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0-04(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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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만 교수의 《인생의 질문 신앙의 답변》

 

거대 담론이 사라지고 가벼움이 판치는 불확실성의 시대에 ‘기독교 신앙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제거할 수 있다’고 감히 나선 이 시대 기독교 변증가 조직신학자 박만교수의 600쪽 대작 변증서이다. 저명한 C.S 루이스와 팀 켈러에 빚진 바 있다는 그는 시대를 넘나들고 동·서양을 아우르는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이들에게 도전장을 내민다. 목회자는 물론 평신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쓰여진 이 책은 신앙인이라면 물어볼 수밖에 없는 10가지의 인생의 질문과 17가지의 교리에 대한 변증을 20쪽 내외로 요약 정리하여 답하고 있다. 각 장이 끝나면 내용을 정리한 세 줄 요약과 주제를 서로 나눌 수 있는 토론문제를 두어 묵상과 그룹별 성경공부가 가능하다. 좀 더 진지한 신앙생활을 원하는 분께 이 책을 권한다.

 

◇ 저자소개 ∥ 박 만

현 부산장신대학교 조직신학 교수이며, 부산대학교 심리학과(B.D),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및 대학원(Th.M.), 미국 프린스턴 대학교 신학대학교(Th.M.)를 거쳐 캐나다 토론토 대학교 신학부에서 현대 삼위일체론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 저서∥

《최신 신학연구》, 《현대 삼위일체론 연구》, 《폴 틸리히: 경계선상의 신학자》, 《현대신학이야기》 등이 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책

《순전한 기독교》 C.S. 루이스 / 홍성사 / 2018

《팀 켈러의 센터처치》 팀 켈러 / 두란노 / 2016

《예수와 하나님 나라》 김균진 / 새물결플라스 / 2016

 

   

 

기독교인문학 〈47〉

 

                                            “ 기독교 변증가가 말하는 인생의 질문과 신앙의 답변"

                                                          - 그리스도인을 위한 가이드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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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장신대학교 교수실에서 만난 박만 교수

 

 

“신학자 더글라스 존 홀은 ‘참다운 기독교 변증은 신앙에 이르는 지적인 오해를 제거함으로써 성령께서 자유롭게 역사하도록 돕는 일이라고 말했다.’그렇다 성령 외에는 이 세상 그 누구도 예수를 알고 믿게 할 수 없다. 하지만 기독교 신앙에 대한 오해와 편견은 제거할 수 있으며 그렇게 함으로써 하나님이 일하시게끔 도울 수는 있다.”(서문 중에서)

 

질문에 대한 명쾌한 해설의 변증서

김길구 오늘 저자와의 만남은 올 6월에 새물결플러스에서 출간한 《인생의 질문 신앙의 답변》의 저자이신 박만교수님의 캠퍼스가 있는 김해시 구산동에서 갖게 되었습니다. 우선 책에 대한 소개부터…

박 만 신앙인이라면 알아야 할 주제 27가지를 선정하고 각 장 20쪽 내외의 설명과 논문 3편을 더해 총 30장을 하루 1장씩 한 달에 다 읽게한 기독교 변증서입니다. 사실 주제 하나하나를 놓고 보면 책 한 권으로도 부족하겠지만 핵심사항들을 요약 정리해서 목회자들의 설교나 강의를 준비하는데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류지원 책을 들면서 600쪽의 두께와 자칫 지루할 수도 있는 묵직한 신학적 주제들의 무게에 주눅이 들었는데 막상 읽다 보니 동과 서,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인생의 질문과 신앙의 답변을 신학과 철학, 사회, 경제 등을 넘나드는 통섭적인 학문의 깊이와 높이로 독자들을 설득하되 평신도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이 책의 장점 같아요.

김현호 그동안 한국교회의 건강성에 대한 우려가 많았지만 이를 극복할 의지가 부족해요. 하향식 문화에 길들여진 결과입니다. 도구가 아닌 행위자로 부상한 AI시대의 도래는 제대로 질문하는 인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제대로 질문하고 성실하게 연구한 성과들로 독자들을 설득하고 토론과 묵상을 통하여 결단하는 쌍방향식 구성의 친절함이 돋보이는 책이라 호감이 갑니다.

 

C.S. 루이스와 팀 켈러에 영향 커

김길구 이 책의 서문에 C.S 루이스와 팀 캘리의 영향을 받았다고 하셨는데 두 분의 어떤 점에 영향을 받았습니까?

박 만 두 분 다 정통적인 복음주의자요 저명한 베스트셀러 작가라는 점입니다. 그들은 수준 높은 지성과 논리를 무기로 기독교를 옹호한 거장들입니다. C.S 루이스는 1, 2차 세계대전과 세속주의의 등장, 자유주의의 거센 파고로 유럽이 정통신앙에 대한 회의에 빠져들 때 신앙의 합리성과 도덕성을 명료하게 변론했다면, 작년에 별세한 팀 켈러는 자본주의의 심장 뉴욕 맨해튼의 리디머교회를 통해서 도시의 젊은이들과 지성인에게 복음, 도시, 문화, 사회정의와 교회개척 중심의 목회로 교인 평균연령이 29세인 역동성 있는 교회로 성장시켜 도시교회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는 혁신성 때문이지요.

류지원 내가 과문한 탓인지 〈순전한 기독교〉 등 제가 읽어본 책들은 그의 명성에 비해 감동이 덜한 것 같습니다. 이에 비해 교수님 책에는 한국적이고 깊이 있는 정보들이 가득해 설득력을 더하는 것 같습니다.

박 만 개인의 취향과 환경의 차이겠지요? 사실 루이스는 너무 압축해서 제가 봐도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어요. 60여 년 전이라는 시대의 간극과 당시의 상황에서 이성적으로 경험해 봐야 믿는 영국사람 특유의 심성에 루이스의 호소력 있는 설교와 작품들이 맞아떨어진 결과 많은 감동을 주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팀 켈리의 경우 ‘나의 책 매 페이지 마다 루이스의 영향을 볼 수 밖에 없다’고 술회했던 그는 이 시대의 가장 핫한 첨단의 도시 뉴욕 맨해튼에서 세속주의화 된 뉴요커들에게 정통적인 신앙을 카페에서 마주보고 ‘그래 우리 한번 따져 보자’는 식의 쉬우면서도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변증으로 도시를 변화시켰어요. 교회설립 당시 복음화율이 1%에 불과한 뉴욕시를 5%까지 끌어올렸으니까요. 그래서 ‘그리스도인을 포위된 소수에서 확신에 찬 소수로 이끌어 내었다’는 찬사를 받기도 했지요. 저는 그의 도시목회에서 위기에 처한 한국교회의 희망을 봅니다.

 

자본주의 - 어떻게 볼 것인가?

김길구 본문으로 들어가 보죠. 1부 인간편에는 고통의 문제부터 빈곤과 죽음에 대한 문제 등 10장의 주제들이 있고, 2부에서는 성경, 구원에서부터 기독교의 절대성 등의 교리의 문제뿐 아니라 정치와 자본주의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입장 등 일상에서 부딪치는 현실적인 문제도 다루고 있어요. 다 다룰 수는 없고 그중 몇 꼭지만 다뤄보죠.

김현호 소련의 붕괴와 동구권의 몰락이후 자본주의는 오늘날 모든 것을 지배하는 세계정신이 되어 버렸습니다. 과연 인간의 얼굴을 한 자본주의는 가능한지, 그리고 그리스도인이 자본주의를 대하는 태도는 어떠해야 하는지?

박 만 저 역시 자본주의 체제 안에서 살고 있으니까 물질적인 욕망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을 전제하고 제가 그렇게 살고 있어서 말하는 것이 아니라 옳다고 여기니까 말한다는 점을 이해해 주세요. 단순하게 말해서 자본주의가 주는 달콤함보다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이 주는 행복을 우리 교회가 더 붙잡을 때 자본주의의 유혹에서 벗어날 수 있겠지요. 그러기 위해서는 자본주의가 주는 개인의 자유, 주체성, 창의력 등의 강점과 인간소외와 물신숭배, 개인주의, 환경 파괴 등의 폐해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해요.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지금의 자본주의가 변할 수 없는 절대의 가치가 아니라 장점은 늘이되 단점은 줄여 더 나은 대안을 모색하고 이를 추구하는 정책을 지지하여 반영하게 하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성경은 보는 두가지 입장

김현호 뒤쪽 논문편에서 성경이 어떻게 하나님의 말씀이 되는지에 대한 물음에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케빈 벤후저의 하나님의 화행으로서의 성경론을 소개하셨는데 간략하게 말씀해주신다면?

박 만 스코틀랜드 장로교회 목사이면서 교수인 캐빈 벤후저는 ‘성경은 영감 받은 하나님의 말씀이다’라는 정통적 성경관을 가진 복음주의자입니다. 성경관에 대한 논란은 장로교 안에서도 조금씩 입장이 달라요. 보수주의 입장에 선 찰스 하지, 위필드 등은 ‘성경은 문자적으로 하나님의 말씀’ 이라고 주장합니다. 이 주장은 성경이 쓰여진 특정한 시대 안에서의 제약과 문화적인 옷으로 입고 나타난 부분을 제대로 반영치 못하는 한계가 있어요. 이에 반해 칼 바르트는 참된 하나님의 말씀인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오늘도 말씀하신다며 그런 점에서 성경은 참된 하나님의 말씀인 ‘예수 그리스도를 들어내는 도구 내지 수단이요 증인’이라는 입장입니다. 케빈 밴후처는 이 두 진영의 입장을 다 같이 받아들여서 화행이라는 개념을 제시했지요.

 

하나님의 ‘화행’(speech-Act)으로서의 성경론

박 만 ‘말씀이 행하게 하는 것’이란 뜻이죠. 쉽게 예를 들어보죠. “야 비 온다”라고 누군가 말했다면 그 말이 단순히 비가 온다는 사실만을 전하는 것이라 게 보수적 장로교회의 문자주의적 입장이라면 “야 비온다”란 말을 들었을 때 그러면 어떻게 하지? 라고 묻고 행동하는 것이 K.Barth 입장이라고 할 수 있어요. 여기에 영국의 언어론자의 영향을 받은 캐빈 밴후처는 “야 비온다”란 말의 의미에는 문을 닫고, 빨래 걷고, 비 안 젖도록 하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는 것처럼 성경도 그런 이야기라는 것입니다. 캐빈 밴후처는 이 두 입장을 다 수용해서 문자적인 것 중 진리인 것은 진리로 받아들이고 그것이 갖고 오는 결과도 열린 자세로 받아주자고 입장입니다. 저도 이 견해에 동의합니다. 특히 한국장로교가 합동, 고신, 통합, 기장으로 분열된 이유 중에 하나로 성경관의 차이도 있었던 만큼 한국교회의 특수성을 극복하자는 생각에서죠.

 

성경의 주제는 하나님의 나라

류지원 한국교회가 지금 위기를 맞고 있다는 것에 대하여 부정하는 이는 없을 것입니다. 교수님께서는 그 해법으로 교회의 존재 이유이자 목적인 하나님 나라의 선포에 집중하는데 있다고 하셨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과연 어떤 나라입니까?

박 만 한국교회는 하나님의 나라를 영적 구원을 위한 조직체 정도로 제한하여, 성령의 능력 아래서 인간과 세계를 총체적으로 해방하기 위한 하나님의 전위부대라는 자각이 없어요. 성경이 말하는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은혜로 가져오는 전혀 새로운 나라이고, 모든 인위적 차별을 극복하고 모든 사람이 동등하게 존중받는 세계이며, 물질이 아니라 사랑과 생명이 가장 소중하게 여겨지는 곳이고, 기쁨과 행복이 있는 곳이며, 모두를 향해 열려있는 개방적 공동체이자 진리와 사랑과 상호 이해에 근거하여 폭력과 차이를 해결하는 곳’ 입니다.

 

김길구 시간 가는 줄 몰랐던 즐거운 만남이었습니다. 오랜만에 600쪽의 대작을 읽으시느라. 수고하셨는데 교수님의 말씀을 들으면서 집에서 다시 한번 하루에 한 장씩 정독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리: 김길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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