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1-01(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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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도’를 내세우는 다락방, 그리고 ‘선교’에 집착하는 인터콥에서 거의 동시에 연이은 탈퇴자들이 나오고 있다. 오랜 기간 다락방과 인터콥에서 헌신적으로 활동했던 목회자들과 선교사들이 모든 기득권을 버리고 회한(悔恨) 속에 탈퇴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인터콥의 경우, 지난 2024년 3월부터 5월까지 인터콥 선교사 300여 명이 탈퇴했다고 한다. 전체 인터콥 선교사의 20%에 이르는 수치다. 인터콥에 몸담고 가족과 함께 선교 오지에서 활동하던 이들의 주된 탈퇴 이유는, 인터콥 설립자이자 본부장인 최바울 및 그의 가족과 관련된 재정 문제, 즉 재산 사유화의 문제 때문으로 알려졌다.

 

인터콥의 공적 자산이, 최바울 본부장 가족에 의해 사유화되고 있으며, 또한 부인과 자녀가 인터콥 주요 요직에 포진된 것도, 불만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인터콥 선교사들이 세계 곳곳의 위험지역에서 가족들과 힘든 선교 활동을 해 나아가는 동안, 최바울 본부장과 가족들은 안전한 한국에서 풍요롭게 살며, 재산을 사유화하고 있다는 의혹이 신빙성 있게 제기되고 있다.

다락방도 비슷한 형편이다. 지난 7월 16일 다락방 탈퇴 목회자와 사모 40여 명의 한국교회에 사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탈퇴의 주된 이유는 다락방 내 핵심 간부들의 성범죄가 계기가 되었으며, 이를 통해 다락방 교리의 오류를 깨달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다락방의 건축헌금과 목적헌금 명세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인터콥과 다락방 모두 처음에는 순수한 전도와 헌신적인 선교운동으로 시작했는지 모른다. 하지만 현재는 설립자의 사리사욕과 비윤리적 행태로 인한 내부적 혼란과 분열을 겪고 있다. 평생을 혹은 인생의 황금기를 인터콥과 다락방에서 보낸 목회자와 선교사들의 자괴감이 얼마나 클지 짐작하기도 어렵다.

 

인터콥과 다락방은 가장 많은 교단으로부터 공식적인 문제 제기를 받아왔다. 인터콥에 대해서 통합(예의 주시, 참여 자제), 합동(교류 단절), 합신(참여 금지, 교류 금지, 이단), 고신(초청 금지, 참여 금지, 심각한 이단성을 가진 불건전 단체), 기성(경계 대상), 기침(불건전 단체), 기하성(예의 주시, 참여 금지) 교단의 공식적인 결의가 있었으며, 다락방도 고려(비성경성), 고신(불건전 운동, 이단), 통합(사이비성), 합동(이단), 기성(사이비운동), 기침(이단성), 기감(이단), 기하성(이단) 교단의 공식적인 규정이 있었다. 하지만 인터콥과 다락방은, 자신들의 문제는 이단성이 아니라, 기성교회의 질시와 투기 때문이라고 공공연히 주장해왔다.

 

하지만 최근 인터콥과 다락방 소속 선교사들과 목회자들의 탈퇴를 보며, 한국교회의 우려와 염려에는 충분한 이유가 있었음을 발견하게 된다. 인터콥은, 교회를 신앙의 중심으로 이해하기보다, 인터콥 비전스쿨이나 단기선교 참가자를 모집하는 공간으로 이용하는 한편, 인터콥 활동에 대한 참여도를 기준으로 영적 수준을 판단하면서, 교회의 전통적인 질서를 무력화하고, 교회의 분열을 조장했다. 또한, 다락방 전도 운동이 도입된 국내외 교단이나 교회에서도 다수의 분열이 조장되었으며, 소속 교회를 위해 헌신하도록 이끌기보다, 교회 밖의 렘넌트 활동과 모임에 참여하도록 강조했다.

 

성령은 우리를 하나 되게 한다. 과연 교회의 분열을 초래하는 인터콥 선교와 다락방 전도 운동을 성령의 역사로 볼 수 있을까? 선교단체의 재정을 편취 혹은 사유화하고, 전도 운동을 명분으로 성과 돈을 노린다면, 이는 ‘하나님 나라를 위한 사역’이 아니라 ‘사리사욕을 위한 사업’에 지나지 않는다.

 

용기를 가지고 인터콥과 다락방을 탈퇴한 선교사들과 목회자들이, 2차 가해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그리고 하나님 나라를 위해 다시 한번 헌신적으로 사역할 수 있도록, 한국교회의 관용과 관심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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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지일 교수] 인터콥과 다락방, 데칼코마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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