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9-15(일)
 


복기훈 목사.jpg

하나님이 받으시는 예배와 받지 않으시는 예배가 있다는 것을 아십니까? 열왕기상 3장을 보면, 솔로몬이 왕위에 오른 후 기브온에 가서 일천 번제를 드렸는데, 그 밤에 하나님께서 솔로몬의 꿈에 나타나셔서 “내가 네게 무엇을 줄꼬 너는 구하라” 말씀하시지요. 하나님께서 솔로몬의 제사를 기쁘게 받으셨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사야 1장을 보면, 이스라엘 백성들이 무수한 제물을 가지고 성전에 제사하러 오지만, 하나님께서는 “나는 숫양의 번제와 실진 짐승의 기름에 배불렀다” 하시면서 “다시는 가져오지 말라, 다시는 제사하지 말라” 말씀하십니다. 오늘 본문을 보면, 가인과 아벨이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는데, 가인의 예배는 받지 않으시고 아벨의 예배는 받으시는 것입니다. 왜 하나님께서는 아벨의 예배는 받으시고, 가인의 예배는 받지 않으셨습니까? 성경에서 답을 찾아야 합니다.

히 11장은 그 답을 우리에게 보여주고있습니다. 히 11:4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답은 믿음으로 드리느냐 아니냐 하는 것입니다. 아벨은 자신의 예배에 거룩하신 하나님의 임재가 함께 하는 것을 믿었습니다. 그는 예배가 하나님과 교통하는 순간임을 믿었습니다. 그러나 가인은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면서도 자기 편의대로, 자기 생각대로 드렸지, 하나님을 생각함이나, 하나님을 경외함이 없었습니다.

자, 그러면 구체적으로 하나님이 받으시는 믿음의 예배는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받으시는 믿음의 예배는 최고의 것을 드리는 예배입니다.(4절)

아벨은 뜨거운 감사와 감격으로 첫 새끼를 바쳤습니다. 그에게는 하나님이 자기 인생의 첫 번째였습니다. 이런 우선순위는 우리 인생의 출발이 어디인지를 보여주는 신앙고백입니다. 여러분, 우리의 모든 삶이 하나님으로부터 시작된 것을 믿으십니까? 그렇다면, 주일 예배를 미리 준비하십시오. 예배를 가장 우선순위에 두십시오. 주일 예배에 좀 일찍 나오셔서 한 주를 돌아보고, 오늘도 예배를 통해 주실 말씀을 기대하며, 미리 설교 본문을 읽고 기도한다면, 얼마나 예배가 은혜롭겠습니까? 우리의 우선 순위는 예배입니다.

 

하나님의 받으시는 믿음의 예배는 자신을 드리는 예배입니다.(4,5절)

우리가 드림을 강조할 때 항상 따라오는 것이 예물입니다. 그런데 헌금은 물질의 문제가 아니라 존재의 문제라는 것을 아십니까? 하나님은 아벨의 제물만 받으신 것이 아니라 아벨 그 자체를 받으셨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하나님은 제물보다 제사 드리는 사람에게 관심을 갖고 계신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중대한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배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예배의 의식이나 모습이 아니라 예배를 드리는 사람이라는 점입니다. 다시 말씀드립니다. 예배는 그 사람의 전 인격을 드리는 것입니다. 삶이 곧 예배입니다. 예배는 예배드리는 한 시간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삶 가운데 열매로 나타나야 합니다.

 

오늘도 하나님은 예배하는 자들을 주목하여 찾으십니다. 모든 성도님들은 아벨처럼 믿음으로 최고의 예배자가 되시길 축복합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은혜의말씀] 최고의 예배자가 되십시오(창 4:1-5)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