳에 세워질 것입니다. 하나님은 ‘오직 거기서만 예배하라’라고 하셨습니다. 제물을 바칠 때 아무데서나 하면 안 되고, 하나님이 택하신 곳으로 가지고 가서 바쳐야 합니다. 이스라엘의 예배 장소는 ‘유일중앙성소’라는 말입니다. 그 택하신 곳은 가나안 초기 ‘실로’였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택하신 곳으로 가서 제사를 드리는 것은 힘들고 어렵고 불편한 일입니다. 그냥 자신이 사는 곳에서 물이라도 한 사발 떠놓고 손 모아 빌면 되는데, 여유 있는 사람들은 소나 돼지 한 마리 잡아서 제사를 드리면 되는데, 하나님은 굳이 하나님께서 정하신 곳에서

예배하라고 하셨습니다. 이것이 신명기 12장에서 말씀하는 예배에 관한 규례입니다. 하나님께서 장소를 구별하시는 데에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것은 지정된 장소에 있는 성막과 성전을 말합니다. 그러나 사실은 장소와 건물이 우선이 아니었습니다. 성막과 성전은 장차 오실 예수님을 가리킵니다.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진정한 예배가 완성될 것을 미리 보여주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오늘날 우리에게 예배를 드릴 장소와 건물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예수님 안에서 장소와 건물의 의미가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신명기 12장에서 예배 장소에 대해서 강조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그것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거듭난 성도가 있는 곳은 어디나 예배 처소라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시기 위해서입니다. 오늘날 구별된 예배처소는 주 안에서 구별된 성도가 있는 곳입니다. 우리가 있는 곳은 그곳이 어디든 거룩한 곳입니다. 그리스도의 보혈로 깨끗하게 되었고, 또 거룩하신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기 때문입니다. 똑같은 이유로 우리의 가정이 거룩하고, 우리의 학교와 직장이 거룩하게 구별된 예배처소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가 있는 모든 곳이 예배처라는 것을 기억하시고, 오늘도 예배자의 삶을 살아가시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 바랍니다. 다음 세대가 이런 예배자로 살아갈 수 있도록 양육하는 기성 세대가 되길 간절히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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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세대칼럼] 진정한 예배자로 살아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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