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세대칼럼]연애하면 안 되는 때는?
연애와 결혼은 혼자 잘 사는 것보다 더 어렵다.

옷을 입을 때 속옷을 먼저 입고 겉옷을 나중에 입는다. 연애와 결혼은 타인을 제대로 사랑할 수 있을 때 해야 한다. 마치 속옷을 입었을 때 겉옷을 입는 것과 같다.
연애와 결혼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먼저가 자기를 사랑하고 남을 배려하는 성숙이다. 기본적인 것이 안 되는데 더 어려운 것을 하면 더 불행해진다. 연애와 결혼을 하지 말라는 말이 아니라 혼자서도 성숙하고 행복할 때 연애나 결혼하라는 말이다.
자기도 사랑하지 않고 남을 먼저 생각할 성숙 없이 하는 연애와 결혼은 결국 불행한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마치 겉옷을 먼저 입고 속옷을 나중에 입은 황당한 일이 된다.
연애 될 수 있으면 다음 3가지 경우에는 하지 말자.
1. 혼자 있는 것이 힘들 때는 연애와 결혼을 하지 마라.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이기 때문이다. 혼자서 외로움을 못 견디다 연애하면 지나치게 상대를 의존하면서 불행해진다. 돕는 연애가 아니라 바라는 연애가 되면서 목마름이 훨씬 심하게 된다. 스트레스 해소되지 않거나 성적 욕구가 절제가 안 된다. 그래서, 상대를 수단으로 여기어 갈등이 증폭된다. 자기만의 필요에 집중하고 상대의 필요는 채워주지를 못한다. 결국 혼자 있을 행복하지 않고 자기관리가 힘든 사람은 연애하면 처음 잠깐은 좋지만 연애가 더 외롭고 힘들어진다. 연애와 결혼은 혼자 잘 지내는 것보다 더 어려운 것이기 때문이다. 혼자서도 완벽하진 않아도 대체로 행복할 때 연애와 결혼을 해야 하나님의 나라로 풍성하고 자유로워진다.
2. 가족과 교회, 선교단체 중에 한 곳이라도 잘 지내지 못하면 연애와 결혼을 하지 마라.
연애와 결혼은 공동체를 이루는 능력이 있어야 잘하게 된다. 소위 연애 세포, 사랑 세포는 공동체에서 길러지기 때문이다. 연애로 연애를 배우지 못한다. 따라서 자기 가정이나 교회, 선교단체에서 잘 적응하지 못하면 연애와 결혼이라는 새로운 공동체가 힘들다. 최소 한 개, 권장은 두 가지나 세 가지 공동체에 잘 소속할 때 연애나 결혼을 하자. 마치 집에서 고기 못 먹는 사람이 외식으로 다른 식당에 가도 고기는 못 먹는 것과 같다. 최소한 자기 가정이 너무 좋아서 잘 살아야 한다. 아니면 자기 가정이 어려움이 있어도 부모와 형제들을 잘 이해하고 살아야 연애와 결혼을 해야 한다. 가정이 어려움이 커서 적응이 힘들다면 교회에서라도 몇 년 이상 잘 적응해야 연애와 결혼을 잘할 준비가 되었다. 물론 가정에서도 잘 지내고 교회에서도, 선교단체에서도 잘 지내면 최고로 좋다. 아울러 자신도 그러한 사람이어야 한다. 자신은 안 되면서 상대는 좋은 사람을 기대하는 것은 망상이다. 실현되지도 않는다.
3. 발전과 성숙이 없는 삶을 살 때는 연애와 결혼을 하지 마라.
자신의 발전과 성숙은 연애나 결혼을 이루어 가는 중요한 힘과 지혜를 준다. 연애와 결혼하기 전에 자신도 물론, 만나는 상대도 발전하고 성숙한 사람인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본인은 물론 가장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에게서 상대의 공동체 생활정도를 잘 확인하고 연애와 결혼을 해야 한다. 느낌이나 필이 꽂혀서, 그냥 호감과 편안함을 주어서, 그냥 그가 나를 많이 좋아해 주어서 연애하거나 결혼하면 안 된다. 느낌과 필은 미숙하거나 상처가 많은 사람일수록 특히 믿을 것이 못 되기 때문이다. 당신은 발전적인 삶을 사는가? 그리고 그것을 위해 무엇을 계획하고 하고 있는가? 그리고 그것이 하나님 나라와 이웃들에게는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은 맞는가? 이렇게 본인도 성숙도를 확인해야 한다.
※ 정리하면, 연애와 결혼 이럴 땐 하지 마라
1. 혼자 있는 것이 힘들 때는 연애와 결혼, 하지 마라.
2. 가족과 교회, 선교단체 세 가지 중에 하나라도 잘 지내지 못할 때는 연애와 결혼, 하지 마라.
3. 발전과 성숙이 없는 삶을 살 때는 연애와 결혼하지 마라.
이러다 보니 제가 마치 연애와 결혼을 막는 것 같다. 아니다. 그 반대이다. 연애와 결혼을 더 사모하고 더 잘하게 하기 위함이다. 부디 연애와 결혼은 너무 중요하니 성급하고 함부로 하지 말자. 혼자서도 풍성하고 행복하게 하나님 나라를 이루며 살자. 연애와 결혼을 하면 행복할 사람이 사정이 있어 혼자 살아야 비로써 행복하다. 그러나 자신이 부족하고 사람을 싫어하고 게으르고 자녀 양육이 그냥 버거워 혼자 살고 싶은 것이라면 혼자 살아도 불행하다. 잠깐의 기간에 혼자 있는 것이 힘들고 외롭다고 너무 급하게 연애와 결혼을 하면 더 외롭고 힘들다.

